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 개발...키엘, 5분에 100만 위안을 아르마니, 하루에 1,700만 위안

국내 화장품 대기업들은 사드문제로 중국 화장품 시장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우리가 언젠가는 경쟁하고 반드시 극복해야할 ‘로레알’. 그들은 중국화장품 시장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떤 자세를 갖고 접근하고 있을까? (편집자 주)

최근 중국의 化妆品财经在线은 2018년 2월 28일 스테파 로레알 차이나 CEO는 2017년 일 년 동안 로레알 차이나가 거둔 성과와 이를 유지한 이유 그리고 미래 계획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2018年2月的最后一天,斯铂涵走上讲台,花了整整一个小时来讲述欧莱雅中国过去一年的成绩、卫冕第一的秘诀和振奋人心的未来规划。)

스테파 로레알 차이나 CEO는 '뷰티의 골든세대'라는 세미나에서 행후 전략을 발표했다.(사진 化妆品财经在线 캡처)

‘뷰티의 골든 세대’라는 연간 전략 세미나에서 ‘두 자리 성장’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로레알 파이브 포스 모델(5 forces model)’, ‘모던 중국 미(中国美)’ 라는 3개 키워드가 각각 로레알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대표한다고 밝혔다. (在这场名为“美的黄金时代”的年度战略沟通会上,“双位数增长”、以消费者为中心的“欧莱雅中国5力模型”、“摩登中国美”这三个关键词,可以说分别代表了欧莱雅短时间内的过去、现在和未来。)

로레알 그룹은 2017년에 눈부신 실적을 올렸다. 총 판매액이 2,013억 8,700만 RMB(약 34조 원)에 달하고 동기대비 4.8% 증가했다. 순이익이 동기대비 15.3% 성장했다. 또 고가 화장품 부문 및 건강 화장품 부문은 좋은 성과를 거뒀다. 판매액이 77억4000만 인민폐(약 1조3000억 원)를 돌파한 브랜드는 8개다. 지리적으로 중국을 포함된 신흥시장에서 판매액도 최초로 774억 인민폐(약 13조원)를 돌파했다. (欧莱雅集团在2017年的表现说得上是可圈可点:260.2亿欧元(约2013.87亿元RMB)的总销售额同比2016年增长4.8%,净利润更是同比增长15.3%;包括高档化妆品部、活性健康化妆品部在内的部门业绩喜人,有8个品牌销售额突破10亿欧元(约77.4亿RMB)大关;从地域来看,包括中国在内的新兴市场销售额也首次突破100亿欧元(约774亿RMB)的关口。)

 

국제시장에서 두 번째 규모인 중국시장에 대해 스테파는 “업적회황, 성취붕범(业绩辉煌,成就不凡,엄청 큰 성적을 취득한다.)”라고 평가했다. 2017년에 로레알 차이나의 실적 성장률이 두 자리에 올라갔다. 이 수치는 중국 화장품 산업의 성장률을 넘어서는 수치다. (聚焦中国这个其全球第二大市场,斯铂涵用“业绩辉煌,成就不凡”八个字来形容。据了解,2017年,欧莱雅中国的业绩增长达两位数,超过中国化妆品市场整体行业增速。)

중국에서 최고 화장품 그룹이라는 챔피언타이틀을 유지했다. 동시에 산하 브랜드인 파리 로레알(Paris Loreal)과 메이블린 뉴욕(Mayelline NewYork)은 각자의 품목에서 선두자리를 유지했다. 메이지 마스크팩도 두 자리 성장률을 기록했다. (在保持中国第一大化妆品集团桂冠的同时,旗下品牌巴黎欧莱雅和美宝莲分别维持了在各自品类中的领头地位,美即也“触底反弹”录得两位数增长。)

제일 혁신적인 성과는 L'OREAL Paris 7 day essence ampoule, Micro essence of asiatica,Mayelline shine compulsion, Lancome black bottle essence ampoule, Yuesai vitalize ganoderma youngth preserving essence 등이다. 이들 제품은 모두 로레알 연구개발팀이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개발한 제품이다. (在集团最引以为傲的产品创新层面,包括巴黎欧莱雅7天安瓶精华、复颜积雪草微精华露、美宝莲“小灯管”唇膏、兰蔻“小黑瓶”安瓶精华、羽西灵芝生机焕活鲜融双粹精华等亮点产品在内,都是欧莱雅中国研发创新团队专门针对中国消费者特点而研发。)

또 로레알은 크로스오버 판매 및 전자상거래 채널 분야에서도 선두다. 파리 로레알과 중국국가박물원, 로레알 맨과 트랜스포머, 슈에무라와 슈퍼마리오 등은 소비자를 깜작 놀라게 했다. 크로스오버 행동이 잠깐 판매를 높이는 사실을 인정하지만 산하 브랜드 키엘(KIEHL'S), 아르마니(Armani) 등 고가 화장품이 티몰에서 확실히 소비자와의 연결이 증가했다. (除此之外,欧莱雅在跨界营销和电商渠道的动作也走在众多化妆品集团前列。巴黎欧莱雅跨界国家博物院、欧莱雅男士跨界变形金刚、植村秀跨界超级马里奥,这些让消费者惊喜的跨界动作对销量带来的提振是“短平快”的,但不可否认的是,和集团旗下科颜氏、阿玛尼等高端美妆登录天猫一样,这些营销和渠道层面的动作无疑增加了连接消费者的触点。)

2017년 4월에 키엘이 티몰에 입점할 때 단 5분만에 판매액이 100만 인민폐까지 달했다. 아르마니가 입점할 때는 상황은 더욱 좋았다. 아르마니의 첫날 판매액이 1,700만 인민폐를 초과했다. (当去年4月科颜氏入驻天猫时,开售5分钟销量就高达百万元,阿玛尼入驻时的盛况更是空前,首日销量超过1700万元。)

로레알은 중국시장에서 이런 눈부신 성적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는 ‘파이브 포스’ 전략 때문이다. 브랜드와 제품의 조합, 탁월한 혁신 이념, 혁신적 신(新)소매, 신(新)유통채널, 사회 가치 형성이라는 5 방향에서 힘을 모으고 중국 시장을 맞추어 적극적인 혁신 개혁을 추진했기 때문이다. (能在中国市场取得如此成绩,斯铂涵用“5力”来总结欧莱雅成功的原因。简单来说,就是在令人向往的品牌和产品组合、独特卓越的创新、创意新营销、新零售,以及社会价值的打造5个方向上,形成合力,积极变革创新,迎合中国消费市场。其中,品牌组合和研发创新是彰显这家国际公司实力的核心要素,也是欧莱雅中国接下来要发力“摩登中国美”——羽西和美即两个中国本土品牌的原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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