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따움, 건강기능식품 판매 활성화 대책 필요

아리따움은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수분력을 유지 및 향상시켜주거나 피부온도도 내려주고 산뜻한 제형의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과거에는 땀이나 휴가, 바캉스를 앞두고 워터프루프 제품의 인기가 많았지만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자외선차단제 시장은 꾸준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여름 쿠션이라는 새로운 제품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땀이나 물에도 강한 쿠션이다. 디자인이 심플하고 다른 쿠션과 다르게 사각형으로 나와서 편리성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한편 아리따움은 아모레퍼시픽의 건강기능성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코로나 때문에 점차 관심이 높다는 주장이 있으나 다수 가맹점은 몇 년 전부터 판매하고 있지만 판매가 좋지 않고 교육과 허가를 받았지만 판매를 하고 있지 않다고 밝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최근 강북우이점 등 서울지역과 경기행신역점, 인천청천점, 강원주문진점, 대전대동점, 충북영동점 등 총 15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6월 들어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지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강북우이점은 “연령대 높은 분들이 주로 찾고 있어서 트렌드를 따르기 보다는 평소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꾸준히 구매한다. 아이오페 슈퍼바이탈 라인이 유분기가 있고 주름개선 기능성 제품이라서 인기가 많고 아이오페 레티놀도 주름개선 제품으로 많이 찾는다. 여름철이 되면서 진정효과가 있는 한율 어린쑥 라인이 판매량이 늘었다”, 경기행신역점은 “아이오페 바이오 에센스가 많이 나가고 아이오페 레티놀은 주름개선 기능성 제품이라서 잘 나간다”, 인천청천점은 “아이오페 더 비타민C23 앰플이 미백효과가 있어서 요즘 많이 찾고 아이오페 레티놀도 인기 있다. 신제품 중에는 리리코스 마린 옥시제닉 브라이트닝 에센스가 사용해본 고객들이 촉촉하고 피부톤이 맑아진다고 해서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강원주문진점은 “아이오페 바이오 에센스가 여름철에 피부온도도 내려주고 산뜻한 제품이라서 많이 찾는다. 아이오페 레티놀도 주름개선 제품으로 인기가 좋다”, 대전대동점은 “아이오페 레티놀이 주름개선 효과 때문에 판매가 잘되고 바이오 에센스는 항산화 성분 때문에 여름철에도 많이 구매한다”, 충북영동점은 “아이오페 레티놀이 리뉴얼되고 난 뒤로 꾸준히 잘 나간다. 최근 출시된 신제품 중에서는 라네즈 래디언C 크림이 수분, 미백 효과로 반응이 좋다.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수분크림 위주로 찾거나 선크림을 많이 구매한다”, 광주하남우산점은 “여름이라서 대표적으로 선크림이 잘 나간다. 쿠션은 아이오페 쿠션이 항상 인기가 있다”, 경남진해경화점은 “요즘은 선크림을 가장 많이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충남금산점은 “아이오페 레티놀이 주름개선 제품으로 나왔는데 효과를 많이 봤다고 해서 계속 찾는다. 아이오페 선크림이나 슈퍼바이탈 크림도 많이 나간다. 아이오페 바이오 에센스도 여름철에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다”, 전북군산수송공원점은 “요즘 가장 많이 구매하는게 주름개선 효과가 있는 아이오페 레티놀이다. 신제품 라네즈 네오쿠션은 피부에 자극이 없으면서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제품으로 반응이 굉장히 좋다. 그 외에는 쓰던 제품들로 구매한다”, 전남고흥녹동점은 “라네즈 래디언C 크림이 비타민 크림으로 잘 나가고 리리코스 마린 옥시제닉 브라이트닝 에센스는 미백효과가 있는 부스터 에센스로 많이 찾는다. 여름이니까 가볍게 닦아내는 아이오페 바이오 에센스도 잘 팔린다”고 밝혔다.

부산남산점은 “선크림이 가장 많이 나간다. 신제품 중에서는 라네즈 네오쿠션이 여름 쿠션으로 산뜻하게 나왔고 디자인도 예쁘게 나와서 매장에 입고 예정인 제품인데 고객들이 찾고 있다”, 대구대명점은 “아이오페 레티놀이 기존 제품보다 함량이 높아서 주름을 더 집중적으로 케어해주니까 인기가 좋다. 신제품 중에서는 라네즈 네오쿠션이 온라인에 먼저 출시되고 매장에는 입고 예정인데 반응이 핫하다. 매트 타입과 글로우 타입 두가지인데 얇게 발리면서 밀착력이나 지속력이 좋아서 뜨지 않고 마스크에도 많이 묻어나지 않는다. 케이스 디자인도 예쁘게 나와서 입소문이 났다. 여름 화장품은 수분크림이나 가벼운 타입으로 찾고 선크림 위주로 구매한다. 요즘에는 화장을 거의 안하니까 워터프루프 제품이나 색조는 매출 비중이 거의 없다”고 답했다.

울산전하점은 “라네즈 네오쿠션이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가 됐는데 매장에 입고되기 전부터 고객들이 찾을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7월에 입고 계획이었다가 이번에 들어왔는데 여름을 겨냥해서 땀이나 물에도 강하게 나온 제품이다. 디자인도 심플하고 다른 쿠션과 다르게 사각형으로 나와서 손에 쏙 들어온다고 한다. 매장에서도 인기가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경북경산정평점은 “꾸준히 많이 나가는 제품은 한율 쌀 진액 라인인데 스킨이 에센스 제형으로 보습력이 있어서 선호한다. 신제품 중에서는 라네즈 래디언C 크림이 비타민 크림으로 환절기에 올라오는 잡티를 잡아줘서 인기가 좋다. 라네즈 워터뱅크 에센스는 원래도 많이 찾았는데 여름이 되면서 수분 제품으로 많이 나간다”고 설명했다.

경기광명하안사거리점은 “요즘 장사가 안돼서 화장품이 전체적으로 판매가 안된다. 건강기능식품은 판매한지 몇년됐고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할 수 있는 교육 수료증이 있어야 판매할 수 있어서 매장마다 다르다”, 강원원주무실점은 “워터프루프 기능이 있는 제품이나 수분크림은 여름철에 많이 쓰는데 평소에도 꾸준히 쓰는 제품이다. 여름에는 기미나 잡티가 신경쓰이니까 신제품 라네즈 래디언C 크림은 비타민 크림으로 반응이 괜찮다”, 대전중촌점은 “여름에 땀 흘리는 피부에 워터프루프를 사용하니까 평소보다 더 찾기는 한다. 각질제거제와 수분크림도 가볍게 쓸 수 있어서 구매하는데 작년에 비해서는 판매량이 많이 떨어진 것 같다”

충남강경점은 “고객들 연령대가 높아서 아이오페나 한율 외에 다른 브랜드 신제품은 반응이 별로 없다. 건강기능식품은 판매하지 않는다”, 광주풍암신흥로점은 “워터프루프와 각질제거제도 여름철에 많이 찾지만 수분, 진정효과가 있는 크림이나 마스크팩, 알로에겔이 인기가 많다. 신제품 마몽드 블루 캐모마일 수딩 리페어 크림은 진정효과가 있는데 마스크를 계쏙 쓰면서 진정 제품이 관심을 받고 있어서 반응이 좋다. 건강기능식품은 몇년 전부터 판매하고 있었는데 화장품 매장에서는 잘 안나간다. 알고 찾으러 오는 분들은 극히 드물고 화장품을 구매하러 왔다가 카운셀링을 해야 구매하는 정도다”

전북삼례우석대점은 “요즘 수분크림은 많이 찾는데 워터프루프 제품이나 각질제거제는 여름이라고 해서 더 찾지는 않는다. 평소와 비슷하다”, 전남광양읍점은 “워터프루프 제품은 마스크 착용으로 색조 메이크업을 안하니까 별로 찾지 않는다. 각질제거 제품이나 수분크림도 코로나로 손님이 전체적으로 많이 줄어서 올해는 작년보다 잘 안나간다”, 대구만촌점은 “수분크림은 많이 찾고 있는데 워터프루프나 각질제거제는 아직까지 별로 반응이 없다. 최근에 나온 신제품 중에서는 반응이 뜨거운 제품은 없고 아이오페 레티놀이 꾸준히 판매가 잘되고 있다”

울산반구점은 “워터프루프 제품은 아직 잘 모르겠는데 각질제거 제품이나 수분크림은 잘 나간다. 수분크림은 피부 진정효과도 있으니까 봄, 여름철에 특히 많이 판매되는 편이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교육과 허가를 받아야 판매할 수 있다. 허가는 받았는데 판매하고 있지 않다“, 경북후포점은 “워터프루프나 수분크림 판매는 작년과 비슷하다”, 창원명서점은 “워터프루프 제품이나 각질제거, 수분크림은 평소에도 꾸준하게 나가는 제품인데 아직까지 크게 반응이 있지는 않다. 요즘은 선크림이 잘 나가는 편이다. 건강기능식품은 판매하지 않고 매장마다 다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