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장품협회•아모레퍼시픽(차이나)와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

“중국의 화장품산업은 브랜드 육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화장품협회와 아모레퍼시픽과도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공동의 발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진소군 중국향료향정화장품공업협회 이사장

진소군 중국향료향정화장품공업협회 이사장은 최근 본지와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중국 화장품산업의 발전 방향과 한중간의 협력 관계 및 공동 발전 방안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진 이사장은 “현재 중국 화장품산업은 개혁개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시장 규모가 3000억 위안에 이를 정도로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규모면에서는 세계 선진국 대열에 올랐습니다”라고 소개했다.

하지만 “1인당 화장품 소비량은 아직 선진국보다 크게 낮은 수준입니다. 국민의 경제수준 향상과 소비력 증가에 따라 화장품산업은 유망산업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장품산업의 주요 핵심 과제는 산업의 업그레이드와 기초적인 연구 강화, 브랜드 지명도 제고에 주력해 나갈 계획입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진 이사장은 “한중 양국의 화장품산업은 이미 수십년에 걸쳐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한국화장품협회(KCA)와의 교류는 물론 아모레퍼시픽(차이나)와 여러 분야에 서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양국 산업 발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협회는 국제일용향료협회(IFRA)및 국제식품향료공업기구(IOFI)의 회원으로 국제 및 지역 간의 교류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국화장품산업을 대표하여 국제화장품감독관리협력기구(ICCR) 업종집행위원회에 가입하며 화장품국제협회기구(IAC)의 관련 행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화장품협회(PCPC), 유럽 화장품협회(CE)、일본 향료공업협회(JFFMA)、일본 화장품공업연합회(JCIA)、한국 화장품협회(KCA)、유럽 화장품원료협회(EFfCI)、독일 화장품, 세면용구, 향수,세제협회(IKW)、오스트레일리아 위생화장품 및 특수제품 고업기구(Accord)、캐나다 화장품, 세면용구, 향수협회(CCTFA)、이태리 화장품협회(Cosmetica Italian)、국제 아로마 및 향료 무역연합회(IFEAT)、대만 화장품과학기술학회、대만 중화향료협회、홍콩화장품동업회 등 30여개 협회와 상호협력조약을 체결했고 지속적인 교류를 해오고 있습니다”

한편 진 이사장은 “중국향료향정화장품공업협회(중국향화협회, China Association of Fragrance Flavour and Cosmetic Industries(CAFFCI))가 공식 명칭입니다. 지난 1984년 8월21일에 중국민정부(民政部)의 허가를 받고 사단법인 자격을 갖추고 설립됐습니다. 중국국가1급 공업협회입니다”라고 밝혔다.

“협회는 향료첨가 및 화장품 기업, 원소재와 설비 그리고 포장지 생산 기업, 관련 과학연구와 디자인 기업, 사업기관 그리고 개인이 자발적으로 조직해 형성된 전국적,업계적,비영리적인 사회 조직이고 현재 1200여개의 회원을 갖고 있다. 규정에 따라 활동을 진행하면서 최고 의사결정기관은 회원대표대회입니다”

협회의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1. 정부로부터 위촉을 받아 산업 발전 계획과 정책 초안을 작성하고 산업 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2.산업에 대한 조사연구를 하고 산업 규칙, 정책과 관련된 의견과 조언을 정부부문에 제시하며 화장품 산업 관련 법규, 정책과 기준 등 작성, 수정에 참여하며 홍보행사를 진행한다.

3. 업계의 자율적인 관리법을 작성하여 실시함으로 화장품 산업 행동 규범을 정하고 업계 성신건설(诚信建设)을 추진하여 평등하게 경쟁을 하도록 건강한 시장 환경을 유지한다. 4.업계 현황 보고와 회원 요구 수집을 담당하고 회원들의 분쟁과 급선무를 처리하여서 산업과 화원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장한다.

5.관련 기구에 의해서 업계 자료 통계를 하며 수집,분석,연구,업계정보발표를 통해 정부부서 산업정책 작성 시에 근거를 제공하고 화장품 산업에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정보화 구축을 강화한다.

6.정부의 규칙에 따라서 간행물,웹사이트,관련 언론을 창립한다. 7.관련 부서와 함께 화장품 업계 제품 품질에 대한 감독관리를 실행하고 제품품질 정보를 공포하여 신新기술,신新제조공예,신新원소재,신新제품 등의 의 보급과 응용 그리고 업계소통을 담당한다.

8.정부부서의 위촉을 받아 산업 제품의 질적인 차원에 관리업무를 담당하며 본 산업에 과학기술성과 감정과 과학기술성과 보급 등 업무를 담당한다. 9.산업 단지와 특색 구역을 구축 육성한다 10.산업 브랜드 구축을 추진한다.

11.정부기관에서 심의승인한 후 국가 기준과 업계 기준 및 단체 기준을 세운다. 12.정부로부터 위촉을 받고 아니면 시장과 산업 발전 수요에 따라 해내외 업계 전시회,투자상담회,상업 무역 활동 등을 마련함으로 국내의 전문시장을 육성한다.

13.기술 및 학술 심포지엄을 적극적 조직해 개최하여 국내외 경제와 기술 분야에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며 업계 인재,직무능력 그리고 기타 기술 교육훈련을 진행함으로 전 업계의 기술수준을 올린다. 14.화장품 산업의 대표로 화장품 국제기구 및 국제회의에 참가해서 국제 및 지역 업계기구 간의 교류와 협력을 한다.

15.대외무역 갈등 해소에 참여하고 반덤핑,반보조금,보호조치 신청 등 차원에서 회원들에게 도움을 제공한다. 16.회원들이 사회 책임 이행을 창도하고 여러 봉사활동을 펼쳐 좋은 산업 이미지를 세운다.17.정부기관 및 관련 부서로부터 위촉한 다른 임무를 담당한다.

[인터뷰 답변 원문]

韩国化妆日报新闻社:

来函收悉,现就几个问题简要回答如下:

1) 关于协会的历史、目的以及协会的主要功能作用,请您做简单说明。

中国香料香精化妆品工业协会(理事长 陈少军)

China Association of Fragrance Flavour and Cosmetic Industries

中国香料香精化妆品工业协会(简称:中国香化协会),

本协会英文名称:China Association of Fragrance Flavour and Cosmetic Industries(缩写为CAFFCI)。

本协会成立于1984年8月21日,是经国家民政部批准,具有社会团体法人资格的国家一级工业协会。

本协会是由香料香精、化妆品企业及其原料、设备、包装企业和相关科研、设计、教育等企、事业单位和个人自愿组成的全国性、行业性、非营利性的社会组织,现有会员单位1200余家。本协会按照协会章程开展活动,其最高权力机构是会员代表大会。

协会宗旨

遵守法律 代表行业 沟通政府 维权自律 服务企业 促进发展

主要职能

一、受政府委托起草行业发展规划和产业政策,积极推动行业发展;

二、开展行业调查研究,向政府部门提出有关行业法规和政策的意见或建议,参与政府部门有关本行业法规、政策、标准等的制定、修订工作,并组织宣讲培训和贯彻实施;

三、制订并组织实施行业自律性管理制度,规范行业行为,推动行业诚信建设,维护公平竞争的市场环境;

四、反映行业情况和会员诉求,协调处理会员发生的纠纷和应急事件,维护行业和会员合法权益;

五、根据授权组织开展行业统计,收集、分析、研究和发布行业信息,为政府部门制订产业政策提供依据,为行业提供信息指导与服务,加强信息化建设;

六、依照政府有关规定,创办刊物、网站及相关媒体等;

七、 与有关部门配合对本行业的产品质量实行监督,发布行业产品质量信息,组织开展行业新技术、新工艺、新原料、新产品等推广应用和交流;

八、 受政府部门委托,指导行业质量管理工作,参与承担本行业科技成果的鉴定有关工作,组织项目推荐和科技成果转化、推广工作;

九、培育建设行业产业集群和特色区域;

十、促进行业品牌建设;

十一、经政府有关部门批准,组织制定、修订国家标准和行业标准及团体标准等;

十二、 受政府委托承办或根据市场和行业发展需要组织行业的国内外展览会、投资洽谈会、商贸活动等,培育国内的专业市场;

十三、积极组织技术、学术研讨、交流、报告会,开展国(境)内外经济技术交流与合作。组织开展行业人才、职业技能和其它专业培训,推动行业整体技术水平提升;

十四、代表行业参加有关国际行业组织和国际行业会议,开展国际或地区行业组织间的交流与合作;

十五、参与协调对外贸易争议,帮助会员做好反倾销、反补贴和保障措施的应诉、申诉等工作;

十六、倡导会员履行社会责任,开展、参与各类公益活动,树立行业良好社会形象;

十七、承担政府和有关部门委托的其他任务。

国际和地区间交流与合作

中国香化协会广泛开展国际和地区间交流与合作,已成为国际日用香料协会(IFRA)、国际食用香料工业组织(IOFI)的成员;代表中国化妆品行业加入国际化妆品监管合作组织(ICCR)行业执委会,参与ICCR的相关工作及活动;参与化妆品国际协会组织(IAC)的相关活动。

先后与美国个人护理产品协会(PCPC)、欧盟化妆品协会(CE)、日本香料工业会(JFFMA)、일본 화장품공업연합회(JCIA)、한국 화장품협회(KCA)、欧洲化妆品原料协会(EFfCI)、德国化妆品盥洗用品香水和洗涤用品协会(IKW)、澳大利亚卫生化妆品和特殊产品工业组织(Accord)、加拿大化妆品盥洗用品和香水协会(CCTFA)、意大利化妆品协会(Cosmetica Italian)、国际精油和香料贸易联合会(IFEAT)、台湾化妆品科技学会、台湾中华香料协会、香港化妆品同业会等三十余家协会建立了联系,有的签订了友好交流与合作协议,并多次进行互访、交流。

2)能否简述对中国化妆品产业的当下及未来的看法

中国化妆品行业自改革开放以来,取得了长足的进步,体量上已达3000亿(产值,不含美容院产品),跻身于世界巨头之列。但人均消费仍远远低于世界发达国家,随着人民消费能力的不断提高,化妆品行业将在一个很长时间内保持朝阳行业的魅力。目前的主要任务是产业升级,加强基础研究,提高品牌知名度。

3)为了中韩化妆品产业的共同发展,应该持有怎样的态度?

中韩两国化妆品行业有几十年的合作历史,我们和韩国化妆品协会(KCA)及驻华爱茉莉公司一直保持着密切的联系和多方面的合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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