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초에 1개씩 팔리는 국민 쿠션으로 자리매김

 
기네스북에 오를 만한 화장품이 아이오페에서 나왔다. 대한민국 쿠션의 효시다.

한때 아모레퍼시픽의 아이오페는 LG생활건강의 이자녹스와 더불어 국내 메스채널을 주도해온 브랜드다. 기초제품 중심이었다. 이후 화장품 가게들의 폐업이 속출하면서 위기를 맞았다. 거기다 로드샵들의 약진과 이렇다 할 히트제품을 내놓지 못해 한계상황에 부딪쳤다.

하지만 2008년 3월 처음으로 에어쿠션을 출시하면서 반전의 기회를 마련했다. 또 그동안 기초 제품 중심에서 메이크업 제품 중심으로 전환하는 시점이다. 이 같은 제품은 국내 화장품 역사상 처음이다. 에어쿠션이라는 새로운 카데고리가 태동하는 시기다.

이후 소비자들로부터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따라서 아모레 퍼시픽은 아이오페 에어 쿠션의 기능과 성능을 내부적으로 보강하면서 헤라 등 다른 브랜드는 물론 계열사인 에뛰드하우스와 이니스프리에도 접목시켰다.

이처럼 국내 화장품에 쿠션 열풍이 몰아쳤지만 다른 화장품 회사들은 특허 등 진입장벽 때문에 섣불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눈치만 살폈다. 그러나 지난 2013년 특허 소송이 진행되면서 다른 회사들도 앞 다투어 쿠션을 내 놓았다. 현재는 웬만한 브랜드는 쿠션 제품을 모두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 에어 쿠션이라는 신조어를 만든 아이오페는 지난 2008년 3월 출시 이후 2013년 9월 까지 누적판매 1천 만 개를 돌파했다.

2013년에는 연간 매출 1천200억 원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6초에 1개씩’ 팔리는 베스트셀러로 확고한 자리를 구축했다. 올해의 경우에도 5월 누계로 전년 대비 58%성장이라는 쾌거를 기록하며 845억의 매출을 세웠다는 것이다.

이와관련 송진아 아이오페 브랜드 매니저 팀장은 “아이오페 에어쿠션®은 제품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입소문만으로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오고 있어 국가대표 쿠션으로 자리매김했다.”고 전하며, “최근에는 그 인기에 힘입어 남성용, ‘맨 에어쿠션®’과 에어쿠션®과 함께 쓰면 좋은 ‘에어쿠션® 블러셔’ 등 다양한 쿠션 제품을 출시했으며 이 또한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아이오페 '에어쿠션® XP SPF50+/PA+++'는 30g으로 본품, 리필이 각각 15g씩이다. 가격은 4만원.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