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첫 '제주화장품 인증마크' 전격 해부[1]

[뷰티경제=이성재 제주주재 기자] 제주도가 대한민국 화장품 역사상 처음으로 ‘제주 서티피케이션 마크(certification mark)’ 시행을 앞두고 있어 관심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인증절차와 인증 품목, 인증 기준, 사후관리 등에 궁금증이 생기고 있다. 현재 실무를 맡고 있는 제주 테크노파크는 ‘제주화장품 인증제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 제주도가 대한민국 화장품 역사상 처음으로 ‘제주화장품 인증제도’ 시행을 앞두고 있어 관심을 받고 있다.

[추진배경]

유네스코 3관광 등 ‘제주’ 자체 브랜드의 높은 인지도에 따른 가치 상승과 중국 관광객 급증에 따라 제주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반면 제주 이미지만 활용한 제품 및 브랜드 난립으로 제주 이미지가 실추될 우려가 있어 이를 방지하고 청정 제주의 지속 가능한 가치증대를 위해 ‘제주화장품 인증제도’를 도입하기로 한다.

[도입목적]

제주화장품 인증제도의 도입 목적은 제주도민 모두의 발전과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다.

첫째, 제주는 제주화장품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화장품산업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이에 따른 매출 및 고용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날로 심해지고 있는 화장품산업의 경쟁 속에 체계적 관리 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으로써 제주화장품의 우수성을 확보하고 제주 화장품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셋째, 화장품기업은 제주화장품 인증을 통한 이미지 제고, 소비자 시장 홍보를 통한 매출 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넷째, 소비자는 제주가 인증하는 화장품인증 마크로 신뢰성을 확보한다.

[기본방향]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제주' 이미지를 보호하고 제주화장품 인증제도를 통한 체계적 관리(인증, 사후관리 등)로 제주화장품 브랜드 경쟁력을 향상시켜 제주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두고 있다.

또 원료 및 완제품을 제주 생산으로 유도하며, 기술경쟁력을 높여 제주화장품산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시킨다.

제주 이미지만 활용하는 제품이 아닌 제주산(made in jeju) 제품임을 규정하면서 소비자의 알권리 충족 및 신뢰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규제가 아닌 진흥을 위한 제도 운영으로 제주화장품산업을 육성하는 프로젝트다.

[추진경과]

2015년 5월11일 제1차 제주화장품인증제도 추진 운영위원회를 개최, 제주화장품 인증제도 기본 방향을 논의하고 12일에는 제1차 제주화장품인증제도 추진 TF팀에서 제주화장품 인증제도 기본 방향 세부(안)을 설정했다.

▲ 이성재 제주주재 기자

이어 6월5일 제2차 제주화장품인증제도 추진 TF팀 회의를 갖고 제주화장품 인증 기준(안) 세부(안)을, 19일에는 제주화장품 인증제도 인증절차(안), 사후관리(안) 설정을, 7월3일 제주화장품 인증제도 운영규칙(안)을, 8월20일 제주화장품 인증제도 운영규칙(안) 검토를, 10월6일 제주화장품 인증제도 운영규칙(안) 검토를, 11월10일 제주화장품 인증제도 운영규칙(안) 검토를, 12월10일에는 제주화장품 인증제도 운영규칙(안) 검토 등을 추진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