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경제 - No.1 뷰티포털

> 중국뉴스 > 정책 2020. 05. 26. Tue
정책중국 뷰티시장, '창의성•안전성•품질력'이 승패 좌우한다텐센트, ‘2019년 뷰티 통찰 보고서’ 발표

우리나라 화장품이 중국 시장에서 과거와 같지 않다는 지적이 높다.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중국 여성들의 가치관의 변화도 중요하다. 특히 화장품을 구매할 때 어떤 요소를 고려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최근 텐센트가 ‘2019년 뷰티 통찰 보고서’를 발표했다. 체계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데이터가 제시됐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 시장은 ‘저가 시대’에서 벗어나 품질과 개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결국 가격만으로는 경쟁력이 없고 창의성 즉 개성이 높은 브랜드가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 조사에서 화장품을 구매할 때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 비율은 2007년에는 48%를 차지했지만 2017년에는 26%로 낮아졌다. 반면에 창의성의 경우에는 2007년에 13%였지만 2017년에는 22% 높아지고 있다는 근거를 제시했다.

특히 창의성이 높을수록 가격이 고가라는 인식도는 2007년에 38%였지만 2017년에는 51%로 증가됐다. 따라서 창의성을 가진 제품은 비록 고가일지라도 인정을 해 주겠다는 의식이 잠재된 것으로 풀이된다.

우리나라 화장품은 중국 시장에서 고가 시장에서는 로레알 등 글로벌 브랜드에 중저가 시장에서는 중국 로컬 브랜드에 밀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때문에 높은 부가가치를 올리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필요성이 높다.

또 중국 여성들은 화장품 구매 시 가장 우선시하는 요소는 안전성은 가장 먼저 고려하고 있다(61%)가 가장 높았다. 이어 더 좋은 효과를 위해 같은 브랜드의 스킨케어나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한다(29%), 외부환경이 피부에 미친 영향을 걱정한다(25%), 아무 흠 없는 원벽한 피부를 가지고 싶다(21%), 더 많은 시간 걸려 피부 관리하는 것을 원한다(19%), 더 좋은 효과를 위해 항상 다른 브랜드의 스킨케어나 메이크업 제품을 바꾸어 쓴다(17%) 등이다.

   
 

중국 여성들도 국내와 마찬가지로 발암물질이나 알러지 유발 물질 등 성분의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 앞으로 천연성분에 대한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브랜드 인지도가 높더라도 해당 라인의 전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있어 단품 위주의 마케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에 대한 인식에서는 품질이 좋은 제품은 고가라도 지불할 수 있다(47%)가 가장 높았으며 더 좋은 제품 체험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돈을 내는 것을 원한다(29%), 유명한 브랜드를 위해 더 많은 돈을 내는 것을 원한다(22%), 제품의 예쁜 포장을 위해 더 많은 돈을 내는 것을 원한다(11%), 더 높은 등급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원한다(9%) 등이다.

전체의 50% 정도가 품질만 좋다면 고가라도 구매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 중국 여성들이 생각하는 품질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지도가 높은 유명한 브랜드 구매율이 낮은 것으로 조사돼 체면이나 과시위주의 구매가 사라지고 실속형 위주의 구매패턴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화장품 구매시 고려하는 요소는 제품 품질 및 특징(71%), 입소문 및 평가(65%), 가격(63%), 제품 효과(62%), 브랜드 인지도(55%), 사용 느낌(53%), 제품 성분(36%), 할인(18%), 브랜드 원산지(17%), 쇼핑 체험(14%), 제품 포장/외관(12%), 홍보대사(5%), 한정판/ 크로스오버합작(2%) 등으로 품질과 입소문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 중국 여성들은 화장품을 선택할 때 전체의 42%가 국산 로컬 브랜드를 구매하고 있으며 90%는 재 구매를 하겠다고 응답했다. 아직 58%의 여성들이 수입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지만 중국 로컬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지난 1년 동안 중국 로컬 브랜드의 스킨케어나 메이크업 제품을 구매한 경험에 대해서는 남성 18%, 여성 71%가 구매한다고 답했다. 구매 이유는 효과/품질(84%), 가성비(68%), 입소문/추천(65%), 체험(63%), 중국인의 피부타입에 어울림(43%), 역사/전통(42%), 주변 사람들 다 사용하고 있음(39%), 광고/홍보(33%), 비주얼/포장(21%), 혁신/추세(18%) 등을 꼽았다.

때문에 과거에는 중국 화장품은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도 안 좋고 포장도 촌스럽고 글로벌 브랜드를 모방해 창의성이 없다는 평가에서 가성비와 품질, 디자인이 우수해 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정정 기자 / jungjung@thebk.co.kr<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