아이디어 제품 속속 출시돼 미용인과 고객 눈길 사로잡아...

▲ 미용실에서 사용되는 각종 제품에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도전장을 내민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사진은 스포츠인들의 손상모를 위해 개발된 스포츠샴푸가 미용실에 진열된 모습.

[뷰티경제 박찬균 기자] 남들과 같으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시장에 안착해 있는 제품과 큰 차별성이 없으면 더욱 그렇다. 미용시장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미용실에서 사용되는 각종 제품에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도전장을 내민 제품들이 눈길을 끄는 이유다.

항암치료중인 환자들을 위해 개발된 부분가발이 이제 밴드형 가발로 발전해 손쉽게 머리 스타일을 꾸미는가 하면, 단순히 얼굴을 비추는데 그쳤던 거울에 스마트 기능이 추가돼 다양한 기능을 발휘하는 거울이 등장하기도 했다. 또한 파마시술에 필수적인 롯드에서도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제품이 선보였는가하면 특정한 환경에 노출된 모발 부위에 집중 케어가 가능한 샴푸가 선보이기도 했다.

여성용 몸매 보정 속옷을 전문적으로 다루었던 (주)프리즘은 기존의 ‘에띠모’ 라인에 밴드형 가발을 추가했다. 미용에서 가발의 역할은 좀 더 풍성한 머리 스타일을 표현할 때 쓰이지만 핀으로 고정한 형태가 대부분이라 자연 모발이 풍성한 사람들에게 효용성이 높았다.

▲ 밴드형 가발

밴드형 가발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앞이마에 밴드를 하듯이 매기만 하면 스타일을 낼 수 있고 스카프 등과 함께 매칭하면 뒷머리도 풍성하게 표현할 수 있다. 원래 항암치료로 탈모가 심한 사람들이 외출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됐지만 이제 패션용 가발로 변화, 발전한 것이다.

일본에서 수입한 롯드 ‘Windy’는 일반 펌을 아이롱 펌처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먼저 일반 국산 롯드 보다는 30%정도 가볍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펌 시술시 롯드가 무거우면 모발 뿌리가 롯드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처지게 되는데 이 롯드는 가벼워서 뿌리에 볼륨이 더 많이 살 수 있도록 제자리에 안착시키는 것을 도와준다는 것.

또한 펌제 침투가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롯드 표면의 사정 창문(구멍)을 통해 통기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모든 파마에 대응력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파마시술시 펌제 침투시간을 빠르게 하기위해 비닐 캡이나 열처리를 한다.

▲ 기존 롯드의 단점을 보완한 롯드

그러나 캡 안에 약성분(알칼리성)이 열처리와 함께 강해지는 반면, 캡 안으로 산소가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손상이 심해지는데 이 롯드는 구멍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롯드보다 약침투시간이 많이 단축되고 롯드에 공기가 통하면서 약제가 모발에 닿는 동안에 손상도가 많이 낮아지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도 탄성소재로 와인딩이 쉽고, 물에 뜰 수 있도록 해 세척 시에 파마지와 분리하기 쉬우며, 건조시 일반롯드는 물기가 남아있어 냄새가 날 수 있지만 이 롯드는 구멍사이로 잔여물들이 다 새어나와 깔끔하게 건조가 가능하다.

평범한 거울에 스마트기술을 접목한 거울도 눈길을 끈다. (주)엘리비전이 개발한 스마트 거울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스마트 기기에 가깝다. 이 거울을 통해 미용실을 방문한 손님들은 자신에 맞는 헤어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분측정, 두피관리 등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뷰티 관련 상품을 추천해 주기도 한다. 이는 미용실에게 스마트거울을 활용한 광고매출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스마트 거울은 카드리더기, 지문인식기 등도 포함되며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도 할 수 있는 다기능, 다목적 기능도 구현된다.

이밖에도 혁신적인 탈모 라인 두피 케어제품을 표방한 ‘스포츠샴푸’가 있다. 야외활동이 많아 모자를 자주 씀으로서 두피손상이 많은 스포츠인 들을 위해 개발된 샴푸지만 탈모고민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 번 사용해볼만하다. 스포츠샴푸다 보니 골프장이나 수영장등에서 주로 판매됐지만 최근에 미용실 시장에도 진출했다.

제품 개발자가 10년 넘게 미용실과 탈모센터를 운영하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담아냈다는 것이 제조사의 주장이다. 특히 면역력을 키워주는 비오틴 성분이 함유돼 있어 미용 시술이 끝난 후 샴푸를 할 때 사용하면 탈모방지와 손상모 회복 기능이 있다는 설명이다.

앞에서 설명된 제품들은 새로운 제품은 아이다. 기존에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군들이다. 그러나 차별화된 기능으로 미용사나 고객들에게 편리함과 함께 새로운 기능을 발휘하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미용시장의 새바람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제품들이라는 점에서 앞으로의 시장 반응이 궁금해진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