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궁’과 YSL, Givenchy, Dior, Jo Malone 등 한정판 출시...어플 립스틱 재 출시

현재 중국의 색조화장품 시장은 한정판과 콜라보레이션 그리고 고궁 등의 중국의 고유한 문화를 접목한 가품 제품 마케팅이 이슈를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국내 색조화장품 브랜드들도 이 같은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실시해 브랜드 파워를 향상시켜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 중국의 제일재경주간은 지난해 말에 ‘고궁’과 YSL, Givenchy, Dior, Jo Malone 등 브랜드가 공동으로 출시한 ‘고궁 한정판 립스틱’이 기억난다. 공동 작업이지만 고궁은 고풍스러운 테이프를 장식품으로 제공해 해당 립스틱과 향수 포장에 붙여 고풍스러운 품격을 제공했다.

마케팅이 끝나자 소비자들은 고궁이 산하 색조화장품을 출시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연희공략’이나 ‘여의전’ 등 궁정 드라마의 대세를 빌어 다시 고궁이 산하 ‘립스틱’을 출시했다.

고궁과 텐센트 산하 톈톈P투(중국 인기 메이크업 어플)는 협업을 통해 20가지 ‘립스틱’을 출시했다. 고궁국보립스틱’으로 명명된 H5 소프트웨어이다. 입술에 바르는 오리지널 립스틱이 아니라 소비자가 가상에서 체험할 수 있는 립스틱이다. H5 어플을 열어서 메이크업 시도하고 싶은 색깔을 클릭한 다음에 자신의 사진을 올리면 메이크업을 완성하게 한다.

가상의 립스틱은 고궁과 관련된 역사적인 얘기가 담고 있다. 예를 들면 궁전 담장. 고궁 궁장은 빨간색과 노란색인 기와는 왕권을 상징하고 오행 중에 화를 대표하는 빨간색이 양기를 의미하는 색깔 때문에 왕권을 지킴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빨간색이 Dior#999,Tom Ford#07 그리고 Burberry#109와 비슷하다.

 

다음은 옹정시절에 일종의 자기에서 나타난 ‘화접’이다. 화접은 연지색이다. 연지는 고대 여자의 립스틱+볼터치를 얘기하고 있다. 입술에 바르면 ‘별그대’에서 나온 인기 립스틱 컬러 즉, YSL#52와 비슷해 보인다.

‘화접’색이 부담스러우면 약간 부드러운 ‘궁분’색이 있다. 청나라 건륭 시기에 핑크 유리기물에서 유래됐다. ‘궁분’색이 현재 유행하고 있는 컬러 통팥레드에 더 가깝다.

이번 고궁이 출시한 립스틱 컬러 중에 대부분이 기존 색깔이다. 특별한 컬러를 출시하지 않는 것은 제품의 혁신보다 마케팅 차원에의 의미가 더 크다. ㄸ라서 립스틱에 우아하고 온축(蘊蓄)이 풍부한 이름을 지어준 고궁이 제품 마케팅 역사상의 훌륭한 예를 남겼다고 평가했다.

[기사원문]

还记得去年年底,故宫和YSL、Givenchy、Dior、Jo Malone等品牌“联合”推出的“故宫限量款”吗?

虽然和美妆品牌合作,但故宫的作用只是将其古香古色的胶带作为装饰品,粘贴在口红、香水等包装上——当然,化妆品上少见的这种古风古韵气质,已足以引得不少人“剁手”。

这次营销过后,粉丝们就一直在呼吁故宫赶快推出自己的彩妆产品。最近,趁着《延禧攻略》《如懿传》等清宫剧大火,故宫终于部分满足了用户的要求。

故宫和腾讯旗下的天天P图合作,一口气推出了20支口红。不过,这次推出的仍然不是实体口红,而是先用一款被命名为“故宫国宝唇彩”的H5软件,让消费者虚拟体验到皇家御用的口红色号。用户只需要打开H5页面,点击想要体验的色号,上传自己的照片,便可以迅速“变妆”了。

对于故宫来说,每支口红色号都不是凭空而出,其背后都蕴含着与故宫历史有关的故事。

比如宫墙。故宫建筑主要以红、黄两色为主,黄瓦意为皇权,红色在五行中属火,主阳刚之气,因此红墙红柱在黄瓦之下,从色彩功能上讲有护卫皇权之意。

而这种非常大气的红色,和Dior烈艳蓝金#999、Tom Ford黑管#07或者Burberry晶润凝彩#109颜色相近。

花蝶则是取自雍正时期的一种瓷器,而其颜色正是胭脂色,胭脂本就是古代女子的口红+腮红。

上唇之后,其颜色有点像之前因韩剧《来自星星的你》而大热的星你色,也就是YSL方管52号。

如果担心花蝶的颜色有些艳丽,或许可以选择更柔和些的宫粉。它取色于清乾隆时期的粉色玻璃圆盒。故宫选择的宫粉色号,则更接近于一直流行的豆沙色。

当然,除了建筑与瓷器,故宫还看中了一柄清朝时的粉红色纱绣花蝶图面紫漆描金柄团扇,其色彩与当下时髦的清新婉约的少女粉很相近,于是,故宫将这种口红色号命名为粉砂色。

可见,故宫这次推出的色号,基本还都是口红的既有流行色,并没有什么出挑前卫的新颜色出现。但口红色号命名,大多时候本就是营销意义大于产品创新意义。从这个角度看,故宫无疑又做出了一次成功的示范:仅仅是给每款口红取一个典雅又有底蕴的名字,是不是就让你立刻产生了内外兼修的幻觉了。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