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일보 등 중국 언론 보도... "금전적 부담과 통관 신고 문제 있었다" 지적

[뷰티경제=이덕용 기자] 중국 언론은 해외직구 세제 개편에서 '위생 허가'를 1년간 유예한 것에 대해 많은 기업들이 일시적으로 문제가 해결됐다고 보도했다.

21세기경제보도(21世纪经济报道)는 지난 4월 8일 해외직구 세제 개편 이후 시범 도시에서 수입제품 수주가 각각 61~70% 줄었다며 그나마 '위생 허가'가 1년 유예돼 많은 기업의 일시적 문제는 해결됐다고 전했다. 이는 대부분의 기업이 한두달 안으로 재고가 소진이 되면 더는 버틸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중국 언론이 해외직구 세제 개편에서 '위생 허가'를 1년간 유예한 것에 대해 많은 기업들이 일시적으로 문제가 해결됐다고 보도했다. <이미지 합성=뷰티경제>

이 매체는 이와 관련해 기업들이 1년 후에 원래 정책대로 그대로 시행될 것인지, 아니면 더 좋은 방안이 나올 것인지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크로스 보더 전자상거래 포럼 장쭝타오 의장은 "기업이 1년간의 적응 기간을 거치면, 원래 정책 그대로 시행한다 해도 기업에 대한 영향은 지금처럼 크지 않을 것"이라며 "기업들은 1년이라는 준비 기간이 있고, 1년 후의 정책에는 분명 많은 개선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인민일보(人民日报)는 세제 개편 정책이 시행된 이후 금전적으로 부담과 함께 통관 신고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보도했다.

그동안 일반 무역은 통관신고서를 항상 제출했는데 이들 업자들은 직접 공장과 거래를 하기 때문에 원산지 증명서 등 관련된 서류를 준비하기가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해외직구는 해외에서 대량구매를 통해 물품을 들여오기 때문에 물품 구매 영수증 외에 다른 관련 증빙 서류를 얻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대부분의 해외직구 관련 유통 업자들은 수입제품의 통관 서류를 준비하기가 어려웠다. 이에 따라 업자들은 통관 절차 중 어떠한 것은 몇개월에서 심지어는 1년 이상이 걸려 수입 제품들이 막히는 것이 큰 문제였다고 인민일보는 지적했다.

또한, 중국의 관련 부서가 세제 개편 결정을 위해 많은 연구와 준비를 했지만, 공표를 하고 실행하는 데에는 2주 정도 걸려 실제로 기업이 준비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다. 심지어 정책 실행 하루 전날이 돼서야 상품 목록을 공개하는 등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 '위생 허가 1년 유예' 결정은 너무나 시기적절하게 느껴진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청년보(中国青年报)는 세제 개편으로 온라인몰의 수입제품 가격이 올라 해외 구매 대행 업종이 난항을 겪고 있지만, 더 많은 여행객이 해외로 나가 직접 구매할 것이라고 예상돼 여행 사업은 더 활기를 띨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