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다이어리, 로레알 3CE에 참패
중국 로컬 브랜드 성장 때문은 납득 어려워..

최근 중국 아이 메이크업 시장이 요동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동안 국내 화장품과 증권가는 국내 화장품의 부진은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하지만 이 주장이 설득력이 잃는 현상이 발생했다. 지난 2018년 로레알에 매각된 국내의 인디 브랜드인 스타일 난다의 3CE가 중국 로컬 브랜드를 제치고 1위의 판매량을 기록했다는 조사가 발표됐기 때문이다.

최근 O-O date 인터내셔널 컨설팅 회사의 최근 1년(2021년 9월부터 2022년 8월까지)간 온라인 아이메이크업 판매액을 조사한 결과 중국 메이크업 브랜드의 대표격이고 나스닥에 상장한 퍼펙트 다이어리의 매출이 전년 대비 절반 정도 하락했고 로레알의 3CE가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3CE는 패션업체의 인디 브랜드다. 지난 2018년4월에 로레알에 4,000억원에 매객됐다. 이때 로레알코리아는 사실을 발표하지 않았고 중국 언론을 통해 먼저 보도됐다. 한달 후인 5월에 로레알 코리아는 당초 70% 지분 인수가 아닌 100% 지분 인수라고 해명하면서 사실로 판명됐다.

매각 이후 4년동안 국내 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한창이었기 때문에 3CE에 대해 관심을 가질 이유가 부족했다. 특히 클리오 등 국내 대표적인 메이크업 브랜드가 중국 시장서 철수할때도 3CE는 철수하지 않았다. 하지만 2022년들어 3CE가 중국 메이크업 시장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조사가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국내의 전통적인 메이크업 브랜드들은 중국 메이크업 시장에서 지루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로레알에 매각된 국내 인디 브랜드는 중국 메이크업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이 국내 브랜드의 완벽한 허들은 아니다라는 사례가 나왔다.       

한편 이 기관의 데이터에 따르면 퍼펙트 다이어리가 절대적인 선두적 위치에 있으며 판매액 점유율이 일반적으로 8% 이상을 차지하지만 지난 1년 동안 퍼펙트 다이어리의 판매액은 전년 대비 45.47% 감소했다. 반면에 3CE의 판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2.25% 증가하며 상승세를 타며 5.53%의 소매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O-O date 자료 캡처
O-O date 자료 캡처

TOP5의 다른 3개 브랜드는 Flortte, Judydoll,, Kiss Me이다. 이 가운데 중국 국산 브랜드 Judydoll 및 일본 브랜드Kiss Me 는 늘 눈 메이크업 매출 상위 10개 안에 있는 브랜드이며 지난 1년간도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국산 브랜드Flortte는 다크호스로 처음 상위권에 진입했다.

눈 화장 상위 20개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1위 3CE(한국), 5위 kiss me(일본), 13위 슈에무라(일본), 15위 charlotte tilbury(영국), 16위 TOM FORD(미국), 17위 AKF(한국), 18위 URBAN DECAY(미국), 19위 CANMAKE(독일), 20위 BABREA(한국) 이외에 남은 것은 모두 중국 국산 브랜드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