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ㆍ미ㆍ 일 각축...보습, 각질, 주름개선이 포인트

중국 뷰티 시장에서 마케팅이 중요해 지고 있다. 샤오홍슈가 주목받고 있다. 국내 화장품도 샤요홍슈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다. 샤오홍슈에서 립 틴트 등 5개 메이크업제품에 대해 브랜드와 가격, 중차오(种草, 어떤 사물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서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행위(추천)), 핵심 기능 등을 고려해 주목 받고 있는 제품을 조사했다.  -편집자주- 

[3. 립 밤]

날씨의 영향 때문인지 모르지만 최근 중국 여성들은 립 밤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무색의 립밤이 아닌 컬러가 있는 립밤에 대한 수요가 높다.   

중국의 샤오홍슈에서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추전을 받으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립밤 제품 10개를 조사했다. 전체 10개 제품 가운데 중국 로컬 브랜드가 4개를 차지하면서 비률이 가장 높다. 이어 미국 브랜드는 3개, 일본 브랜드 2개, 호주 브랜드 1개다. 따라서 글로벌 브랜드와 중국 브랜드가 경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추천 갯수는 립스틱에 비해서 비교적 낮다. 7개 브랜드는 1만개 미만이고 2개 제품은 1만개를 조금 넘고 있다. 하지만 미국 브랜드는 10만개에 가까운 추천을 받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미국 브랜드의 립밤은 가격도 가장 저렴한 24위안이고 마케팅 키워드는 '색깔있는 립밤'을 표방하고 있다. 

또 중국 브랜드도 색깔있는 립밤을 표방하고 있지만 가격은 중가에 포지셔닝하고 있다.  추천 갯수도 미국 브랜드에 비해 9만개 이상의 낮은 등 격차를 보이고 있다. 어 미국 브랜드가 우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가격의 경우에는 24위안부터 468위안까지 다양하다. 또 립스틱처럼 글로벌 브랜드가 고가 시장을 중국 로컬 브랜드가 중저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공통점이 없다. 각 브랜드별 마케팅 포인트는 '색깔있는 립밤, 입술 각질 제거,보습, 입술 주름개선, 립케어, 임산부가 사용할 수 있다' 등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