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진출 후 12개샵 운영...달팽이크림, 비씨데이션, 틴트 인기

[7. 토니모리]

Q. 1.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 언제부터 진출했습니까?

A. 2006년에 출범한 스트리트 컬처 브랜드 토니모리는 약 2년 여 만인 2009년 베트남 진출했습니다. 현재 2017년 기준 동남아시아 내 토니모리 매장은 약 77 여 개 점에 달하며 그 가운데 베트남은 12개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베트남에서 어떤 방식으로 판매(직영 또는 현지 유통 입점)하고 있습니까?

A. 베트남의 경우 현지 총판을 통해서 진입하고 있습니다. 하노이와 호치민에는 매장과 함께 온라인 몰 등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현지 총판은 직영 매장뿐만 아니라 지방 도시에서 가맹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현지에서의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습니까?

A. YES24와 같은 현지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 해 현재 온, 오프라인 판매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현지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무엇입니까?

A.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에서는 강렬한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를 케어해 주는 ‘타임리스 발효스네일 라인’과 ‘골드 24K 스네일 라인’ 등, 달팽이 점액 여과물을 함유한 보습 기초 라인이 인기가 높습니다.

메이크업 제품 중에서는 ‘비씨데이션’ 라인 등과 같이 더운 날씨에 가볍게 메이크업 할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땀과 피지에 강해 번짐 현상이 없는 백젤 아이라이너, 입술에 선명하고 가볍게 발색되는 딜라이트 토니틴트 등이 베스트셀러로 꼽히고 있습니다.

Q. 관세(7-20%)가 높은데 현지에서의 가격 저항력은 없습니까?

A.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관세로 인해 현지에서도 타 국가, 자사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소비자가를 형성하고 있지만, 다양한 프로모션 또는 증정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의 가격 저항감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 대한 전망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A.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경우 베트남 국가적인 성장과 더불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아직까지 구매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전망 또한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부와 북부의 기후적인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스킨케어과 메이크업 모두 다양한 제품군의 판매가 가능한 매력적인 시장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Q. 베트남 진출 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합니까?

A. 베트남의 경우, 관세가 높을뿐더러 제품 등록 절차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등록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며, 등록 후에도 제품의 전성분이나 일부 정보가 변경된 경우 재 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신제품, 리뉴얼이 많은 브랜드 샵의 경우 등록 작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Q. 베트남 짝퉁화장품 대응 프로그램은?

A. 현지 총판 정식 수입인증 씰 부착을 통해 정식 판매자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