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글리세린 처방' 획일화...천연성분 부족
중국, 특정성분 처방없고 시카, 쇠비름 등 천연성분 처방

마스크 팩은 시트에 에센스 내용물을 혼합한 제품이므로 특별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힘들다. 최근 메디힐 등 K뷰티 마스크 팩이 중국 로컬 브랜드에게 가격 경쟁력 등을 상실하면서 서서히 위축되고 있다. 시장은 항상 파고가 있다. 중요한 것은 위기대처 극복방안에 대한 발표가 없다. 따라서 우수하다고 자평하는 K뷰티 마스크 팩과 중국 마스크팩의 홍보 내용과 성분을 조사해 비교했다. -편집자 주-

[하]한-중 마스크 팩의 핵심 성분 비교

티몰 마스크 팩부문에서 판매량이 높은 한-중 각 5개 제품의 5대 핵심 성분을 조사했다. 각 제품에서 표기하고 있는 많은 성분 가운데 처음에 표기한 성분부터 5개 성분을 비교했다.
 
5개 K뷰티 마스크 팩 가운데 4개 제품이 글리세린을 핵심 성분으로 처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3개 제품이 히알루론산을 처방하고 있다. 또 3개 제품은 해초 추출물이나 장미꽃 수, 꿀 추출물, 흰목이벗섯추출물 등 식물 혹은 천연성분이 함유됐다고 표기하고 있다.

반면 5개의 중국 로컬 마스크 팩 가운데 3개 제품은 히알루론산을 가장 먼저 표시하고 있다. 이어 특별히 중목되는 성분없이 각 제품마다 세라마이드나 아미노산, 니코틴산아미드, 글리세린 등 다양한 성분으로 처방됐다. 특히 병풀추출물, 쇠비름추출물, 흰목이버섯추출물, 철피석곡추출물, 귀리추출물, 알로에베라잎추출물 등 식물성분이 5대 성분에 포함돼 있다.

따라서 K뷰티 마스크 팩은 글리세린 성분을 가장 많이 함유한 마스크 팩 처방을 하고 있는 반면 중국의 마스크팩은 히알루론산 등 다양한 성분을 제1 성분으로 처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K뷰티 마스크 팩은 천연 혹은 식물성분이 5대 성분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중국 마스크 팩은 다양한 식물성분을 함유하는 차이점이 나타났다.

또 미백효과가 있다고 판명되고 국내서 개발된 쇠비름추출물과 피부 진정기능 효과로 오래 전부터 널리 사용하고 있고 더마코스메틱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형성하게 해준 시카(병풀)성분은 K뷰티 마스크 팩 보다는 오히려 중국의 마스크 팩이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K뷰티 마스크팩의 5대 성분은 다음과 같다. 홀리카는 '글리세린, 부틸렌글라이콜, 1,2-헥산다이올, 프로판다이올, 알란토인', 제이엠솔루션은 '글리세린, 나이아신아마이드, 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 부틸렌글라이콜, 알란토인', 닥터자르트는 '글리세린, 부틸렌글라이콜,  베타인, 해조 추출물, 히아루론산', 메디힐은 'NMF보습인자, 히알루론산나트륨, 푸코오스, 서양장미꽃수, 글리세레스-26', 봄비는 '글리세린, 꿀추출물, 알란토인, 히아루론산, 흰목이 추출물' 등이다.

중국 마스크 팩의 5대 성분은 다음과 같다. RNW는 '8 가지 히아로론산, 세라마이드, 베타글루칸(Oat beta glucan), 병풀 추출물, 쇠비름 추출물', 자연당은 '히아로론산, 아미노산, 프로필렌글리콜(Propylene glycol), Hydroxyethylurea,  Methylparaben', Zilalx는 부틸렌글라이콜 (Butylene Glycol),글리세레스-26(Glycereth-26), 니코틴산 아미드, 흰목이 추출물, 히알루론산나트륨', 가복미(可复美)는 '글리세린, 부틸렌글라이콜 (Butylene Glycol), 철피석곡(铁皮石斛)추출물, 베타글루칸(Oat beta glucan), 가용성 콜라겐', WIS는 '1,2-헥산다이올(1,2-Hexanediol), 히아로론산,귀리커넬추출물(Avena Sativa (Oat) ,p-Hydroxyacetophenone,알로에베라잎추출물' 등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