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동영상, 생방송, 가성비 3대 요소 구비해야
00세대 남성 메이크업 시장 진출 검토해야

클리오 등 국내 메이크업 브랜드가 중국 메이크업 시장의 성장 추세 데이터로 무난히 상장했고 중국 시장에 기세 좋게 진출했지만 지난 2020년에 철수했다.

이렇듯 현재 국내 메이크업은 중국 시장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지지부진하다. 한때 에어쿠션이 주목을 받았지만 유지 및 발전을 하지 못하고 존재감을 상실했다.

그러나 글로벌 브랜드와 중국 로컬 메이크업 브랜드는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 메이크업은 우리가 모르는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중국의 로컬 메이크업 브랜드가 어떤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면서 발전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했다. 핵심은 짧은 동영상과 생방송, 가성비가 핵심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제품을 홍보할 때 소비자의 관심 포인트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동영상과 생방송을 통해 화장 기법을 알려주고 색상, 사용효과 등 제품 특성을 중점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당 매체는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들은 짧은 동영상 등 새로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마케팅 성장을 실현하고 있다. 최근 6개월 동안 틱톡 중국 국산 메이크업 매출은 25% 이상 증가한 것이 례라고 밝혔다.

또 생방송(라이브 커머스)에서 베이스 메이크업과 립 메이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메이크업 베이스 소비층 중에서는 00세대 남성들은 크림 파운데이션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면서 남성 메이크업이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빍혔다.

또 브랜드는 자체 생방송을 통해 다른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맞춰 세분화된 라이브 커머스를 하고 플랫폼에서의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 잠재적 소비를 끌어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높은 가성비를 마케팅 포인트로 삼고 있다. 대부분 제품 가격은 100위안 이하이고 온라인채널이 판매의 주력으로 부상하고 월평균  복합 성장율이 15% 넘는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메이크업 소비층은 신일선 도시와 4,5선 도시로 대거 확대하고 있고, 남성 소비자들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남성 화장품 소비 의식을 일깨워 남성 메이크업은 신흥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메이크업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