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 오일제품 보다 높은 가격대 형성
미국, 독일 등 글로벌 브랜드 약세

최근 (주)레시피가 연간 2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탈모 개선 샴푸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에도 헤어케어와 탈모 방지샴푸 시장이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브랜드가 중국 진출을 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위해 티몰의 탈모샴푸 등 헤어 케어 부문의 판매량과 핵심기능 등을 조사했다 -편집자 주-

[4]헤어로션

중국의 헤어케어 시장은 머릿결 영양 공급, 보습, 부드러운 머리 만들기, 손상된 머리카락 회복 등을 위한 다양한 유형의 제품이 경합하고 있다. 헤어커에 시장의 세분화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티몰에서 헤어로션의 판매량과 동향 등을 조사했다. 헤어 오일과 헤어 팩 등과 비슷한 머릿결 영양 공급, 보습, 부드러운 머리 만들기, 손상된 머리카락 회복 등을 핵심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다. 

10위권에 진입한 브랜드의 월 판매량은 최소 8,000개부터 10만개 이상이다. 중국 로컬 브랜드가 가장 많은 판매량을 달성하고 있다. 미국 브랜드는 2개가 진출해 있지만 4만개 이상과 1만개 이상으로 부진하다. 독일의 브랜드는 9,000개 이상이 판매되고 있다. 국내 브랜드는 한개도 없다. 

헤어오일의 경우에는 월 2만개에서 10만개 이상을, 헤어 팩은 월 1만개에서 6만개 이상을, 헤어 로션은 8,000개에서 10만개 이상이다. 따라서 최고 판매량을 기준으로 삼으면 헤어 오일과 헤어 로션이 헤어 팩 보다 판매량이 많다. 하지만 전체적인 판매량을 기준으로 삼으면 헤어 오일 시장이 가장 안정적이고 이어 헤어팩과 헤어 크림 시장이다.

가격의 경우에는 29위안부터 139위안까지다. 최저가와 최고가는 모두 중국 로컬 브랜드다. 미국 브랜드는 99위안과 40위안이다. 99위안은 국내에도 널리 알져진 브랜드이고 4만개를 판매하고 40위안은 국내에 알져지지 않은 브랜드로 1만개를 판매하고 있어 브랜드 인지도가 구매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독일의 브랜드도 국내에 널리 알려졌고 40위안이지만 9,000개를 판매해 저조하다. 

헤오 오일은 최저 25위안부터 최고 109위안이고, 헤어팩은 최저 18위안부터 최고 138위안이다. 때문에 헤어로션은 최저 29위안이고 최고 139위안이다. 최저가과 최고가를 비교하면 헤어 로션 가격이 오일이나 팩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 로션이 헤어 오일보다 부가가치가 높아 시장이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팔로워 수의 경우에는 3만명부터 1,300만명까지 확보하고 있다. 2개의 미국 브랜드가 모두 1,300만명을 확보하고 있다. 독일 브랜드도 800만명을 확보하고 잇다. 중국 로컬 브랜드는 1백만명 이하다. 글로벌 브랜드가 판매량도 중요하겠지만 팔로워 수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