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22만 6천개 감소
신제품 개발 및 현지 마케팅 활성화 필요

국내화장품이 중국에 막대한 수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제품, 유형이 잘 판매되는지 통계가 없어 중국 여성의 트랜드를 파악할수 없다. 본지는 지난 2019년5월부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플랫폼 티몰 한국관에서 마스크팩, 스킨케어, 자외선차단제, 베이스, 파우더, 수분크림, 비비크림, 클렌징 등 핵심제품에 대해 판매현황을 직접 집계해 동향을 제공하고 있다. 티몰은 국내와는 달리 월별로 판매량을 공개하고 있다. -편집자 주-

[4]3월 베이스 메이크업 티몰 판매 현황 

K뷰티의 베이스 메이크업이 중국 뷰티 시장에서 인기가 크게 감소되고 있어 혁신적인 제품 공급과 현지 마케팅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2년 1분기 티몰 한국관의 TOP 10 베이스 메이크업 최고 및 최저 판매량과 올해 1분기 판매량을 비교 분석했다. 지난 2022년 1분기 티몰 최고 판매량을 합산하면 총 39만개가 판매됐다. 올해 1분기의 경우에는 16만 4천개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22만 6천개가 덜 판매됐다.

지난 2022년 1월의 TOP 10 제품 중 최고 판매량은 15만개였고 올해 1월 4만 4천개였다. 2022년 2월 10만개였고 올해 2월 6만개로, 2022년 3월 14만개였고 올해 3월 6만개 등으로 각각 감소됐다.

또 TOP 10 제품 중 최저 판매량은 2022년 1월 3천개였고 올해 1월 5백개, 2022년 2월 2천개였고 올해 2월 1천개, 2022년 3월 3천개였고 올해 3월 1천개로 도약하지 못하고 있다.

또 지난 3월 티몰의 K뷰티 베이스 메이크업 판매량은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TOP 10 제품 중 지난 2월 최고 판매량은 6만개인 반면 3월에 6만개로 변화가 없었다. 아모레퍼시픽 라네즈가 1위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지만 판매량이 계속 감소되는 추세다.

2023년 3월 티몰 베이스메이크업 판매 현황.
2023년 3월 티몰 베이스메이크업 판매 현황.

한편 3월 판매량은 다음과 같다.

라네즈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45위안(샘플 많음)이고 판매량이 1만개, 티몰 국제 수입품 마트의 가격이 79위안이고 판매량이 4만개, 배가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14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 6만개다. 더마펌은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9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9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등 총 2만개다.

더페이스샵은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7위안이고 판매량이 9천개, realls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28위안이고 판매량이 4천개 등 총 1만 3천개다. 다미인은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79위안이고 판매량이 1만개, 징보 국제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79위안이고 판매량이 2천개 등 총 1만 2천개다. 

애경산업은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81위안이고 판매량이 3천개, 초록색 꿀벌 전문매장의 가격이 59위안이고 판매량이  4천개 등 총 7천개다. 와우벤처스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59위안이고 판매량이 2천개, 징보 국제 해외 전문매장의 가격이 54위안이고 판매량이 2천개 등 총 4천개다.

라네즈 프라이머는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275(2개)위안이고 판매량이 1천개, 플래그십 스토어는 가격의 104위안이고 판매량이 1천개 등 총 3천개다. 다미인은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59위안이고 판매량이 1천개다. 신세계인터내셔널은 플래그십 스토어는 가격의 2개 199위안이고 판매량이 1천개다. 키스마일은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가격이 79위안이고 판매량이 1천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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