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구산 마스크 팩 만족도 높아...위조상품 문제 해결 시급

최근 민텔이 ‘마스크 팩, 차이나2018’라는 연구 보고서를 통해 미세먼지 등 오염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클렌징 마스크 팩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주문기(周文棋) 민텔 미용분석가는 이 같은 종류의 마스크 팩은 오염방지와 클렌징 등을 동시에 홍보해야하고 남성 시장을 주목해야 한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주문기(周文棋) 민텔 미용분석가.

따라서 본지는 주문기 민텔 미용분석가로부터 중국 마스크 팩 시장의 미래와 트랜드, 한국의 마스크 팩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메일 인터뷰를 추진했다. 바쁜 일정 속에서도 인터뷰에 응답해 주었다.

 

1)중국 마스크 팩 시장의 미래를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주문기 분석가 =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과거 5년 동안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오고 있다. 향후 5년간에 발전 속도가 조금 둔화할 것 같다. 하지만 두 자리의 증가율을 유지할 예상하고 있다. 남성 소비자 증가, 마스크 팩 기능의 다양화, 국내외 브랜드 간의 경쟁 등은 시장에 할력을 주면서 더 높은 성장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2)어떤 재질, 기능 등의 트랜드를 형성하며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주문기 분석가 = 자체적인 조사에 결과에서는 누에고치실, 텐셀, 바이오 섬유, 부직포 등 4개 재질 중에서 실크 마스크 팩이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그리고 모든 연령층에서 가벼운 재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특히 젊은 층들은 가벼운 텍스쳐를 선호하고 있다.

실크 마스크팩은 4가지 재질에서 마스크 팩 가운데 가장 가벼운 재질이지만 에센스 함유량은 다른 재질에 비해 전혀 손색이 없다. 따라서 소재적인 측면에서 보면 앞으로 실크 마스크 팩과 같은 가벼운 팩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마스크 팩은 수분기능이 여전히 중요하다. 2018년과 2017년의 자료를 분석해 보면 소비자가 클렌징 기능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됐다. 30-49세의 소비자층은 노화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마스크 팩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3)안티 폴루션이나 블루라이트 마스크 팩의 미래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마스크 팩의 기능 차원에서 보면 젊은 소비자는 클렌징 기능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절반에 가까운 소비자 특히 고소득층 소비자가 피부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환경오염으로 여기면서 안티폴루션 마스크 팩의 발전 가능성은 유망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루라이트 마스크팩 경우에는 아직 관련 조사 자료가 없지만 피부케어시장에서 안티 블루라이트 기능 마스크 팩이 이미 개발돼 소비자의 평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4)남성 마스크 팩 시장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합니까?

남성 마스크 팩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높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남성 마스크 팩에 대한 교육이 중요합니다. 남성의 의식 제고, 피부상태에 따른 선택 방법 등을 객관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동시에 브랜드는 남성 마스크 팩의 라인업을 통해 남성의 피부케어 수요에 겨냥하는 마스크 팩을 개발해야 합니다. 마케팅의 경우에도 남성 소비자로부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구매욕을 유발시킬 수 있는 플랜을 세워 진입해야 합니다.

5)한국의 마스크 팩의 현황, 부족한 점, 개선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중국산 브랜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니스프리, 메디힐 그리고 Dr Jart+ 등과 같은 한국 마스크 팩 브랜드도 10등 안에는 들고 있습니다.

사용 만족도 차원으로 보면 특히 안전성면에서는 한국 브랜드가 중국 브랜드 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짜제품에 대한 문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 브랜드는 가짜제품에 더 많이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 2017년에 메디힐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시장 수요 조사를 진행해 중국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원문]

1、您认为中国面膜市场未来将会怎样?

中国面膜市场在过去五年内发展非常迅速,在未来五年内将放缓增速但仍将保持两位数的市场增长率。男性消费者的参与度增加、面膜的适用场合多样化以及国内外品牌的竞争都是市场增长的重要因素。

2、您认为何种材质、何种功能的面膜会形成未来的发展趋势?

蚕丝面膜在我们调查的四种面膜材质中(蚕丝、天丝、生物纤维、无纺布)享有最高的满意度,并且在所有年龄群的消费者中,轻薄质地都是绝对的首选质地。

而且消费者越年轻,对轻薄质地越偏爱。

轻薄质地并不等于更低的精华液承载力认知。

以蚕丝面膜为例,在四种面膜类型中,认为其质地轻薄,以及能承载更多精华液的消费者比例最高。所以从材质上来说,类似蚕丝面膜这种质地轻薄的面膜还会持续受到消费者的青睐。

补水仍是面膜的基本需求。对比2018和2017的数据,消费者对清洁功能的需求有明显上升。30-49岁的女性消费者会更多的使用抗衰老功能的面膜。

3、抗污染和抗蓝光面膜未来的市场将会怎样?

从使用的面膜功效来说,消费者对于清洁功效有更多需求,尤其是年轻消费者。

同时有近半数的消费者(特别是高收入消费者)认为环境污染是造成皮肤问题的原因,说明抗污染面膜的潜力。

抗蓝光面膜目前还没有消费者数据,但在护肤品市场已经出现抗蓝光宣称的护肤产品。

4、面对男士面膜市场我们需要做怎样的准备?

男性消费者对面膜的使用率与爽肤水基本持平,仅次于洁面,说明了男士面膜市场的潜力。

对于男士面膜市场,市场教育非常重要。我们需要提高男性的面膜意识,并且让男性了解自己的肤质、选择适合自己需求的面膜。

从品牌方来说,需要建立专门针对男士面膜的产品线,推出针对男性护肤需求的面膜。

在市场宣传方面,也需要制定能够引起男性共鸣并且吸引他们购买的市场策划。

5、能否表达一下您对韩国面膜的现状、不足以及需要改善的部分的看法(意见或建议)

从使用率来说,消费者最常使用的面膜品牌还是国产品牌,但像Innisfree、Mediheal以及Dr Jart+这种比较大众的韩国面膜品牌也在前十使用的品牌内。

从满意度来说,消费者对于韩国面膜的满意度要高于国产品牌,尤其是在安全性方面。

韩国面膜品牌在未来可能需要更多的解决假货问题,比如Mediheal在2017年战略大会上就提出用防伪技术来整顿市场混乱的情况。并且做好消费者洞察,推出更适合中国消费者的面膜产品来迎接本土竞争。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