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텔롯데 롯데면세점 10억불탑 수상
애터미가 3억불탑...(주)신세계인터내셔날 5천만불탑

최저임금 인상 등 급변한 노동환경과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2021년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 화장품은 총 85억달러를 수출했다. 산자부는 오늘(6일) 서울 코엑스에서 제58회 무역의 날 기념식을 갖고 금탑산업훈장(5명) 등 592명에게 훈·포장, 대통령·국무총리·산업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20년의 경우에는 엘지생활건강이 10억불탑(12억불 수출)을 수상했다는 보도자료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또 2억불탑은 해브앤비가 1억불탑은 콜마비앤에이치가 3천만불탑은 이시스코스메틱과 레시피, 신촌뷰티, 선진뷰티사이언스가 각각 수상했다. 올해의 경우에는 아직 보도자료가 발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산자부의 2021년 무역진흥유공자에 대한 포상 내역을 조사했다. 기존에 널리 알려진 전통 브랜드 보다는 신규 브랜드가 많았다. 그리고 티몰에서 판매 10위권에 포진한 브랜드가 눈에 띈다. 조금 무리가 있지만 화장품유통업체인 (주)호텔롯데 롯데면세점이 10억불탑을 수상했다. 애터미가 3억불탑을 (주)신세계인터내셔날 5천만불탑을 수상했다.

화장품업종은 3억불탑은 애터미 주식회사다. 2억불탑은 콜마비앤에이치(주)다. 7천만불탑은 (주)신촌뷰티와 (주)코스알엑스다. 5천만불탑은 (주)신세계인터내셔날이다. 3천만불탑은 (주)더마펌, (주)아이패밀리에스씨, 씨제이올리브영 주식회사, 엔프라니 주식회사다. 2천만불탑은 (주)고운세상코스메틱이다. 1천만불탑은 (주)디에이치엠 코스메틱, 주식회사 명인화장품, (주)웰코스다.

7백만불탑은 주식회사 정샘물뷰티, (주)새한화장품, (주)세화피앤씨, (주)스킨렉스, 주식회사 와우벤처스, 주식회사 제닉, 주식회사 코스메티나이다. 5백만불탑은 주식회사 네오팜, 주식회사 에버코스, (주)우신화장품, 리봄화장품 주식회사, 지디케이화장품(주)다. 3백만불탑은 (주)마녀공장, 주식회사 바노바기, (주)바른손이다.

1백만불탑은 (주)엔앤비랩, (주)케이엠더블유코스메틱스, (주)더스킨스, 주식회사 땡큐파머, 주식회사 아이피아코스메틱, (주)에버그린, (주)엘에스화장품, 코스메틱솔루션케이다.

정부 포상은 (주)아이패밀리에스씨가  대통령 표창을, 주식회사 잉글우드랩코리아가 국무총리 표창을, 씨제이올리브영 주식회사, 주식회사 아이피아코스메틱, (주)아이패밀리에스씨, (주)코스알엑스, 주식회사 비앤에이치 코스메틱, 콜마비앤에이치(주), (주)유알지, 주식회사 에버코스, (주)엘에스화장품, (주)마녀공장이 산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산자부 제58회 무역의날 기념식 캡처
산자부 제58회 무역의날 기념식 캡처

한편 10억불탑을 수상한 (주)호텔롯데 롯데면세점은 1980년 개점한 이래 선진 물류 시스템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국이 세계 1위 면세 시장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롯데면세점은 국내 8개 면세점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그 동안 축적한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하여 미국 괌, 베트남, 호주 등 6개국에서 11개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엔 세계 면세업계 최초 온라인 명품관을 오픈했고, 베트남 하노이와 다낭, 호주 시드니 등 주요 관광도시를 중심으로 추가 해외 출점을 준비하는 등 선제적으로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하고 있다.

40여 년간 세계 2위, 국내 1위 면세사업자로 성장한 롯데면세점은 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부터 국산 중소중견 브랜드까지 2천여 종의 다양한 브랜드를 갖추고 있으며, 특히 화장품, 미용기기 등 우수한 품질의 국내 뷰티 상품이 세계 시장에서 주목 받을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해왔다. 또한 롯데면세점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쇼핑과 한류 콘텐츠를 결합한 다양한 엔터투어마케팅을 선보이며 한국 관광산업 활성에도 기여 하고 있음. 명실상부 K-컬처를 대표하는 이벤트로 자리 잡은 ‘롯데면세점 패밀리콘서트’는 내외국인 관람객 119만 명이 다녀갔으며 해외에 한국의 매력을 알리는 역할을 했다.

 2000년에 세계 최초로 인터넷면세점 오픈한 후 이커머스 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오고 있고, 세분화된 CRM 시스템 구축을 비롯하여 국내 면세 업계 최대 규모의 통합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등 차별화된 전략과 새로운 시도로 면세산업의 발전과 변화를 선도했다. 롯데면세점이 처음 선보인 원패킹시스템은 글로벌 면세산업 표준 프로세스로 자리 잡았으며, 언택트 소비 확대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스토어를 업계 최초로 열고 국내외 고객들이 빠르고 쾌적한 환경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도록 구현했다.

롯데면세점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친환경 경영에도 적극 임하고자 ‘ESG 가치 추구 위원회’를 설립하여, 물류부터 결제과정까지 전 비즈니스과정에서 실천과제를 수립하고 이행하고 있다. 인도장 면세품 포장 재료의 친환경화, 물류센터의 태양광 설치와 전기차량 운영, 영수증과 지류 교환권의 디지털화를 통한 자원 낭비 감축, 청년기업 육성 및 소상공인 상생 실천, 임직원 공정거래 교육 및 모니터링을 통한 기업경영 투명성 확보 등 ESG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애터미 주식회사는 2009년 설립되어 화장품, 건강식품, 생활용품 도소매 등 화장품 도매업체로 미국, 캐나다, 일본, 대만 등 22개의 해외 법인을 보유 중이고 전 세계 회원 1,500만 명을 보유하는 등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함. 건강식품, 뷰티,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대표 상품으로는 ‘애터미 헤모힘’ 등 건강기능식품과 ‘애터미 앱솔루트 셀랙티브 스킨케어’ 등의 화장품이 있다.

당해 연도 수출 실적은 31,997만 불로 전년대비 약 67% 증가하였고, 2010년 37억 3천만 원이었던 수출액이 지난해 2020년 3천 74억 원을 기록했다. 불과 10년 사이 약 83배 증가한 수치이며 2010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수출 성장률은 55%에 달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