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브랜드를 사는 소비자는 가구과 수납 제품 구매 경향...
[5]운월(温钥) CBNData데이터분석 전문가
운월(温钥) CBNData데이터분석 전문가는 '상품이 동질화된 배경 아리 데이터를 통해 상품의 특별한 판매 포인트(selling point)를 찾아내고 있다고 말했다.(CBNData资深数据分析师温钥:“产品同质化,数据帮你挖掘独家卖点”)
데이터는 어떤 분야에서 상업을 드라이브 하는가? 첫째는 새로운 제품 개발과 가격 정책, 둘째는 관련 구매와 소비자 시나리오(user scenario), 셋째는 소비자 유전과 고객분석이다. (数据可以在哪些场景驱动我们的商业?第一是新品开发和定价策略;第二是关联购买与用户场景洞察;第三是用于用户流转与客群诊断。)
많은 브랜드는 신제품을 개발할 때 어떤 컨셉을 채택해야 하는지 잘 모른다. 예를 들어 '효소 액체세제'라는 제품은 '기술성'을 홍보하는지 '천연 성분'을 홍보하는지?의 문제다. 대부분이 '천연 성분'을 선택하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그렇지 않다. (很多品牌在开发新品时不清楚到底要打什么概念,以“酵素洗衣液”为例,品牌究竟应该宣导“科技感”还是宣导“天然亲肤”?大部分人都会选择后者,但数据发现并非如此.)
검색 키워드를 분석하면 소비자에게는 '효소'가 천연이념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그의 '기술성'이 더 강하기 때문에 진드기와 세균을 소멸하는 기능을 소비자로부터 더욱 인정받는다. (我们通过指定搜索词分析,发现消费者眼中“酵素”虽然与天然概念强关联,但由于“酵素”概念科技感更强,消费者更认可它在除螨和抑菌方面的功效。)
따라서 '효소 액체세제'는 '생물기술'과 '진드기와 세균 소멸'과 같은 이념을 홍보하는 것이 더 낫다. 이것은 데이터를 통해 찾아낸 특별한 판매 기법이다. (因此,“酵素衣液”适合突出“生物科技”和“除螨除菌”等产品概念,这就是通过数据挖掘出来的独特卖点。)
다른 예를 보면 메이크업 브랜드는 크로스 보더 협력을 하고 싶다면 한국 브랜드와 일본 브랜드의 방안이 어떤 차이가 있는가? 데이터를 통해 일본 고급 메이크업 브랜드를 사는 소비자는 보드게임 및 만화 관련 상품을 구입하는 경향이다. 한국 고급 메이크업 브랜드를 사는 소비자는 가구과 수납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크로스 보더 협력 브랜드를 찾을 때는 더욱 정확한 협력 목적이 있어야 한다. (再来看另外一个例子,如果美妆品牌要发起联合跨界营销,日系品牌和韩系品牌的方案会有何不同?通过数据发现,日系高端美妆用户爱买桌游动漫相关,韩系高端美妆用户爱买家具用品收纳装置。那么,你在寻找跨界合作品牌时,是不是有了更加明确的合作目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