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유통 채널 통한 제품 공급 확대로 중국 기반 마련

[뷰티경제 박웅석 기자] 토니모리가 중국 유통기업 DMX와 4000억원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토니모리는 19일 공시를 통해 중국 항저우에 위치한 물산운상유한공사사옥에서 화장품 전문 유통 기업 DMX와 중국내 독점판매 및 대규모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독점 판매 및 물품공급 계약은 토니모리가 자회사인 칭다오 법인으로 물품을 공급하고, DMX가 토니모리칭다오 법인으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중국내 온·오프라인에 유통하는 내용이다.

총 계약규모는 5년간 23.5억 위안이며, 한화로 약 4000억원을 상회하는 규모로 토니모리 연결매출의 172%에 달하는 대규모 공급계약이다. 토니모리는 향후 5년간 칭다오 법인을 통해 연결 매출을 달성하게 될 예정이다.

토니모리는 안정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위해 약 550여개 품목에 대한 위생허가를 취득 완료 했으며 추가로 150여개 품목을 자회사인 중국 메가코스 등 OEM/ODM업체들로부터 공급 받아 총 700여개 품목을 중국내 공식적인 채널로 유통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왔다.

이에 따라 향후 토니모리 청도법인은 토니모리제품의 중국내 수입 및 조달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DMX는 별도의 협의를 통해 토니모리심양법인이 운영 중인 직영점 및 가맹점의 제품 공급, 유통가맹점의 추가 모집을 진행할 계획이다.

DMX는 P&G 등 해외 여러 유수브랜드를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지닌 '바이 더 월드(Buy The World)'가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화장품 브랜드 소싱을 담당하는 LSC가 공동 출자로 설립한 화장품 전문 기업이다.

사업을 총괄할 DMX의 애런 총경리는 중국 화장품 업계에서 약 20년간 경력을 쌓아온 화장품 전문가로 알려져있다. P&G에서약 7년간 마케팅 매니저를 거쳐 상해자화화장품그룹에서 프레스티지 브랜드인 허벌리스트(佰草集)와 남성 전문 브랜드 까오푸(GF高夫)의 해외사업 총경리로 10년간 역임한 바 있다.

토니모리 중국팀 관계자는 "이번계약을 통해 유통 환경 변화가 빠른 중국 시장을 보다 정확히 분석하고, 상황에 맞게 새로운 유통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됐다“며 ”보다 많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품질의 토니모리 제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제품 공급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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