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 등 화장품 키워드 41억 건...총 인구 중 55% 모바일 사용

KANTAR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체 중국 인구 가운데 55%가 스마트 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소비 행동에 변화는 물론 많은 영향을 주면서 새로운 유통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스마트 폰을 통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SNS 서비스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없다. 이번에 페이스북이 중국시장에 재 진입하려고 했지만 미중무역마찰로 무산됐다는 외신 보도를 보더라도 글로벌 SNS 서비스에 제한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이 같이 글로벌 SNS 서비스의 사용을 억제하면서 ‘중국 트위터’로 불리우는 웨이보를 지난 2009년 8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웨이보는 웨이(微)와 '블로그'를 뜻하는 보커(博客)의 첫 글자를 합친 합성어다. 웨이보는 글쓰기, 사진, 동영상의 업로드와 다른 회원을 팔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중국 국민들은 글로벌 SNS 서비스 사용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웨이보가 유일한 SNS 소통 창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재 중국에서는 가장 유행하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채널이고 메시지 전파의 신속성과 파급력이 강해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광고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중국의 첨찬산업연구원도 최근 웨이보에서 화장품 시장이 활력을 보이면서 성장하고 있다며 웨이보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으며 적극적으로 활용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 연구원은 앞으로 화장품은 다양한 유통 판매 채널 구축이 필요하다. 특히 모바일 시대의 지속적인 성장 등 뉴 미디어의 발전은 화장품 시장을 성장시키는데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중국의 인터넷광고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 보다는 뉴미디어를 통해 상품을 홍보하는 것은 더욱 효율적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뉴 미디어 가운데 웨이보가 중요한 홍보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웨이보는 많은 가입자와 트래픽(방문량)을 가지고 있어 화장품을 홍보하는데 매우 효율적이다. 2017년 메이크업을 주제로 한 키워드가 무려 41억 개에 이르고 있다. 화장품 브랜드와 관련된 리뷰는 3만개에 육박하고 있다. 이처럼 현재 웨이보는 화장품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며 중요성을 역설했다.

[가사 원문]

微博化妆品市场 体量大

化妆品未来的成长离不开多元销售渠道的构建,移动时代的来临、新媒体平台的成长也会进一步刺激化妆品市场的发展。

2012-2017年,中国网络广告规模数据的节节高升,也进一步印证了新媒体宣传渠道的火热与高效。

微博便是新媒体渠道中的一个主战场,它拥有庞大的用户数量,是个巨大的流量体,宣传力度雷霆万钧。

2017年,化妆主题发博数达到41亿次,化妆品牌关键词被提及28643亿次。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