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경제 - No.1 뷰티포털

> 중국뉴스 > 정책 2019. 03. 21. Thu
정책화장품, 중국 춘절마케팅 통한 매출향상 프로그램 마련해야...춘절 영향으로 화장품 판매 8.9% 증가...전년 동월 대비 7% 상승

중국이 미국과 무역전쟁을 치루면서도 지난 1월과 2월에 안정적인 성장을 했다는 통계가 나왔다.

지난 1월 21일부터 2월 10일까지의 춘절 연휴동안의 집중적인 소비와 관광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화장품 판매가 8.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화장품도 춘절마케팅을 통한 매출 향상을 생각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국 상무부의 국가통계에 따르면 1-2월 중국의 사회소비재 소매팬매 총액은 6조6000억위안으로 전년도 12월과 같이 8.2%를 증가했고 가격 요인을 빼면 실질 소비는 7.1% 증가해 전년 12월보다 0.5% 늘어났다고 밝혔다. 1월보다 0.81% 늘었다.

상무부 시장 운영 부문 관계자는 2019년 소비 시장이 안정적으로 시작하며 1분기 경제 안정적인 성장에 좋은 토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첫째는 서비스 소비가 강세를 보였다. 설 전후에 각종 회식 때문에 소비가 꾸준히 늘어났다. 1-2월 전국 요식업 수입은 7251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했으며 상품 소매판매의 증가 속도보다 1.7% 증가했다.

국가관광연구원에 따르면 설날 황금연휴의 전국 관광객은 연인원 4억 명을 넘었고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했으며 관광업 수입은 5139억위안으로 동기 대비 58.3% 증가했다. 또 문화오락소비와 정보소비가 빠르게 늘었다. 설 황금주 동안 전국 영화 흥행이 58억4000만 위안으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고, 전국 모바일 인터넷 트래픽은 전년 동기 대비 130% 증가했다.

둘째, 실물상품 온라인 판매가 빠르게 늘었다. 1-2월 전국 실물상품 온라인 소매판매는 1조0901억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5% 증가했고 사회 소비재 소매판매 총액보다 11.3% 높았졌고 사회 소비재 비중이 16.5% 차지해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났다. 국가우체국 통계에 따르면 춘절기간(1월 21일부터 2월 10일까지) 전국 우정업 운송 서비스 업무량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셋째, 문화 사무용품, 통신기기, 화장품, 금은보석 등 상품의 소비는 빠르게 증가했다. 1-2월 일정규정 이상기업의 통신기기, 문화 사무용품, 화장품, 금은보석의 판매액은 각각 8.8%, 8.2%, 8.9%, 4.4%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8%, 9.7%, 7%, 2.1% 증가했다. 일용품과 식품류 매출의 성장 속도는 사회 소비재 총액의 성장 속도보다 빠르고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90%, 8.6% 증가했다.

네 번째, 소비가격이 천천히 오르고 있다. 1-2월 소비자 물가는 동기 대비 1.6% 올랐으며 상승폭은 전년 동기 대비 0.6% 늘었다. 상무부 모니터링에 따르면 1-2월 36개 중대도시의 식용농산물 가격은 동기 대비 0.8% 줄어들었으며 2월 동월 대비 1.8% 하강했고 8개월 연속 상승세를 끝냈다.

[원문]

商务部:1-2月全国社会消费品零售总额同比增长8.2%

据商务部网站消息,根据国家统计局数据,1-2月全国社会消费品零售总额达到6.6万亿元,同比增长8.2%,与上年12月持平,扣除价格因素,实际增长7.1%,比上年12月加快0.5个百分点。从环比看,2月份社会消费品零售总额比1月增长0.81%。

商务部市场运行司负责人指出,2019年消费市场开局平稳,为一季度经济平稳增长打下了良好基础。市场主要特点:

一是服务消费呈现强劲势头。春节前后,年夜饭、团圆饭、亲朋宴等消费持续火爆,1-2月全国实现餐饮收入7251亿元,同比增长9.7%,高于商品零售增速1.7个百分点。据国家旅游研究院测算,春节黄金周全国旅游接待总人数超过4亿人次,同比增长7.6%,实现旅游收入5139亿元,同比增长8.3%。此外,文娱消费、信息消费增长较快,春节黄金周期间,全国电影票房达到58.4亿元,创下历史新高;全国移动互联网流量同比增长130%。

二是实物商品网上销售较快增长。1-2月全国实物商品网上零售额达10901亿元,同比增长19.5%,高于社会消费品零售总额11.3个百分点,占社会消费品零售总额的比重达到16.5%,较上年同期提高1.6个百分点。据国家邮政局统计,春运期间(1月21日至2月10日),全国邮政行业寄递服务业务量较上年同期增长35%。

三是文化办公用品、通讯器材、化妆品和金银珠宝等商品消费增速加快。1-2月限额以上单位通讯器材、文化办公用品、化妆品、金银珠宝销售额分别增长8.8%、8.2%、8.9%和4.4%,较上年同期分别加快12.8、9.7、7和2.1个百分点;日用品、食品类销售额同比增速均高于社会消费品零售总额增速,分别为15.9 %和8.6%。

四是消费价格温和上涨。1-2月居民消费价格同比上涨1.6%,涨幅较上年同期收窄0.6个百分点。据商务部监测,1-2月36个大中城市食用农产品价格累计同比回落0.8%, 2月当月同比下降1.8%,结束连续8个月同比上涨态势。

양정정 기자 / jungjung@thebk.co.kr<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