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 부재
중국 메이크업 픽서 화장품 시장 3년간 성장세

중국은 정부와 각종 플랫폼들이 뷰티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가 발표되고 있다.

반면 국내는 데이터가 없다. 공식적으로는 산자부가 월별 수출 실적은 매년 국내 화장품사의 생산실적을 집계해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제품이 어느 국가에 어떤 계절에 잘 판매됐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는 발표되지 않는다. 식약처의 경우에도 어느 품목을 많이 생산했지를 파악하 수 있는 데이터는 발표하지 않는다. 

아마도 기존의 국내화장품사의 반대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네어버 등 플랫폼업체들도 어느 시기에 어떤 제품이 많이 판매됐는지 등의 트렌드에 관련된 자료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한 관계자는 "과거에 네이버로부터 여러가지 자료를 수천만원을 들여 구매했다. 마케팅 정책을 수립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해 이제는 구입하지 않는다"고 말해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가 제공한 데이터가 판매되고 있다.

이처럼 맞든 틀리던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를 손 쉽게 볼 수 없다. 결국 중소 및 인디 브랜드 보다는 자본력이 풍부한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게 유리할 수 밖에 없다. 특히 플랫폼 업체들도 이 같은 자료를 발표하기 위해서는 판내수량이라는 사실에 근거해야 하기 때문에 점점 통계는 정확해질 가능성이 높다.  몇개가 판매됐는지도 모르는 솔드아웃이라는 마케팅도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중국은 티몰을 비롯해 각종 판매플랫폼들이 광군절 등 특정 시기의 판매량은 물론 계절별 혹은 년도별 트렌드를 발표하고 있다. 최근에는 메이리슈싱(美丽修行, 중국판 화해) 빅데이터와 중국 전문 화장 고정 브랜드 버레이미(PRAMY)는 '2021  화장 고정(메이크업 픽서) 트렌드 백서'를 공동 발표했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수요를 분석해 메이크업 픽서 시장의 발전 흐름을 예측했다. 메이크업 픽서 시장은 해마다 두자릿수의 성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고정력, 체험감, 추가 효능, 사용 후 메이크업 변화는 물론 피부타입별 효능, 피부 표현, 보습 등에 대한 효능을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서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화장 고정 제품의 등록 수는 계속 성장하고 성장세가 22.8%로 나타났다. 2020년 3분기에 화장 고정 제품에 대한 관심이 폭발한다.  화장 고정 시장이 세분화되면서 메이크업 픽서, 눈썹 화장 고정, 아이 베이스 등 다양한 화장 고정 제품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메이크업 픽서는 최근 3년간 관심이 급증해 신제품 등록 수는 105.8%나 증가하면서, 이제 메이크업 픽서는 파우더 이 성숙한 품목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백서에 따르면 메이크업 픽서의 유행에 따라 소비자들이 메이크업 픽서에 대한 수요도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메이크업 픽서에 있어서는 화장 고정력, 체험감, 추가 효능, 사용 후 메이크업 변화시키는지의 4가지 차원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화장 고정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는 피부결에 따라 다르다. 백서의 내용을 보면, 지성 피부에 유분감 잡아주는 효능을 가지는 화장 고정 제품을 선호하고 민감 피부에 안전성이 높은 제품을 선호하고 건성 피부에 메이크업 유지 효능에 가장 신경 쓰인다. 이 가운데 민감성 피부는 몇 가지 피부 중 가성비에 가장 신경 쓰지 않는다. 피부 타입별에 맞춰 제품을 고르는 것이 추세로 되고 있다.

다음으로 화장 고정 제품에도 효능은 매우 중요한 고려 수준이 되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1일부터 7월까지 이 동안에 비해 2021년 1월부터 7월까지 매트한 피부 표현, 보습, 피부 밀착력에 대한 관심도는  눈에 띄게 증가하였으며, 그 중 매트한 피부 표현에 대한 관심은 2021년 전년 동기 대비 4.52%로 가장 많이 성장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은 복합적인 효능을 가지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화장 고정과 동시에 보습이 되는가? 피부 리페어 효과가 있는가? 다른 화장 효과를 낼 수 있는가? 이러한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는 화장 고정 제품의 효능을 더욱 복합적인 방향으로 끊임없이 발전시킨다. 이에 따라 멀티 화장 고정제품을 탄생시켰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화장 고정 제품 중 복합적인 효능을 가지는 히트상품의 비율은 이미 58.6%에 달하여 단일효능제품의 17.2%보다 높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