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메이크업 브랜드 일본 진출 성공
글로벌 확산시 제3국서 국내 브랜드와 경쟁 예상
중국 화장품 국내 진출도 불가피
장기적으론 동서양 뷰티 충돌 가능성 배제못 해

중국은 2021년 양회에서 중국 뷰티를 세계적인 고급 뷰티로 육성하자는 논의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화씨즈가 일본의 전자상거래플랫폼에 진출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국내 화장품도 일본의 전자상거래플랫폼에 종종 진출하고 있다. 따라서 제3국에서 중국 화장품과 국내 화장품의 경쟁이 불가피해 지고 있다. 앞으로 중국이 글로벌을 가속화한다면 제3국가에서의 경쟁을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 게다가 국내 시장 진출도 안심할 수 없다. 긴장을 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지난 31일 중국의 뷰티 브랜드인 화씨즈가 일본 아마존플랫폼에 정식적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동심쇠(同心锁) 립스틱이 출시 첫날에 일본 아마존 립스틱 판매 차트 상위권 3위에 진입했다. 해외 판매는 시작부터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 립스틱은 중국에서 219위안이지만 아마존플랫폼에서 6,129 (371위안)으로 판매되고 있다. 5,270(315위안)으로 판매되어 있는 샤넬 립스틱보다 더 높다고 뷰티 관련매체가 보도했다.

화씨즈가 꽃을 성으로, 씨즈를 명으로 명명되었고 항저우(杭州)의 씨즈호(西子湖)에서 탄생된 중국 국산 뷰티 브랜드다. 2017년 설립 이래 화씨즈는 '동양 메이크업, 꽃으로 메이크 키우기'라는 브랜드 포지셔닝으로 수십 개 동양 전통 공예를 복각하고 중국 전통 문화를 살린 색조 제품을 선보였다. 독특한 동양 문화 브랜드 포지셔닝으로 화씨즈는 빠르게 성장해 중국 국내 대표 메이크업 브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2020년에는 연간 매출은 30억 위안을 돌파했다.

브랜드 포지셔닝을 '동양의 미를 살리고 백년 국산 뷰티 브랜드 만들기'로 정했고 '동양 미'를 살리는 데 주력하며 100년을 넘나드는 국민 메이크업 브랜드로 성장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2019년 화씨즈는 서호에서 영감을 받은 제품인 '서호 인상 맞춤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이 제품이 서호 105개 경관을 뽑아 각 경치 속의 대표적인 요소를 추상화하여 서호 경관이 제품에 새겨지고 강남 종이 조각 공예를 복각하며 5개 화씨즈 히트상품을 맞춰 제작했다.

이 시리즈 제품이 출시되자마자 한 일본 네티즌의 주목을 받았다. 트위터에서 중국 뷰티에 대한 토론이 화제로 떠올랐다. 실시간 화제성 순위 7위로 차지해 조회수 370만에 달했다.

2020년 화씨즈는 중국 묘족 인상 고급 맞춤 시리즈제품을 출시할 때도 일본, 싱가포르, 두바이, 미국 등 국가와 지역에서 적잖은 파문을 불러일으켰다. 202010월 해외 주류 동영상 플랫폼과 SNS에는 화씨즈 최신 제품인 '묘족 인상 고급 맞춤 시리즈' 제품을 추천하거나 구매를 원하는 글이 많이 나타났다.

Wayne Goss 영국 메이크업 아티스트도 화씨즈 제품에 대한 사랑을 아낌없이 표현했다. 특히 화씨즈는 광군절 기간 동안 티몰 국산품 해외 매출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와 지역에서 판매됐다.

화씨즈의 글로벌화 진도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씨즈로 대표되는 중국 브랜드는 "동양문화"로 전 세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동양문화'는 새로운 패션 문화의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이며, 머지않은 미래에 중국 뷰티는 국제무대에 등장하고, 중국 열풍도 국제적인 트렌드로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