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47.5억원으로 전년 대비 41% 증가
미국 42.8억원으로 전년 대비 568% 폭증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가 없어지면서 수출 다변화를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기초화장품 등 9대 주력 품목의 10대 수출국의 수출 현황 등 경쟁력을 관세청의 통계를 기반으로 진단했다. -편집자 주-
[6]2월 K뷰티 샴푸 10대 수출국 현황
샴푸가 어려운 중국 시장에서 두각을 발휘하면서 수출 유망품목으로 부상하고 있다.
다수의 화장품 품목이 중국 부진으로 수출이 하락했지만 샴푸는 1월에 전년 동월 대비 62%, 2월에 53% 폭발적으로 증가돼 수출 유망 품목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 같은 증가세로 총 수출액의 경우에도 지난 1월 157억원을 달성한데 이어 2월에는 198억원으로 계속 증가되면서 200억원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따라서 중국, 미국, 러시아 등 10대 수출국 모두가 전년 동월 대비 큰 폭으로 성장했다. 특히 미국 수출이 폭증하면서 중국과 불과 5억원의 차이를 보였다.
또 지난 1월에는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가 10위권에 포함됐지만 모두 탈락했고 대신에 태국과 몽골이 포함돼 수출국 다변화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수출액은 중국이 47.5억원(3,571천 달러)으로 전년 동월33.7억원(2,532천 달러) 대비 41%, 미국은 42.8억원(3,220천 달러)으로 6.4억원(482천 달러) 대비 568% 각각 향상됐다.
러시아는 16.9억원(1,269천 달러)으로 전년 동월 14억원(1,055천 달러) 대비 20%, 홍콩은 11.6억원(878천 달러)으로 11.3억원(854천 달러) 대비 2%, 대만은 11억원(832천 달러)으로 9억원(679천 달러) 대비 225 각각 증가됐다.
일본은 9.8억원(741천 달러)으로 9.3억원(701천 달러) 대비 5%, 말레이시아는 7.3억원(554천 달러)으로 4.8억원(363천 달러) 대비 52% 각각 개선됐다.
싱가포르는 6.7억원(507천 달러)으로 5.2억원(394천 달러) 대비 28%, 태국은 4.5억원(338천 달러)으로 2.7억원(204천 달러) 대비 65%, 몽골은 3.9억원(293천 달러)으로 2.7억원(209천 달러) 대비 40% 각각 개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