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2016 해외마케팅 종합대전 개최…미국 P&G, 홍콩 사사, 중국 진동닷컴 등 21개국 101개사 참여

[뷰티경제=이덕용 기자] 해외의 빅바이어 136명이 방한해 우리나라 화장품 등 소비재 제품의 구매를 모색했다.

한국무역협회는 5일, 6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16 제9회 해외마케팅종합대전'을 열었다.

▲ 한국무역협회는 5일, 6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16 제9회 해외마케팅종합대전'을 열었다. <사진=이덕용 기자>

제53회 무역의 날을 기념해 개최된 이번 행사는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쇼핑몰, 전문판매점 등 대규모 판매망을 갖춘 유통분야 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해 국내 업체 600여 개사 1,000여 명과 수출상담을 가졌다. 세계적인 생활용품 브랜드 미국의 P&G, 중국 2위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진동닷컴, '홍콩의 세포라'라 불리는 뷰티 전문 유통 기업 사사코스메틱(Sasa Cosmetic), 미국 최대의 사무용품 유통업체 스태이플스(Staples), 영국의 테스코(Tesco), 일본계 세븐 일레븐, 스웨덴 이케아(IKEA), 싱가포르 라자다(Lazada) 등 20개국 101개사가 참여했다.

▲ '2016 제9회 해외마케팅종합대전'에 세계적인 생활용품 브랜드 미국의 P&G 등 20개국 101개사가 참여했다.<사진=이덕용 기자>

이들 바이어를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27개사로 가장 많았으며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권과 신흥시장이라 할 수 있는 중앙아시아(CIS)의 대형 유통업체 참여도 두드러졌다. 우리나라 기업이 베트남에 설립한 현지법인인 이마트 베트남, 현대홈쇼핑 베트남, 롯데마트 등이 현지에서 판매할 제품을 찾기 위해 국내 공급업체 발굴에 나선 점도 관심을 모았다.

▲ '2016 제9회 해외마케팅종합대전'에 중국 2위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진동닷컴 등 20개국 101개사가 참여했다. <사진=이덕용 기자>

이번에 방한하는 바이어를 구매희망 제품 기준으로 보면 식품 40개사, 화장품 및 건강·보건용품 20개사, 생활용품 11개사, 전기전자 13개사, 섬유류 9개사 등 순이었다.

무역협회(KITA) 김정수 국제사업본부장은 "이번 상담회는 현지 유통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바이어들이 대거 참석한 것이 특징"이라며 "전반적인 수출이 부진하지만 한류 붐 등에 따라 우리나라 소비재 수출증대의 가능성은 여전히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한편, 무역협회는 해외 바이어와 국내 수출기업간의 1:1 수출상담회와 함께 '유통 빅바이어 활용을 통한 주요 시장별 수출전략' 및 '글로벌 온라인 입점을 통한 판매 전략' 등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 우리나라 기업이 베트남에 설립한 현지법인인 이마트 베트남, 현대홈쇼핑 베트남, 롯데마트 등이 현지에서 판매할 제품을 찾기 위해 국내 공급업체 발굴에 나선 점도 관심을 모았다. <사진=이덕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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