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경제 - No.1 뷰티포털

> 유통 > 모바일/온라인 2018. 05. 04. Fri
모바일/온라인[5, 끝]중국 화장품 시장, 빅데이터 활용하라...'제품 컨셉도 해결'한국산 브랜드를 사는 소비자는 가구과 수납 제품 구매 경향...

[5]운월(温钥) CBNData데이터분석 전문가

운월(温钥) CBNData데이터분석 전문가는 '상품이 동질화된 배경 아리 데이터를 통해 상품의 특별한 판매 포인트(selling point)를 찾아내고 있다고 말했다.(CBNData资深数据分析师温钥:“产品同质化,数据帮你挖掘独家卖点”)

   
운월(温钥) CBNData데이터분석 전문가는 빅데이터로 판매 포인트를 찾아애 한다고 밝혔다.

데이터는 어떤 분야에서 상업을 드라이브 하는가? 첫째는 새로운 제품 개발과 가격 정책, 둘째는 관련 구매와 소비자 시나리오(user scenario), 셋째는 소비자 유전과 고객분석이다. (数据可以在哪些场景驱动我们的商业?第一是新品开发和定价策略;第二是关联购买与用户场景洞察;第三是用于用户流转与客群诊断。)

많은 브랜드는 신제품을 개발할 때 어떤 컨셉을 채택해야 하는지 잘 모른다. 예를 들어 '효소 액체세제'라는 제품은 '기술성'을 홍보하는지 '천연 성분'을 홍보하는지?의 문제다. 대부분이 '천연 성분'을 선택하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그렇지 않다. (很多品牌在开发新品时不清楚到底要打什么概念,以“酵素洗衣液”为例,品牌究竟应该宣导“科技感”还是宣导“天然亲肤”?大部分人都会选择后者,但数据发现并非如此.)

검색 키워드를 분석하면 소비자에게는 '효소'가 천연이념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그의 '기술성'이 더 강하기 때문에 진드기와 세균을 소멸하는 기능을 소비자로부터 더욱 인정받는다. (我们通过指定搜索词分析,发现消费者眼中“酵素”虽然与天然概念强关联,但由于“酵素”概念科技感更强,消费者更认可它在除螨和抑菌方面的功效。)

   
 

따라서 '효소 액체세제'는 '생물기술'과 '진드기와 세균 소멸'과 같은 이념을 홍보하는 것이 더 낫다. 이것은 데이터를 통해 찾아낸 특별한 판매 기법이다. (因此,“酵素衣液”适合突出“生物科技”和“除螨除菌”等产品概念,这就是通过数据挖掘出来的独特卖点。)

   
 

다른 예를 보면 메이크업 브랜드는 크로스 보더 협력을 하고 싶다면 한국 브랜드와 일본 브랜드의 방안이 어떤 차이가 있는가? 데이터를 통해 일본 고급 메이크업 브랜드를 사는 소비자는 보드게임 및 만화 관련 상품을 구입하는 경향이다. 한국 고급 메이크업 브랜드를 사는 소비자는 가구과 수납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크로스 보더 협력 브랜드를 찾을 때는 더욱 정확한 협력 목적이 있어야 한다. (再来看另外一个例子,如果美妆品牌要发起联合跨界营销,日系品牌和韩系品牌的方案会有何不同?通过数据发现,日系高端美妆用户爱买桌游动漫相关,韩系高端美妆用户爱买家具用品收纳装置。那么,你在寻找跨界合作品牌时,是不是有了更加明确的合作目标?)

 

 

진려원(陈丽媛) 기자 / 473043149@qq.com< 저작권자 © 데일리코스메틱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