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홍 영향력 증가하면서 100만명의 웨이상 권토중래할 듯...

2018년에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유행할 화장품은 맞춤형 화장품과 유기농, 더마 및 코스메슈티컬이 될 것 같다는 예측이 나왔다.

최근 전 세계와 중국 뷰티 화장품 시장의 최근 현황과 발전 추세를 근거로 중국의 쉬안우(玄武) 화장품기획공사와 리타(利拓) 브랜드 마케팅기획기구전략연구사업부는 2018-2019년 뷰티 화장품 업계의 12가지 발전 추세 분석을 통해 이 같이 진단했다.

 

추세 1 : 중국 화장품 산업 성장 지속

2018년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 예측 규모액은 4000억 위안이다. 그 중 온라인 거래 규모액이 50% 정도를 차지한다. 현재 중국에서 화장품 생산 허가증을 받은 기업은 4000곳이 넘는다. 중국 본토 화장품 종류만 약 50만 개이다. 대량의 중소기업이 2018년에서 경쟁에서 아웃될 수 있다. 그만큼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전체적인 화장품 소비 시장 규모는 앞으로도 묵묵히 성장할 것으로 본다.

추세 2 : 화장품 관세 인하, 품종品类 시장 경쟁 매우 혹독

2017년 12월 1일 수입 화장품 관세 조정이 있었다. 6.5%—10%에서 2%—5%로 약 50% 정도 인하되었다. 그 중, 향수, 립 화장품, 아이(eye) 화장품, 네일 화장품 등의 조정 폭이 비교적 크다. 스킨 케어 제품에 비해서 색조 화장 부문에 미친 영향이 크다. 특히 현재 중국 색조 화장 브랜드 성적은 상대적으로 낮다. 적지 않은 미국, 유럽, 일본, 한국 색조 화장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다. 2018년 수입 화장품과 중국 로컬 화장품 사이의 경쟁 또한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세 3 : 메이크업 스마트 혁명의 발전 지속

인공 지능 AI등 과학 기술의 빠른 발전과 더불어 뷰티 화장품 업계에도 메이크업 스마트 혁명 바람이 불게 되었다. 스마트 미용 기기와 도구는 끊임없이 거듭 나타나고 있고, 전통적인 뷰티 스킨 케어 방식과 충돌된다. 예를 들어, 스마트 미용 기기, 스마트 마스크 팩 기기, 메이크업 디자인 기기 등이 있다. 앞으로 더 많은 미용 기기와 편리한 도구들이 도시 여성의 일상 생활 중에 깊게 개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세 4 : 화장품 신유통(新零售), 새로운 방식의 등장

각 업계의 유통 소비에 변화가 찾아왔고 화장품 신유통도 예외는 아니다. 스마트 대리 구매 시스템, DIY자주 체험, 무인 은행 시스템, 소비 빅 데이터 계산 시스템 등 미용 업계에 큰 변화를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알리바바의 티엔마오 연합 뷰티 브랜드 마리다갈은 무인 립스틱 판매기를 개업했다. 소비자는 휴대폰으로 열고 타오바오 APP을 통해 큐알 코드를 스캔하고 마리다갈 티엔마오 플래그 숍을 관심 리스트에 넣고 돈을 지불하면 판매기에서 골랐던 립스틱을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통계에 의하면, 판매기는 3일 만에 1600개 립스틱을 판매했고, 기간 안에 평균 1분 당 1개씩 팔린 셈이었다. 판매기 하나 당 매출은 오프라인 매장의 1주 판매량과 같았다. 이러한 무인 뷰티 판매 설비는 앞으로 전국 각지에서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추세 5 : 소셜 이커머스의 발전

통계에 의하면, 현재 운영되는 메이크업 1인 미디어는 100만개가 넘는다. 타오바오 전자상거래 생중계, 짧은 동영상 플랫폼 등 대량의 왕홍 IP 뷰티 브랜드가 탄생되었다. 기업과 왕홍IP의 협력도 상용화되고 있다. 예를 들어, 난지(南极电商) 전자 상거래는 아시아 대표 메이크업 한국 왕홍 PONY와 계약을 했다. 회사는 중국에서 PONY를 단독 경영할 수 있게 되었고, 홍콩, 마카오 대만 등에도 상업 활동 권리를 부여받았다.

추세 6 : 화장품 웨이상微商 운영 업그레이드

화장품 웨이상, 특히 셀프 케어 제품과 마스크 팩 웨이상은 2015, 2016년에 매우 인기를 끌었다. 2017년의 큰 위기와 침몰 이후, 2018년에 다시 권토중래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화장품 웨이상 인원 수는 100만을 넘어섰고, 시장 기준량은 매우 방대하다. 그러나 2018년 웨이상 시장의 기회는 실질적인 제품 품질 업그레이드, 소셜 홍보 업그레이드, 소비 가치 체험 업그레이드, 웨이상 운영 관리 시스템 업그레이드된 실력 있는 브랜드와 기업에게 찾아왔다.

추세 7 : 개성 브랜드 바람

90호우, 00호우 젊은이들이 선도하는 뷰티 패션 시대가 도래했다. 개성 브랜드 문화는 경쟁 속에서 솟아 오른 키워드가 되었다. 젊은이들의 정신, 누가 뭐라고 해도 자기 식대로 하기(我行我素) 등의 개성 있는 요구는 브랜드의 조성, 제품 포장, 홍보 매체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 되었다.

추세 8 : 개인 맞춤형 스킨 케어 제품...간편하고 가뿐하게

맞춤형 셀프 케어 제품 또한 하나의 추세이다. 본인의 피부 상황, 연령, 요구, 계절 등과 맞는 맞춤형 스킨 케어 제품 계열이다. 모든 사람의 피부와 상황이 같을 수는 없다. 맹목적으로 큰 브랜드 스킨 케어 제품만 좇아서도 안된다. 또한, 스마트 피부 측정 기기, 빅 데이터 AL 계산법, 과학 스킨 케어 제품, 정기 제품 배송 등은 개인 맞춤형 제작을 하기에 더 간편하도록 만들었다. 예를 들어, 시세이도 가정용 스킨 케어 시스템 Optune이 출시되었다. 핸드폰 APP으로 스킨을 사진으로 찍고, 모든 데이터는 전문 기기 Optune Zero에 전송된다. 데이터에 알맞게 전문적인 에센스와 로션을 안배해준다.

추세 9 : 유기농 무첨가 스킨 케어 제품 유행

화장품 안전성은 거의 모든 여성 소비자가 화장품을 구매할 시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유기농, 천연, 무첨가는 제품 안정성을 보장하는 필요 조건이 된다. 블록 체인 기술의 발전에 의하여, 화장품 제품 성분 근원 추적 시스템은 더 완전해졌다. 어떤 브랜드는 소비자를 속여 유기농, 무첨가 등 제작을 한다고 한다. 앞으로 진정으로 안전한 스킨 케어를 추구하는 브랜드 기업만이 소비자의 믿음을 얻게 될 것이다.

 

추세 10 : 의학 쁘띠 성형 시장 판도 새로운 지각 변동 겪어

최근 몇 년 간 쁘띠 성형 시장의 야만적으로 빠른 성장이 있었고, 많은 소비자들은 부작용에 의해 소송하는 사건도 많이 있었다. 중국의 쁘띠 성형 업계 추세는 앞으로 더욱 엄격해 질 것이고, 대량의 비전문적인 의학 기구들은 없어지고, 우수한 성형 의학 설비와 전문적인 자원이 있는 계열사들이 경쟁 속에서 살아 남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쁘띠 성형은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80호우, 90호우 소비자들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본다.

추세 11 : 시장에서 더욱 환영 받는 의학 스킨 케어 이념

도시 여성, 특히 지식형 여성들은 최근 의학 스킨 케어 이념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히알루론산, 콜라겐, 활성 펩타이드, 과일 세포 등의 개념 제품은 온라인 전자 상거래에서 보기 쉽다. 오프라인 개인 스파점 매출의 상당 부분도 의학 스킨 케어 이념 제품이 차지한다.

추세 12 : 자주DIY회원제 미용실 유행

미용 디자이너와 대여점 등 원가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또한, 85/90 호우 젊은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미용 서비스 방식을 좋아하지 않는다. 스파 침대에서 1시간 정도 누운 체, 옆에서는 디자이너들의 끊임없는 판촉 소리를 듣는 일을 젊은 소비자들은 받아 들이기 힘들 것이다. 그리하여 새로운 스마트 미용원 회원 자주 제도가 출현했다. 이 제도는 전통적인 미용원의 거창한 장식과 쓸데없이 많은 서비스 인원은 필요없다. 뷰티 DIY 서비스로 제품 선택과 비용 지불 (몇 회, 매 월 몇번 등 본인 선택 가능)등 휴대폰으로 완성할 수 있다. 매장 안에는 적은 수의 미용 디자이너가 제품과 의료 기기 사용 등의 안내를 도와준다. 이러한 고 효율적인 미용원은 1.2선 도시에서 유행한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