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화장품, 개인 및 구강청결, 탈모, 향수시장 성장 예상

2021년 중국 화장품 트랜드는 스킨케어는 효능과 성분이, 메이크업은 아이메이크업 등 마스크 메이크업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남성들이 화장품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면서 남성화장품(타경제) 시장과 코로나로 인한 개인용 향기 청결시장과 구강청결 시장, 탐로 시장, 향수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국내 뷰티산업도 스킨케어 중심에서 품목의 다각화가 필요해 지고 있다.

중국 스킨케어 시장은 몇 년 전부터 피부에 건강하다고 알려진 천연성분 중심으로 개선되고 있다. 특히 효능 효과을 극대화하는 성분으로 발전하면서 클린뷰티로 움직이고 있다. 올해의 경우에도 핵심 성분을 강조한 에센스 등이 인기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징둥대데이터연구원이 발표한 '2020 여성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3.8부녀절당일 페이스 에센스는 전년 동기 대비 152% 증가했다. 에센스의 열기는 효능성 스킨케어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성분을 포인트로 한 에센스 아이템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효능을 중심으로 한 에센스가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지속적으로 개발될 것으로 보이며 이들 브랜드는 짧은 동영상, 생방송, 콘텐츠 마케팅 등을 통해 히트 상품을 만들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메이크업의 경우에는 코로나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함에 따라 마스크에 묻지 않는 프루프 메이크업이 지속되면서 베이스 메이크업 보다는 아이 메이크업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마스크가 외출시 필수품이 되면서아이 메이크업 에 집중하면서 아이 메이크업에 중점을 둔 '마스크 메이크업'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남성화장품(타경제) 시장도 성장이 예상된다. 몇 년 전 남성 비비크림 등 남성 메이크업이 유행했고 이제는 남성도 피부 관리와 화장에 대한 관심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 남성의 경우에도 이미지 관리, ‘에 대한 인식도 점차 형성되어 소비력이 부상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높다.

'타경제'가 빠른 성장을 보이면서 남성화장품은 새로운 발전 기회를 맞고 있다. ‘세분화기능성등 남성들이 갖고 있는 요구를 잘 반영하면 기회가 있다. 중국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 세계 남성화장품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2023년에는 786억 달러, 54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개인 위생용품 시장도 유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20년 코로나 기간 동안 가장 핫한 제품은 손소독제 및 세정제다. 중국의 지난해 소독용 손세정제 판매는 2315% 급증했고 2023년에는 중국 세정 용품 시장이 천 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향기 세정 용품 시장이 부상하고 있다. 타오바오/티몰에 따르면 지난 13개월간 세정 용품 시장(샴푸/린스, 바디로션, 바디그림 등) 거래액은 2958900만 위안으로 이 중 방향제 세정 용품 시장 규모가 666300만 위안으로 전체 시장의 약 22.5%에 달했다. 이중에서도 방향제 샴푸/린스의 판매 증가세가 두드러진다. 지난 11월 타오바오/ 티몰 샴푸/린스 매출은 41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2% 증가했다.

탈모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중국 탈모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2019년에 25000만 명을 넘어섰다. 6명 중 1명이 탈모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탈모방지 시장의 수요가 더욱 확대되고, ‘탈모방지효능을 포인트로 한 샴푸 제품은 화장품 산업의 뚜렷한 성장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구강케어에 대한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최근 들어 구강 및 치아 케어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면서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 구강 케어 제품이 세분화되고 패션화, 젊음화, 규범화, 첨단화는 구강 산업의 발전 방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는 단순한 치약과 칫솔에서 벗어나 구강 청결제, 구강 스프레이, 가루 치약, 전동칫솔, 구강 세정기 등의 판매도 증가하는 추세다.

향수 시장도 서서히 성장하고 있다. 티몰 인터내셔널에서는 개성 향수소비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202011월까지 현재 개성 향수 소비는 두 배로 늘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欧睿国际) 2020년 대중 향수 시장이 15% 하락한 반면에 소중 수공 향수 및 고급 향수 시장은 1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개성 향수는 요즘 젊은 층에서 선물용로 가장 많이 찾는 추세다. 제품 포장과 홍보를 강조하는 글로벌 향수 브랜드와 달리 개성 향수는 향기 자체에 중점을 둔 개성 있는 향수가 젊은 층의 선호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