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유행하는 선스프레이는 거의 없어...몇년전 안전성 문제 야기
본격적인 자외선차단제 시즌이 왔다.
현재 시중에 개발돼 나와있는 유형은 선스틱, 선크림, 선젤, 선로션, 선에센스, 선비비, 선밀크, 선쿠션 등 다양하다. 특이한 점은 선스프레이다. 현재 중국 시장에서는 이슈를 모으고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호응이 높지 않다.
이처럼 다양한 자외선차단제 유형 가운데 가장 잘 판매되는 유형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전국 72개 로드샵 가맹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다. 현재 국내에는 화장품 유형 변화 등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는 없다. 때문에 트랜드를 감지할 수 없다.
72개 가맹점 가운데 43개 가맹점이 선크림이 가장 많이 판매된다고 응답했다. 또 39개 가맹점은 선스틱이라고 답했다. 나머지 선젤이나 선로션, 선에센스 등도 판매된다는 응답이 있었지만 공통적인 의미가 부족했다.
아리따움과 미샤는 선크림과 선스틱이 각각 50% 정도의 비율로 판매되고 있었다. 더페이스샵과 토니모리, 이니스프리, 스킨푸드, 에뛰드, 잇츠스킨 등은 선크림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었다. 네이처리퍼블릭의 경우에는 선스틱이 선크림 보다 판매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국내 모 화장품사 연구소장은 “자외선차단제의 유형 가운데 선크림의 역사가 깊기 때문에 판매 비중이 높은 것 같다. 유기와 무기로 나뉘어지고 있으며 요즘에는 유무기 혼합도 시도되고 있다. 다만 백탁현상과 무겁게 발리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가볍고 백탁현상이 감소한 선로션 등의 제형이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또 선스틱의 경우에는 “5,6년 전부터 국내 시장에 도입됐다. 카버코리아가 효시라고 생각한다. 홈쇼핑을 통해 이슈를 불러오면서 확산됐다. 현재 시즌 4까지 나왔으므로 4년 정도라고 가늠할 수 있다. 다만 선스틱은 여성들 보다는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기초화장을 한 다음에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므로 덧 바르기에 불편하고 밀리는 현상 때문에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스프레이 타입의 경우에는 7년여 전에 유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 덧바르기도 좋고 분사력을 통한 쿨링감도 줄 수 있어 히트제품으로 등장했었다. 하지만 분사할 때 호흡기로 내용물을 흡입돼 안전성 문제가 나타나면서 시장이 없어졌다. 현재 레시피가 스프레이 타입을 판매하고 있으나 대부분이 중국 매출이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에는 선쿠션을 주목하고 있다. 로드샵 가맹점에서의 선쿠션은 거의 없다, 홈쇼핑에서 반응이 나쁘지 않다. 다만 선쿠션은 극단적으로 몇 번 사용하면 내용물이 없어지는 사용기간이 짧다는 게 단점이다. 보통 13g의 용량이지만 20g으로 늘리는 추세에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