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왕홍 추천서 일반 소비자 추천으로 변화
콜라보레이션·사은품 마케팅 효과 톡톡

3CE는 중국에서 샤오홍슈를 핵심 마케팅 채널로 삼고 있다.  

‘스타 홍보대사, 왕홍 홍보, 일반인 사용 후기 공유’ 등의 방식으로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중에서 위슈신(虞书欣), 공쥔(龚俊), 쥐징이(鞠婧祎)등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연예인들을 3CE 제품의 홍보대사로 초빙하였고 젊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이들 연예인들은 온·오프라인에서 팬미팅을 하며 팬들은3CE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또 3CE는 '청싀안(程十安, 샤오홍슈 팔로워 수792만, 틱톡 팔로워 수 2919만)', '삼금칠칠(三金七七, 샤오홍슈 팔로워 수 198만, 틱톡 팔로워 수 1270만)' 등 많은 인기 왕홍들과 협업하며 이들 왕홍들이 제품 홍보도 하면서 생방송에서 판매하면서 지속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요새 소비자들에게 스타와 왕홍의 추천보다 일반인 소비자의 추천이 더 설득력이 있게 보인다. 따라서 샤오홍슈에서 3CE는 ‘스타 홍보대사 및 왕홍 홍보’에 비해서는 ‘일반인 사용 후기 공유’에 대한 투입을 적극화하면서 수시로 변화하는 소비자 트랜드를 잘 읽으면서 대처하고 있다. 

3CE는 다른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많이 진행하는 것도 특징이다. 디즈니, 백설공주, 중국 차음료 브랜드 시차(喜茶)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많은 인기를 끌었다.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은 주로 제품 포장의 변화에 반영되며 새로운 포장은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동시에 두 브랜드 팬을 기반으로 '1+1 > 2'의 브랜드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3CE의 사은품은 항상 화제다. 머리핀, 마스크, 파우치, 물컵, 세면백부터 거울, 액세서리 케이스까지 실용성도 비주얼도 휼륭한 3CE 사은품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샤오홍슈에서 3CE 사은품 관련 내용은1만 개가 넘고, 최고 ‘좋아요 수’는 1만 개를 넘어 ‘3CE 섀도우 팔레트’에 버금가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3CE는 뭘 좀 안다. 사은품 마케팅 1위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여자 돈 뺏는 거 너무 잘한다. 사실 몇 개 사은품인데 괜히 사고 싶다’,  ‘사은품을 위해서 제품을 산다’,  ‘충동적인 소비라는 게 바로 3CE 사은품 소비이라고 한다’ 등등 샤오홍슈에서 사은품을 너무 좋아해서 3CE 제품을 구매한 소비지들은 흔이 보인다.

3CE는 ‘好看(보기 좋다)’라는 한 단어를 전략 키워드로 삼아 꾸준히 홍보하고 있다. 3CE 제품에 대한 홍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키워드는 바로‘好看(보기 좋다)’이다. 이대로 가면 브랜드 이미지가 형성되면 3CE를 하면 ‘好看(보기 좋다)’라는 단어가 떠오르며 반대로 ‘好看(보기 좋다)’라는 단어를 하면 3CE 브랜드가 떠오른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 형성은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로레알에 매각된 인디 메이크업이 중국서 인기를 끌고 있다.(샤오홍슈 캡처)
로레알에 매각된 인디 메이크업이 중국서 인기를 끌고 있다.(샤오홍슈 캡처)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