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립종 혹은 쥐젖제거크림 불법화장품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피부에 발생할 수 있는 쥐젖*을 제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온라인상에서 광고·판매한 누리집 1,269건을 집중 점검(8.30.~9.8.)한 결과, 위반사항이 확인된 569건에 대해 관련 기관에 접속 차단을 요청하고, 관할기관에 행정처분을 의뢰하는 등 조치했다고 밝혔다.전체 적발 건수 가운데 화장품은 148개다. 이들 화장품은 쥐젖 제거 연고(크림), 비립종 제거, 쥐젖(제거) 이미지 사용, 상처 회복, 피부재생 등 화장품 또는 기능성화장품의 정의
로레알이 동양의 지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화장품을 개발한다고 한다.최근에 국내 화장품은 중국 시장에서 성장하지 못하고 퇴보하고 있다. 가격 차별화만 있고 우리만의 독창성이 부족하다. 그런데 로레알이 오늘(21일) 한국의 혁신 생태계에 기반하여 천연 원료와 기능적 효능을 접목해 동양의 지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브랜드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과거 국내 화장품은 한약 원료를 기반으로 한 한방화장품을 개발한 적이 있다. 웬만한 브랜드는 한방을 표방한 제품을 한두개를 보유하고 있었다. 유행이 사라지면서 한방제품을 포기하고 지속적인 연
요즘들어 한국콜마 등 화장품OEM종목의 주가하락이 심상치않다.중국 봉쇄나 미국 금리인상 등 외부적인 영향도 있겠지만 내부적인 환경도 긍정적이지 않다. 그동안 중국 특수를 거치면서 수많은 중소업체가 화장품사업에 진출하면서 2만개를 넘는다. 이들 중소업체 대부분은 자체 공장 시설을 갖추기 보다는 OEM업체에 생산의 위탁하는 시스템이다.하지만 지난 2021년 하반기부터 중국 시장에서 국내 화장품의 인기는 하락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1일부터 중국은 인체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은 효능과 효과를 표방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를 시행했다. 중소
중국 정부가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자국 화장품법의 조기 정착을 위해 불법화장품에 대한 집중적인 단속을 하고 있는 것으로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어 국내 화장품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중국의 전면적인 화장품법 개정과 관련해 국내 다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그동안 중국 정부의 관례를 보면 해당 법규가 발표되면 최소한 1-2년 후에나 시행돼 왔다. 이번의 경우에도 세부 하위법령이 나오고 시장에 적용하려면 1-2년 후에 정상적으로 가동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내놓았었다. 하지만 예상은 틀렸다. 그동안 중국 정부는 수십개에 이르는 하위 법령을
국내는 물론 중국도 정부가 소비자들의 안전을 위해 불법화장품에 대한 단속을 꾸준히 하고 있다. 위법 경중에 따라 과태료나 리콜, 광고 금지 등의 행정처분이 대부분이다. 최근 최근 샤먼시 시장감독관리국 행정처벌사건 정보공개표에 따르면 샤먼샹푸르일화유한공사(香普尔日化有限公司)는 무자격으로 화장품을 제조했다는 이유로 대표에게 평생 화장품 영업 금지 처벌을 내리고 400만 위안의 벌금을 부과하는 강력한 처분이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특히 화장품에 대한 대부분의 행정처분은 제품에 국한됐으나 이번에는 사업주도 처벌을 한 것이다. 게다가 중국
중국 약감국이 줄기세포를 포방하는 화장품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현재 중국정부는 줄기세포화장품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지난 2000년대 중후반에 줄기세포화장품이 이슈가 됐다. 식물줄기세포화장품을 표방하는 곳도 있었다. 이때 식약처는 줄기세포화장품을 인정하지 않았다. 많은 논란을 거치면서 2010년에 줄기세포 배약액을 함유한 화장품으로 규정하면서 허용했다.엘지생활 건강 등 거의 모든 화장품 브랜드들이 줄기세포 화장품을 출시하면서 호황을 이뤘다. 많은 발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됐지만 10여년이 지난 지금 줄기세포화장
지난 5월1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 중국 약감국의 화장품 규정이 드디어 파장을 일으키기 시작했다.이번 규정 개정은 전반적인 기존의 시장 질서에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관심을 받고 있는 규정은 화장품의 효능과 효과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체실험의 데이터를 구비토록 한 것이다.해당 실험을 하는데 추가적인 비용도 문제지만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화장품은 마케팅이 전부라고도 할 수도 있다. 경쟁 제품에 대한 차별성을 강조하는 툴이기도 하지만 자칫 소비자 판단에 오인을 유발할 수 있다는 양면성을 갖고 있다.최근 중
K뷰티가 하반기 중국 시장에서 신중하게 행동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는 올해 1월1일부터 화장품법을 전면적으로 개정하고 5월1일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시장에 새로 재편된 규정을 빠르게 안착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행정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이때 적발되면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정부가 지난 4월에 발표한 화장품 검사 가이드 라인 등을 신속히 검토해 해당 규정이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등 조치를 강구해야 할 것으로 진단된다. 지난 7월 5일 국가약감국은
중국 뷰티시장에서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이 피부학급화장품(皮肤学级护肤品)이라는 새로운 용어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지난 2020년 6월에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은 전자상거래플랫폼을 중심으로 “코스메슈티컬”, “EGF(표피증식인자)”, “줄기세포” 등을 표방하는 화장품을 중점으로 단속해 나가겠다고 밝혀 사실상 불법화장품으로 정의했다.화장품 광고에서 의료, 치료 효과를 홍보하고 의료 용어나 의약품과 혼동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는 것과, 화장품의 효능에 대한 과대 홍보하는 것, 소비자들이 화장품의 효과를 오해할 수
코로나 장기화로 중국은 물론 국내에서도 전자상거래가 급격하게 활성화되고 있다. 따라서 라이브커머스 방송자의 영향력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들은 보다 높은 판매효율을 높이기 위한 과열양상으로 치달으면서 소비자 안전 및 보호 문제가 떠오르고 있다.최근 한국소비자원이 5개 업체에서 송출된 라이브커머스 방송 120개를 모니터링한 결과, 화장품이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 등 「화장품법」 위반 소지가 있는 광고가 6건(20%)에 이른다고 발표했다.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운영자에게 ▲
중국 화장품이 심상치 않다.그동안은 빈 구석이 많았다. 그러나 중국은 2021년1월부터 화장품 제도를 글로벌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개정했다. 이후 중국 곳곳에서 짝퉁 등 불법화장품 단속과 허위과대광고 적발 등에 대한 뉴스가 끊임없이 발표되고 있다.특히 지난 2020년 말에는 중국의 가장 큰 심천의 화장품 도매시장이 기능을 일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최근 이곳을 방문한 한 관계자는 “수개 건물에 이르는 화장품 도매시장이 거의 문을 닫았다. 사람들도 거의 없다”고 위챗을 이용해 설명해 주었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이 정상적인 활동을 하
중국이 화장품 조례 개정안을 지난 1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각 성(시) 정부가 불법화장품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에는 글로벌 화장품이 집중적으로 몰려있는 상해시가 허위과대광공에 대한 집중적인 단속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상해시는 전자상거래 왕홍 생방송에 대한 중점적인 단속을 예고했다.상하이시 시장감독관리국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번 특별 단속이 온라인 플랫폼 경제 분야, 방역 분야 등 사업에서 발견된 부정 경쟁 행위, 인터넷 쇼핑, 생방송 등 영역에서 존재하는 허위 구매, 허위 홍보, 상업 비난 등 행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