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사물인터넷 기술 활용해 소비습관 및 트렌드 파악해 제품 서비스...

5G, Iot, AI, Big data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화장품 유통을 어떻게 변화할까?

국내 화장품들은 중국의 단체관광객과 사드 쇼크로 매출이 하락했다며 2년 동안 핑계를 대고 있다. 반면 중국은 5G, Iot, AI, Big data 등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통 변화를 준비하고 있어 대조를 보인다.

 

최근 중국의 C2CC는 ‘제1회 아시아 스마트유통 고위급포럼(亚洲首届智慧零售高峰论坛)’이 오는 21일과 22일 이틀 동안 상해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상해재경대와 텐센트클라우드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양무 중국(养慕中国)이 주관으로 ‘신新관찰’ ‘신新탐색’ ‘신新응용’을 주제로 자본, 기술, 실체유통 분야의 유력 인사들이 참가해 미래의 유통 트렌드를 논의하고 스마트유통 분야에서 텐센트 클라우드가 최신 첨단기술을 선 보인다고 발표했다.

그렇다면 중국은 ‘스마트유통’에 대해 어떤 정의를 내리고 있을까?

이 매체는 10년 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신규 기술이 기존의 유통산업의 발전방향과 포석을 바꾸고 있다. 급속한 디지털화와 첨단기술이 유통산업을 완전히 흔들어 놓고 있다. 스마트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급속한 변화를 설명했다.

‘스마트유통’이라는 명사를 생각하면 우선 ‘신유통’이 떠 올릴 수 있다. 스마트유통과 신유통은 인터넷과 빅데이터 시대의 산물이다. 소비업그레이드 및 유통 업그레이드라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

신유통은 인터넷을 근간으로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상품 생산, 유통, 소비 과정을 업그레이드해 산업 구조와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온라인의 서비스와 오프라인의 체험, 물류시스템이 결합한 새로운 유통 모드다.

스마트유통은 인터넷과 사물 인터넷 기술을 응용해 소비자의 소비습관을 정확히 파악하고 소비 트렌드를 예측해 제품의 생산 방향을 유도하고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개성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유통 모드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기존의 유통은 온. 오프라인 채널의 결합을 강조하는 것이고 신유통이 전통적인 유통 모드에 기능적인 서비스를 부가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다. 향후 3~5년까지는 전통적인 유통이 주요 유통채널로 존재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지금까지 중국 유통산업은 3번의 큰 변화를 거쳤다. 실체유통(오프라인 가게), 사이버(인터넷쇼핑몰)유통, 가상현실과 실제유통이 결합한 스마트유통이다.

인터넷이든 사물 인터넷이든 빅데이터든 인공지능이든 미래 유통의 기본은 여전히 실체 유통에 있다. 실체 유통 없이 모든 온라인 기술 혁신은 의미가 없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혁신이 실체유통채널의 최적화와 업그레이드를 위한 것이라도 진단했다.

[기사원문]

随着5G网络、物联网、人工智能、大数据等技术的到来,十年前零售行业陌生的技术正在一点点改变这个产业的发展与布局。数字化水平将迅速提升,新兴技术释放出的巨大力量,让零售行业有了颠覆性变革,智慧零售时代已然到来。

2018年9月21日、22日,由上海财经大学和腾讯云联合主办,养慕中国承办,以“新观察”、“新探索”,“新应用”为主题的亚洲首届智慧零售高峰论坛将在上海举行,聚集资本、技术、实体零售行业高端人士,探讨零售行业的趋势变化,展示腾讯云在智慧零售的最新技术及其应用。

什么是“智慧零售”?

提到“智慧零售”,可能大家会想到一个词,“新零售”。其实这也很正常,因为两者都是互联网和大数据时代下的产物,都是消费升级或者零售升级的一种表现形式而产生的,二者之间存在一定的共性。

新零售:是企业以互联网为依托,通过运用大数据、人工智能等先进技术手段,对商品的生产、流通与销售过程进行升级改造,进而重塑业态结构与生态圈,并对线上服务、线下体验以及现代物流进行深度融合的零售新模式。

智慧零售:就是运用互联网、物联网技术,感知消费习惯,预测消费趋势,引导生产制造,为消费者提供多样化、个性化的产品和服务。

简单地说,新零售更强调线上线下的融合,是对传统零售的“重塑”;而智慧零售强调的是功能性服务,是对传统零售的“赋能”。

未来的三五年内,实体零售仍然会是零售的主要渠道。中国零售业经历了三次大的变革,前两次分别是实体零售和虚拟零售,而第三次零售变革就是我们当前正在经历的虚实融合的智慧零售。

对于零售未来的探讨,不管是互联网、物联网也好,大数据、人工智能也好,其根本还是在于实体零售,只有依附实体零售,线上所主导的所有技术变革才会产生价值。

大数据、物联网、人工智能等等,本该为实体零售渠道的优化、升级而服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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