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생산 공정에 멸균시스템 적용...사용기간 동안 멸균상태 유지

아벤느가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새 패러다임을 창조하고 있다.

피부과학이라는 개념의 화장품(피부과학 dermatology + 화장품 cosmetics의 합성어) 시장이다. 아직 정확한 사회적 합의는 없는 상태다. 국내에서도 이미 몇 년 전에 더마코스메틱이 나타났으나 반향은 높지 않았다.

중국에서 2016년 기준으로 총 6000만 개의 아벤느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현재 중국 코스메슈티컬 카테고리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벤느는 코스메슈티컬이 아니라 피부과학 스킨케어라고 차별성을 주장하고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CPI 스킨 리커버리 크림 등 멸균화장품.

화장품의 역할과 피부과학, 의약품의 역할을 다 가지고 있다. 임상시험을 거치기 때문에 병원과 약국에서 의사들이 추천한 제품이라는 설명이다. 아벤느의 멸균화장품 즉 더마코스메틱화장품은 국내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따라서 아벤느가 기존의화장품과 확실하게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는 ‘멸균화장품(피부과학 개념의 더마코스메틱)에 대한 이메일 인터뷰를 실시했다.

1) 멸균화장품이란 무엇입니까?

화장품 제조 단계에서부터 무균 상태에서 진행해 안전한 성분만을 함유하고 있는 화장품을 말합니다.

2) 멸균화장품은 기존의 화장품과 어떤 차별성이 있습니까?

화장품은 멸균 처리를 하더라도 제품 뚜껑을 여는 순간 미생물의 번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더 이상 무균 상태가 아니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업체에서는 생산 단계에서 무균 공정을 거치고, 진공 포장 기술을 적용하고 있지만, 제품을 완전한 무세균으로 만들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반대로 아벤느는 전 생산 공정에서 멸균 상태를 유지하는 ‘스테릴 코스메틱(Sterile Cosemetics)’을 개발해 제품 사용기간 내내 멸균상태를 유지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입니다.

ETS 멸균 생산 시스템을 통해 제품 각 성분의 효능이 변형 없이 멸균되어 생산되는 세계 유일의 생산 공정을 갖췄으며, 이 특허 기술은 현재 계면활성제 및 보존제 없이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 끝에 멸균처리된 포뮬러의 생산, 외부 접촉을 전면 차단한 특허[특허번호: EP 1453738 B1]받은 멸균 용기인 D.E.F.I(Device Exclusive ormula Integrity)를 통해 내부의 포뮬라가 외부로 배출만 될 뿐 내부로 공기 및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보존제, 살균제 없이도 처음과 동일한 포뮬라 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으며, 튜브를 누르는 중에도 공기 유입이 전혀 없어 사실상 개봉 후 사용 기간이 무한합니다. 다만, 국내법상 유통 기한은 3년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3) 멸균화장품의 미래의 성장성과 가치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최근 미세먼지 등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민감성 피부가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은 화장품 성분에 더욱 민감해졌으며, 화장품을 선택하는 기준 또한 높아졌습니다. 즉, 이전에는 피부 타입보다 안티에이징, 보습, 화이트닝 등의 기능적인 면을 중요시했다면, 이제는 피부에 안전한 성분, 피부 질환을 개선해줄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이 화장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된 것입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화장품 회사와 관련 제조 업체들은 다양한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이미 중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는 안전한 제품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무균, 멸균 화장품이 성공적인 자리매김을 하며 국내에서도 관련 분야에 대한 개발에 주력하는 업체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4) 아벤느 외에 다른 브랜드도 멸균화장품을 개발하거나 진출한 곳은 있습니까?

피에르파브르 더모코스메틱에 속해 있는 아더마 브랜드의 ‘엑소메가 크림’ 역시 D.E.F.I 용기를 적용했습니다. 이 제품은 극건성 피부의 진정 및 피부장벽 강화를 위한 안심보습제로, 아더마의 대표제품입니다.

5) 아벤느의 멸균화장품은 언제 국내에 론칭했으며 현재 제품 수는 몇 가지입니까?

국내에 이미 선보인 아벤느의 D.E.F.I 용기가 적용된 화장품은 CPI 스킨 리커버리 크림, 똘레랑스 엑스트렘 크림, 똘레랑스 엑스트렘 마스크, 똘레랑스 엑스트렘 에멀전, 제라캄 밤 등 총 5가지입니다. 이 제품들은 사용기간 내내 멸균상태로 유지[피부에 미치는 멸균 효능과 무관]되어 민감성 피부를 가진 분들에게 큰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한편, CPI 스킨 리커버리 크림을 제외한 4가지 제품은 지정된 병의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병의원 전용 화장품입니다.

출시년월일의 경우에는 CPI 스킨 리커버리 크림은 2014년 10월, 똘레랑스 라인은 2014년 9월, 제라캄 밤은 2015년 1월입니다.

6) 판매 채널은 어디입니까?

코엑스 파르나스몰에 위치한 아벤느 플래그십 스토어를 비롯해 PFDC 공식 온라인몰, 전국 유명 약국, 드럭스토어(올리브영, 랄라블라, W 스토어, 롭스, 부츠) 및 신세계백화점 뷰티 편집숍 ‘시코르’입니다.

7) 한국서 전체 판매액 중 멸균화장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입니까?

국내 아벤느 판매액 중 멸균화장품 제품군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입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