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진상규명 요구에 현 지부장 해임으로 봉합

▲ 미용사회 고양시 덕양지부가 비자금 조성과 불투명한 회계처리로 내홍을 겪고 있다. 사진은 지부장이 회원들에게 제명하겠다고 보낸 내용증명과 관련 서류.

[뷰티경제 박찬균 기자] 미용사회중앙회장이 불법리베이트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산하 지부에서도 불투명한 회계 처리로 회원제명과 이에 맞서 소송전이 벌어지는 등 미용사회가 복마전이 되고 있다.

최근 미용사회 고양시 덕양지부가 비자금 조성과 불투명한 회계처리로 내홍을 겪고 있다. 지부의 전 감사를 역임한 김명희 원장(패리김 헤어)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정기총회를 앞두고 회계감사를 진행하던 중 사용처가 불분명한 통장이 발견돼 내역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지부 공식회계에 잡히지 않는 비밀통장의 존재를 알게 됐고, 이에 대한 진실규명을 요구하자 현 지부장이 김 전 감사를 비롯해 이에 동조하는 몇몇 미용인을 제명 처리했다는 것.

이러한 주장에 대해 이문희 지부장은 “비자금 통장은 전 사무장인 L씨가 아무도 모르게 세미나 등 행사에서 협찬 받은 돈을 챙기기 위해 만든 것으로 이 통장에 대한 내역은 L씨 밖에 모르며 지부에서는 L씨에게 책임을 물어 해임 조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전감사의 주장은 다르다. 본인을 비롯한 지부 임원진 몇 명이 주도해 비자금 통장에 대한 정확한 지출 내역을 밝히기 위한 임시 총회 소집을 요구하는 130명 회원의 서명이 담긴 요구서를 제출하자, 지부장이 “지부를 시끄럽게 한다”며 서명을 주도한 미용인을 제명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지부장의 매끄럽지 못한 행정처리가 상황을 악화시킨 측면이 있다. 정말로 전 사무장이 혼자서 비자금을 조상해 개인적으로 사용했다면 경찰에 고소하면 진상이 규명될 텐데 이러한 과정 없이 사직서로 무마시키려고 해 사태를 키우고 있다. 이를 두고 회원들은 지부장도 비자금조성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사건을 덮으려한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부장은 지난 3월 23일 징계위원회를 열고 부지부장이었던 최경자씨, 감사 김명희씨, 회원 임수현씨에 대해 여러 가지 사유를 들어 회원에서 제명했다. 그러나 징계위원회를 열면서 당사자들에게 소명의 자리를 마련하지 않는 등 절차를 무시한 행정으로 반발을 사고 있다.

또한 지부장은 임시총회 소집요구서에 서명한 회원들에게 “함무로 사인하면 안 된다”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해결의지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제명당한 3명이 나를 지부장에서 끌어내리겠다고 공공연히 말하고 다닌다”고 주장하는 등 이전투구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지부장의 행태에 대해 일각에서는 제명당한 3명이 임원으로 있을 경우 중앙회장 선거총회의 대의원이 되는데 이들이 반 최영희 성향이라 대의원 선임을 원천봉쇄하기위해 무리수를 두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지부로부터 제명당한 미용인들은 총회의결 무효소송을 법원에 제기했으며, 전 사무장은 사실 확인을 위해 여러 번 통화를 시도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