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몰, 클린뷰티 별도 카테고리없어...
티몰국제, 분류하지만 판매량은 미약...

중국 뷰티시장에서 클린뷰티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클린뷰티 메이크업을 표방한 중국 메이크업 브랜드가 투자유치에 성공하면서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K뷰티도 중국 뷰티시장 트랜드를 읽고 대처해 나가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중국는 클린뷰티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고 있으며 티몰 등 판매플랫폼은 어떻게 분류하고 판매량은 어느정도인지 조사했다. 

바이두의 정의에 따르면 클린뷰티(Clean Beauty, 纯净美妆)는 천연적이고, 순한 유기농 원료 성분이 함유되고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민감성 피부에 해로움이 없는 뷰티 제품이라고 밝히고 있다.

티몰 플랫폼은 ‘클린뷰티(纯净美妆)’라는 독립적인 부문을 찾을 수 없었다. ‘클린뷰티(纯净美妆)’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도 해당된 브랜드가 나타나지 않아서 판매 순위 등 관련 조사 어려웠다. 하지만 티몰 국제에서 ‘클린뷰티(纯净美妆)’라는 독립적인 부문이 있었다. 하지만 제품 총수가 많지 않으며 한 카데고리에 한두개 제품정도만 판매되고 있었다.

티몰국제 클린뷰티관 캡처
티몰국제 클린뷰티관 캡처

구체적으로 보면 티몰 국제의 ‘클린뷰티(纯净美妆)’에는 총 68개 수입 제품이 있고 제품별로 분류를 하지 않고 있었다.  68개 제품 중 스킨케어 부문에는 에센스, 스킨, 미스트, 자외선 차단제, 클렌징 등 여러 카테고리가 있는데 총 11개 제품뿐이고 판매량이 가장 많은 제품은 일본 FAITH  에센스다. 판매량은 겨우 100개에 불과하고 나머지 제품의 판매량이 0-50개로 많지 않았다.

클린뷰티 제품 캡처
클린뷰티 제품 캡처

메이크업 및 향수 부문에는 파운데이션, 파우더, 블러셔, 아이섀도, 립스틱, 마스카라, 화장 도구, 향수, 매니큐어 등 수많은 카테고리가 포함되며 총 57개 제품이 있었다. 판매량이 가장 많은 제품 일본 FAITH  파운데이션으로 500개에 불과하고 나머지 제품의 판매량이 0-50개로 많지 않으며 대부분 제품 판매량이 '0'이다. 수입 '클린뷰티' 제품이 판매량은 낮았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