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경제 - No.1 뷰티포털

> 정책 > 정책 2020. 05. 14. Thu
정책코로나 19, 피부진정 및 트러블케어와 묻지 않은 메이크업 강세국내 뷰티 유튜버 486명 1,312개 콘텐츠 전수조사

코로나19의 영향은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제품 추천에도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조사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대표 최인석)가 2020년 4월 유튜브(YouTube) 뷰티 크리에이터의 여론을 조사한 뷰티 인덱스 지표 BBPI(Beauty Brand Power Index)와 BPPI(Beauty Product Power Index)를 분석한 결과, 결점을 완화시켜 주는 피부 케어 제품과 마스크 착용에도 무너지지 않는 메이크업 제품들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월, 뷰티 유튜브 미디어 지수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인 부문은 ‘스킨케어’ 카테고리다. 뷰티 유튜버 추천 ‘종합’, ‘메이크업’ 브랜드 부문 순위는 지난달과 유사한 흐름을 보였으나, ‘스킨케어’ 부문에서는 큰 순위권 변동이 일어났다.

   
▲ 4월 뷰티 크리에이터 추천 제품 부문별 BEST 1위 제품들 / 사진=레페리

스킨케어 <브랜드> 부문 1위는 ‘코스알엑스(COSRX)’가 264점으로 1분기에 이어 여전히 최고의 자리를 고수했다. 반면, 2, 3위권에는 큰 변화가 나타났다. ‘달바(d’Alba)’와 ‘웰라쥬(WELLAGE)’가 각각 248점, 236점으로 베스트 3위권에 새롭게 진입하며 최고의 스킨케어 브랜드의 영예를 안았다. 

새롭게 순위에 오른 달바의 주요 아이템은 ‘워터풀 에센스 선 크림’이다. 이 제품은 에센스 제형의 선크림으로 끈적임 없이 빠르고 가볍게 스며들어 화장 전후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데일리 수분 선크림으로 높은 지지를 받았다.

스킨케어 브랜드 3위에 오른 ‘웰라쥬’의 베스트 추천 아이템은 ‘리얼 히알루로닉 원데이 키트’다. 해당제품은 웰라쥬의 베스트셀러로 지난달 성분과 패키지를 리뉴얼 출시하며 인기를 재입증하고 있다.

특히, 약 4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스타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LeoJ)’등 인기 유튜버들로부터 봄철 건조해진 피부에 즉각적인 수분감을 선사해 줄 고보습, 고탄력 앰플 제품으로 큰 호응을 받으며 빠르게 상위권에 랭크됐다.

4월 스킨케어 <제품> 부문 순위에도 신규 제품들이 순위권에 새롭게 진입하며 큰 변화를 이끌었다. 올해 4월 출시된 ‘마몽드 블루 캐모마일 수딩 리페어 크림’이 290점으로 1위에 오르며 상위권에 빠르게 안착했다. 이어, 2위 ‘넘버즈인 세럼’(277점), 3위 ‘데이퍼센트 밀키 모이스쳐 젤리 스킨’(269점), 4위 ‘코스알엑스 원스텝 모이스처 업 패드’(261점) 5위 ‘한독 클리어틴 트로피칼 솔루션 2%’(261점)가 베스트5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상위권에 랭킹 된 제품들 대다수가 결점을 잠재우고 피부 진정효과가 뛰어난 ‘트러블 케어’ 제품들로 포진되어 주목을 끈다. 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잦은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반영한 결과로 분석된다.

   
▲ 4월 뷰티 크리에이터 추천 카테고리별 BEST 5 / 사진=레페리

‘마몽드 블루 캐모마일 수딩 리페어 크림’은 2X블루아줄렌 성분 함유로 피부 진정효과와 피부 장벽 강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넘버즈인 숫자 세럼은 피부 특성 별 10가지 세럼을 선보이며 맞춤형 피부고민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메이크업 추천 제품에 있어서도 마스크에 잘 묻어나지 않게 보송보송한 마무리감을 선사하거나 지속력이 강한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봄의 기운을 연출할 수 있는 핑크 빛 컬러의 메이크업 제품들 역시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페이스 메이크업 제품 1위는 ‘페리페라의 잉크 브이 쉐딩’(919점)이 지난달에 이어 최고의 자리를 이어갔다. 이어, 2위 ‘투쿨포스쿨 아트클래스 바이로댕 쉐딩’(646점), 3위 ‘이니스프리 노세범 미네랄 파우더’(614점), 4위 ‘롬앤 베러댄 치크’(472점), 5위 ‘크리니크 치크팝’(466점) 순으로 이어졌다. 

특히, 지난달 노세범 X 멘토스 에디션을 선보이며 화제를 불러 일으킨 ‘이니스프리 노세범 미네랄 파우더’는 봄철 유분을 잡아 화장을 픽싱하는 필수 아이템으로 다시 회자되면서 빠른 순위 상승을 보였다. 또한, 4월 출시 이후 딸기우유 블러셔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롬앤 베러댄 치크’와 과즙상 수채화 발색 블러셔로 정평이 나 있는 ‘크리니크 치크팝’ 역시 새롭게 상위권에 랭크됐다.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으면서도 보습력을 갖춘 촉촉하면서도 매트한 질감의 지속력이 강한 틴트 제품이 강세를 이루었다. 그중, ‘입생로랑 따뚜아쥬 꾸뛰르 벨벳틴트’는 구독자 30만명을 보유한 인기 뷰티 크리에이터 ‘민스코(Minsco)’ 등 주요 뷰티 유튜버들로부터 강력한 호평을 얻으며 4월 중순의 출시일에도 불구하고 립 메이크업 제품 부문 3위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아이메이크업 부문에서는 봄철 상승하는 유분감에도 무너짐 없이 지속력이 강한 아이 브로우 펜슬과 마스카라가 봄철 아이메이크업 필수 제품으로 추천을 받으며 베스트 3위안에 모두 포진됐다. 1위 ‘클리오 킬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우펜슬’(712점), 2위 ‘페리페라 잉크 카라’(660점), 3위 ‘베네피트 프리사이슬리, 마이 브로우 아이브로우 펜슬’(557점)이 각각 순위에 올랐다.      

조사자료는 레페리 산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기업부설 연구소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2020년 4월 1일부터 30일까지 국내 뷰티 유튜버 486명의 1,312개 콘텐츠를 연구원들이 100% 전수조사방식으로 직접 시청/분석하여 산출했으며, BPI(Beauty Brand Power Index)와 BPPI(Beauty Product Power Index)는 유튜브 내 인기 있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 순위를 알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지표로 꼽히고 있다.

오현수 기자 / ohs@thebk.co.kr<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