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 중국 진출 자신감 및 도전정신 퇴색
100-200위안대 제품에 관심 높아

국내 시트 마스크 팩이 몇년째 중국 시장에서 침체되고 있지만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21년부터 워시오프 혹은 필오프 등 다른 타입의 마스크 팩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시장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티몰과 샤오홍슈에서 워시오프 팩 부문의 판매량 등 트랜드를 조사했다. -편집자주-

[하]샤오홍슈 워시오프팩 트랜드

당분간 중국의 워시오프팩 시장은 중국 로컬 브랜드가 주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샤오홍슈에서 주목받고 있는 10개 브랜드를 조사했다. 이들 가운데 50%인 5개 브랜드가 중국 로컬 브랜드다. 특히 일본 브랜드가 4개를 차지하고 있어 워시오프팩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중국 로컬과 일본 브랜드가 경합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시장에서 위축되면서 매출 하락을 겪고 있는 국내 브랜드는 불행하지만 한개도 없다. 과거의 경우에는 수많은 브랜드가 기존의 제품을 보다 개선한 제품으로 앞다퉈 진출했던 상황과 대조적이다. 그만큼 국내 화장품이 중국 시장 진출에 자신감과 도전정신을 잃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가격대의 경우에는 현재 티몰의 워시오프팩은 70위안 이하의 가격대의 제품이 전체 10개의 50%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판매를 달성하고 있다. 하지만 샤오홍슈에서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10개 제품 가운데 80%인 8개 제품이 100위안 이상이다. 특히 5개 제품은 200위안 이상이다.

앞으로 중국의 워시오프 팩 시장은 가격대가 고가화되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 시트 마스크 팩의 경우에는 시간이 흐를 수록 가격대가 낮아지면서 부가가치가 낮아지는 현상과 반대다. 따라서 국내 브랜드도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시장에 대한 진출을 검토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또 샤오홍슈에서 주목도 받기 위해서는 1만개 이상의 중챠오 수를 달성해야 한다. 이들 10개 브랜드는 적게는 1만개에서 많게는 5만개 사이의 중챠오를 확보하고 있다. 4만개 이상의 중챠오를 확보하면 상위 3위권에 진입할 수 있다. 

핵심마케팅 포인트는 현제 티몰의 경우에는 '블랙헤드 제거와 모공 수축 그리고 수분공급'이 공통 사항이지만 샤오홍슈는 '피부톤 개선이나 미백, 피부진정, 여드름 제거' 등을 표방하고 있다. 기존의 '블렉헤드 제거와 모공수축'에 대한 언급이 없어 트렌드가 변화될 가능성도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