칫솔모 품질, 배터리 품질, 소음 및 방수 성능 등 큰 차이

전동칫솔은 전기적인 힘에 의해 수천에서 수만회 칫솔을 진동 또는 회전시켜 구강내 치아와 잇몸을 청결히 하는 제품으로,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동칫솔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전동칫솔에 대한 종합적인 상품정보는 미흡한 실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전동칫솔을 대상으로 칫솔모 품질, 배터리 품질, 소음 및 방수 성능 등을 시험해 그결과를 5일 발표했다. 

▲ 시중에 판매중인 다양한 전동 칫솔 (photo by 각 브랜드 공식홈페이지)

한국소비자원은 전동칫솔을 사용 중인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제품 선호도가 높은 충전식 전동칫솔(5종)과  롯데마트, 이마트, 코스트코, 킴스클럽, 하나로클럽,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건전지식 전동칫솔(5종) 등 8개 업체, 10종 제품을 선정했다.

우선  칫솔모 끝이 날카롭지 않고 양호하게 다듬어졌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시험한 결과 일부제품은  모 끝 다듬질 품질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 대상제품 중 7개 제품이 ‘보통’ 이상 수준이었으나, ‘소닉케어(헬시화이트 HX6731)’ 와 ‘파나소닉(EW-DL82)’ 제품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다.   

소음은 복합적으로 작동하는 회전왕복식 제품이 상대적으로 큰 편이었다. 회전왕복식인 ‘암앤해머 스핀브러쉬(프로화이트닝 EX Soft)’와 ‘오랄비(크로스액션파워 항균칫솔)’ 제품이 각각 61, 59 dB로 소음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컸다. 

또한 업체별 진동수 표시방법이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전동칫솔의 진동수를 왕복횟수로 표시하는 업체가 있는 반면, 편도의 움직임으로 표시하는 업체도 있었다.  제품의 진동수를 3만1천회로 표시한 제품을 왕복기준으로 측정해본 결과, 진동수가 약 1만6천회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칫솔모 교체비용은 제품간 최대 4배 차이가 있었다. 칫솔모 교체비용의 분포는 연간 4회 교체 시 8천200원(테스코 : 프로테크 전동칫솔) ∼ 3만3천70원(소닉케어 : 헬시화이트 HX6731)으로 나타나 제품 간 최대 4배 차이가 났고, 일부 충전식 제품은 충전지를 교환하려면 본체 전체를 교환해야 하기 때문에 A/S비용이 높았다.

이번 시험대상 제품에 관한 품질비교정보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및 정부 3.0 달성 차원에서 공정거래위원회의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내 ‘비교공감’ 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된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