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관찰 풍한의(冯瀚毅) 기자, 뷰티경제 편집국]

3)편리함은 뿌리, 효과는 열매

소비자에게 더 편리한 제품을 제공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판매가 발전해 나가는 방향이다. 소비자 편의 위주의 경영이념을 갖추고, 소비자가 요구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 만족의 경영이념만 갖추고 있어도 불특정 시간에 발생하는 불특정 소비자 요구를 세심하게 대응할 수 있다.

전통적인 화장품 판매점의 “편리함”은 입지의 편리성을 실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편리함에 있어서도 실현될 수 없다. 화장품 판매점들은 생각의 변화를 받아들인 상태에서 소비자의 요구에 대한 즉각적인 통찰과 대응을 해야 한다.

현재의 소비자가 찾는 편리한 소비에 대한 요구를 정확히 찾으려면 판매의 기능과 제품의 종류를 잘 결합시켜야 한다. 이것은 화장품 판매 체계의 뿌리가 되는 시스템이며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시키는 빠른 길이며 열성 고객을 확보하는 길이다.

“안 하겠다” 라고 말하는 것은 거의 모든 화장품 판매점이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보편적인 문제다. 운영방식의 변화시켰지만 효과가 적다든지, 목표했던 효과가 미미했다는 등에 주요 원인이 있다.

유동 인구와 유통 물량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나 단지 상품 가격차이로 이윤을 보면서 소비자와 단순히 팔고 사는 관계를 유지한다면 앞으로 화장품 판매점들은 운영하기 어려울 것이다.

 

[화장품관찰 기사 원본]

3.便利是根,效率是果

为消费者提供更加便利的商品与服务体验,是零售发展的方向。只有建立满足便利消费需求的经营理念,提供准确满足便利消费需求的商品与服务、拓展满足便利消费需求的新方式,才能精准地捕捉到消费者在不同时期产生的不同便利需求。

传统化妆品店“便利”基因不能仅仅体现在选址的便利性、服务的便利性上,更多的要体现在提供便利性生活方式的新理念上。在理念变革的基础上,化妆品店要形成对消费需求的及时洞察、快速响应。

找准当前消费者对便利消费的诉求,进行零售功能和品类结构重构,是化妆品零售体系的根系系统,是打通线下与线上的入门诀,是粉丝会员化的前提。

只说不做,几乎是化妆品店变革过程中的普遍问题,主要体现在模式变革优化效率低、目标运行效率不达标、组织协作配合效率无法提升三个方面。

在客流资源、流量资源越来越重要、稀缺的环境下,仅以赚取商品差价的盈利模式继续维持与消费者的简单买卖关系,将使化妆品店难以为继。

因而,化妆品店需要重构与消费者的新型关系,通过透明、交互性强的会员系统,实现会员价值创造、建立稳定的客情关系。而优化与品牌、供应商的供应链模式,使各方资源形成合力,链接更多的市场资源,将是化妆品店(连锁)提升业绩、降低成本的重要选择。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