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5년간 2,000억원 지원 계획
19일 K뷰티 관계자 초청 활성화 방안 논의

중국 특수때 인천시 등 시도단위에서 K뷰티 육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했다. 하지만 중국 특수가 사라지면서 활력이 감소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서울시가 향후 5년간 2,000억원을 투자해 K뷰티 육성을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오세훈 서울 시장은 어제(19일) 아모레퍼시픽 등 화장품사 7개 등 K뷰티 패션산업을 이끌고 있는 관계자들을 초청해 활성화 방안등을 논의하는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K뷰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 박람회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현재 국내에 많은 박람회가 진행되고 있지만 국내 화장품업체들은 이미 기업별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국내에는 충분히 홍보했기 때문에 참석에 적극적이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K뷰티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내수가 아닌 중국 등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 진출해야 한다. 특히 국내 화장품의 50% 이상의 수출 국가인 중국 시장에 대한 진출 도모를 위한 현실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또 수출시 해당국가에서 신뢰도를 줄 수 있는 것들이 필요하다. 그렇지않으면 그동안 각 시도에서 지원하는 내용과 비슷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K뷰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K뷰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서울시 제공)

한편 서울시는 오늘(20일) 우수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마케팅 전략 부족으로 판로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초기 창업단계 뷰티 중소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수한 기업을 선발 ▲브랜딩, 멘토링 ▲마케팅과 판로확대까지 지원하는 ‘서울뷰티파이터’가 180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최종 7개 기업을 선발해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비건, 고체, 천연향료 등을 원료로 사용하고, 화학성분을 최소화해 유해성분을 줄인 화장품 등 지금 소비자의 수요(니즈)를 잘 반영한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기업들이 최종 기업에 선정됐고 최우수 브랜드(TOP3)는 ▲에리제론, ▲미스드래곤, ▲빌라에르바티움이, 우수 브랜드(TOP7)는 ▲오하다(OHADA), ▲시크홀릭(CHIC HOLIQUE), ▲레미유(lemiu), ▲심플리스틱스킨케어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뷰티파이터’는 우수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마케팅 전략이 부족하여 판로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초기 창업단계 뷰티 중소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진행된 마케팅 지원사업이다.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 소재 50개의 유망 뷰티 기업을 공모를 통해 선정하여,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서울뷰티파이터’는 단순한 나눠주기식 지원이 아닌 업체의 참여도에 따라 마케팅 지원 혜택이 차등적으로 제공되는 구조로 진행됐다. 서바이벌 방식으로 단계별 미션 수행을 통해 상위 단계로 진출할수록 추가적인 혜택이 제공되어 참여 업체들은 보다 상위 단계로 진출한다. 1단계(50개사)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컨설팅 강연, 크라우드 펀딩, 2단계(25개사)에서는 로고·패키지(포장) 디자인 지원 및 사회관계망(SNS) 홍보를 지원했고 3단계에 진출한 TOP7 기업부터는 더욱 강화된 지원인 2022서울뷰티위크 부스 참석, 카카오톡 배너광고 및 인플루언서 연계마케팅이, 최종 4단계에 진출한 TOP3 기업에는 매거진 화보 촬영,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등이 추가로 지원됐다.

특히 TOP3 기업 대상으로 진행된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의 경우, 네이버 쇼핑라이브 실시간 조회수가 8만 5천명을 상회하는 등 뷰티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이끌어냈다. 

한편 서울시는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뷰티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최신 뷰티 트렌드와 뷰티 산업의 미래를 견인할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해갈 계획이다. 특히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해외 주요 뷰티 박람회 진출을 지원하고, 브랜드 마케팅에 서울의 이미지, 케이(K)-콘텐츠 등을 연계한 판로개척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혜정 서울시 뷰티패션산업과장은 “올해 처음 진행되는 ‘서울뷰티파이터’를 통해 케이(K)-뷰티를 선도할 유망 뷰티 브랜드를 발굴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선정된 기업들이 감성매력도시 서울을 대표할 차세대 브랜드로서 앞으로 크게 성장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유망 브랜드를 발굴하여 뷰티산업 생태계를 발전시키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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