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으로 탄소경제 열풍이 뜨겁다. 뷰티도 클린뷰티를 지향하면서 친환경으로 점점 다가가고 있다. 뷰티의 탄소경제는 공병회수가 오래전부터 진행돼왔다. 여기다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제외시키고 혹은 성분을 다이어트도 어느정도 마무리해 뉴스가 안된다. 최근에는 플라스틱 재질의 패기키와 단상자 등 포장지를 생분해성 물질로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패키지의 친환경 물질 대체는 시간과 비용이 수반된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배송박스에 대한 친환경 물질 대체가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국내 뷰티가 클니뷰티와 탄소뷰티경제를 추구하기 위한 노력이 잇따르고
천연성분, 유해안 성분 배제, 무 동물실험, 생분해성 패키지, 용기 재활용 등을 추구하는 클린뷰티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특히 용기재활용의 경우에는 전세계가 추진하는 탄소경제와 맞물리면서 점점 중요하게 인식되어 가고 있다. 게다가 유럽연합은 탄소세를 비롯한 국경세까지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국내 화장품도 용기나 패키지 등의 재활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료해지고 있다. 이니스프리가 펄프 몰드를 사용해 플라스틱 폐기물을 저감한 친환경 패키지 세트 ‘비자 트러블 스킨케어 세트[펄프몰드]’를 출시하면서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클린뷰티와 친환경 뷰티가 트랜드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이 탄소경제를 실현을 속속 발표하면서 탄력을 받고 있다.화장품도 재활용이나 생분해성 물질 대체 등에 대한 시도와 연구가 국내외에서 시도되고 있다. 헤어 부문에서도 헤어커트나 염모 등 이후 반드시 해야 하는 머리감기에서 물을 줄이려는 노력이 처음으로 시도돼 관심을 끌고 있
국내 화장품이 글로벌 화장품으로 도약하려면 ‘탄소 뷰티경제 전환’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시중에서 히트하고 있는 제품을 베껴서 가격 경쟁력만을 앞 세워서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성분의 경우에도 언제든지 다른 경쟁자들이 베낄 수 있다. 광고 등 마케팅의 경우에는 막대한 자금이 투자되고 즉각적인 효과가 없기 때문에 국내 화장품사의 체질과 성격에는 맞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