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지역 교역 확대 및 진출위한 네트워크 제공

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 유럽 (Global Cosmetics Cluster Europe, GCC.EU) 과 사단법인 국제 뷰티산업교역협회 (International Beauty Industry Trade Association, IBITA), 한불상공회의소 (the French Korean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FKCCI) 등 3단체는 오늘 개막된 코스모 뷰티 서울 2022 현장에서 한국과 유럽 뷰티 산업 간의 협력 강화를 위한 이해 서약서 (Memorandum of Understanding, MOU)를 체결했다. 

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 유럽과 한불상공회의소는 mou를 체결했다. (이미지 출처=한불상공회의소)
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 유럽과 한불상공회의소는 mou를 체결했다. (이미지 출처=한불상공회의소)

GCC.EU를 대표하는 유럽 뷰티 산업 방한단은 1주일간 한국을 방문해서 공식 파트너인 한불상공회의소(French Korean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FKCCI), IBITA등과 함께 한국의 뷰티 산업 및 관련 협회는 물론 뷰티 기업들에 대한 고찰은 물론 향후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GCC.EU의 한국 시장 및 산업에 대한 노력의 핵심으로 IBITA, 한불상공회의소 간의 이해 서약서를 체결하고 한국의 뷰티 산업 세계화 노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정보교환과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GCC.EU는 유럽과 관련된 지식, 경험 및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IBITA는 한국의 뷰티 산업 시장 동향과 혁신에 대한 내용을 공유함으로써 서로가 공생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서약서 체결을 통해 한불상공회의소의 지원 하에 한국과 유럽 간의 교역을 증진하고 다양한 연구개발 프로젝트도 지원할 계획이다.

“GCC.EU는 고유의 가치가 뷰티 산업의 미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밝힌 크리스토프 메슨 (Christophe Masson)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 클러스터 사장 겸 GCC.EU대표는 “특히 GCC.EU는 코스메틱에 대한 전반적인 활용, 책임감, 창조적 자유, 과학 발전 등을 투자의 핵심 분야로 정했습니다.” 라고 덧붙였다.

윤성윤 한불상공회의소 소장은 “본 서약서는 뷰티 산업에 있어서 유럽과 한국 간의 기념적인 협력 사건이 될 것입니다. 한불상공회의소는 IBITA와 GCC.EU 클러스터 소속 기업들의 지원을 모두 활용하여 교역과 해외 프로모션을 증진할 것입니다.” 라고 밝혔다.

“IBITA는 한국에서 GCC.EU를 대표하여 GCC.EU 참여 국가 및 단체들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공을 위한 역할을 성실히 이행할 것입니다.” 라고 밝힌 윤주택 IBITA 회장은 “특히 IBITA 참가 단체 및 기업의 해외 수출에 대한 지원과 협력뿐만 아니라 GCC.EU 가 진행하는 이벤트 참여 단체로서 GCC.EU 소속 단체 및 기업의 탁월한 제품에 대한 국내 유통에도 심혈을 기울일 것입니다. IBITA는 또한 국제적인 관련 이벤트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프로모션해서 GCC.EU 소속 단체 및 기업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IBITA가 주관하는 해외 전시회에서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라고 덧붙였다.

세 단체 간의 이해 서약서는 오늘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코스모 뷰티 서울 2022에서 체결되었다. 지난 1987년 처음 개최된 코스모 뷰티 서울은 한국을 대표하는 뷰티 전시회를 자리매김했으며 GCC.EU는 유럽관을 형성하는데 큰 이바지를 했다.

한편 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 유럽 (GCC.EU)는 유럽의 코스메틱 산업 내 중소기업들의 국제화를 지원한다는 공동 전략을 기반으로 구축된 유럽 클러스터이다. 총 2년의 기간으로 진행되는 ESCP4I 프로젝트로 유럽 연합 (European Union)의 COSME 프로그램으로부터 펀딩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