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생약규격국제조화포럼(FHH) 회의에서 발표

[뷰티경제=권태흥 기자] 한방화장품의 주 원료인 한약재에 대한 국제포럼에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식품의약안전처(처장 손문기)는 13일~14일 이틀간 서태평양지역 국가 간 표준생약 확립방안 등을 협의한다고 밝혔다. 미국 메릴랜드의 미국약전위원회에서 열리는 이번 회의의 주제는 '생약규격국제조화포럼(FHH) 제2분과 위원회 회의'다.

▲ 한방화장품의 주 원료인 한약재에 대한 국제포럼에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미지 합성=뷰티경제>

이번 회의가 주목되는 이유는 한방화장품의 원료인 표준생약(한의학계에서는 한약재로 표기 통일 주장)의 기원, 기준, 규격 등을 협의하는 협의체에 우리나라 한약재를 등재하고 품질관리 방법을 한발 앞서 제시해서 각국의 위생허가 시 공인받을 근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표준생약이 '대한민국 약전' 및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적합하여 품질관리의 표준이 되는 생약인데, 이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방향에서 식약처 안전평가원은 각 국가별로 공정서에 기원이 다양하게 수재된 당귀의 유전자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표준화된 품질관리 방법도 제시할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신규 사업으로 추진중인 '국제 표준생약 확립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해 개최되며, 일본 중국 베트남 등 회원국 및 EU 전문가도 참석한다. 주 의제는 △위변조의약품 정보관리를 위한 FHH 웹사이트 개선 방안 △국가별 표준생약 품질관리 사례 공유 △FHH 표준생약에 대한 국가 간 교차점검 결과 공유 △서태평양지역 국가간 표준생약 공용 방안 △위변조 기원 감별을 위한 유전자분석법 공유 등이다. 그동안 식약처의 국제적인 회의에서의 역량 발휘가 기대된다.

생약규격국제조화포럼(FHH)는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본부(WHO/WPRO)국가 중 전통의약품을 의약품으로 관리하고 있는 7개 국가(한국 일본 중국 베트남 호주 싱가폴 홍콩)을 중심으로 한약(생약)의 기원, 기준·규격 등의 국제 조화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협력회의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