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 일본 브랜드 경합
헤어 오일과 비슷한 기능으로 마케팅
국내 브랜드 한 곳도 없어

최근 (주)레시피가 연간 2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탈모 개선 샴푸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에도 헤어케어와 탈모 방지샴푸 시장이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브랜드가 중국 진출을 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위해 티몰의 탈모샴푸 등 헤어 케어 부문의 판매량과 핵심기능 등을 조사했다 -편집자 주-

[3]헤어팩

몇년전 국내에 헤어 팩이 잠시 유행을 했으나 활성화되지 못했다. 최근 중국의 경우에도 헤어케어 시장이 성장하면서 세분화하면서 관심을 받고 있다.

티몰에서 판매량 10위 브랜드를 조사했다. 이들 브랜드는 공통적으로 끊어지는 머릿결 영양 공급, 보습, 부드러운 머리 만들기, 손상된 머리카락 회복 등을 핵심 마케팅 포인트로 삼고 있다. 

따라서 헤어 오일 제품이 표방하고 있는 기능과 비슷해 충돌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헤어오일은 월 2만개에서 10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는 반면 헤어 팩은 1만개에서 6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어 아직 헤어 팩 시장이 성숙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가격의 경우에는 헤어 오일은 25위안부터 109위안이지만 헤어팩은 18위안부터 138위안으로 헤어 팩이 조금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앞으로 헤어 오일과 헤어 팩을 사용하면서 가성비와 편리성 등에 대한 평가가 나오기 시작하면 다양한 변화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헤어 팩은 미국 브랜드와 중국 브랜드가 경합을 하고 있으며 각격은 40위안대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브랜드는 40위안으로 월 6만개 이상을, 중국 로컬 브랜드도 41위안으로 월 6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138위안으로 최고가인 중국 로컬 브랜드는 2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어 고가 시장도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감지됐다. 반면 최저가인 18위안의 중국 로컬 브랜드는 2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어 저가라고 많은 판매량을 달성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위 판매 브랜드의 국적의 경우에는 중국 브랜드가 7개고 미국 2개, 일본 1개 등이다. 중국 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헤어 오일의 경우에는 한국 브랜드가 있었지만 헤어 팩 시장에서는 없다.

팔로워 수의 경우에는 미국의 두개 브랜드가 각각 1,300만명을 확보하고 있고 한개 브랜드는 6만개 이상을 판매하는 반면 한개 브랜드는 1만개 이상을 판매하면서 격차가 크다. 반면 일본의 브랜드는 5000명의 팔로워를 확보했지만 4만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관련기사

키워드

#헤어팩 #티몰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