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착, 흡수, 에센스 량, 보습 등은 경쟁력 없어...
유명 왕홍추천, 면세점 보다 싼 가격, 선호하는 향이 장점...

국내 마스크 팩이 중국 시장에서 점점 활기를 잃고 있다.

과거처럼 연간 수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곳도 없다. 오히려 하락하고 있다. 혹은 새로운 마스크 팩이 개발돼 중국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는 곳도 찾기 힘들다. 마스크 팩이 대중적인 인기를 누린 이유 중 하나는 시트의 원단이었다. 밀착력이 부족한 원단을 밀착력이 좋은 일본의 원단으로 교체하면서 품질을 향상시켰다. 원천기술이 아니다. 때문에 한때 원단을 얼마만큼 확보하느냐가 매출의 중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지금은 품질이 비슷비슷하다. 혁신적인 새로운 무언가를 찾거나 개발하기도 어렵다. 평준화가 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과 다른 혁신성이 없다면 지금부터는 흔히 말하는 브랜드 이미지 즉 브랜드 파워가 중요해 지고 있다.

지난 십여 년 동안 국내 마스크 팩 브랜드는 중국서 브랜드 이미지를 어떻게 향상시키고 신뢰를 쌓았는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다만 중국 소비자가 국내 마스크 팩을 사용한 후 올린 후기를 통해서 가늠해 보았다.

티몰의 국내 마스크 팩 브랜드의 판매 순위 변동의 거의 없다. 사위 10개 브랜드의 제품 후기를 하나씩 찾았다. 이 또한 브랜드의 통제된 후기일 수도 있다. 하지만 경쟁 브랜드에 비해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다.

10개 제품 모두에서 밀착감이 좋다. 흡수력도 좋다. 에센스가 많다. 보습력이 좋다끈적이지 않는다등의 호평 일색이다. 이미 오래 전부터 제시됐던 마케팅이고 더 이상 중국 시장서 차별화를 갖기 어렵다.

이 가운데 이쟈치가 추천했다. 면세점 보다 싸다. 꿀 냄새가 난다. 여드름에 좋다. 기존의 붙이는 마스크보다는 바르는 마스크 팩이 인기가 있다. 샤오홍슈 추천을 받았다는 후기가 나름 차별화를 주고 있다.

유명한 왕홍의 판매나 추천과 저렴한 가격, 중국 여성들이 선호하는 향이 소비자에게 어필을 하고 있다. 그리고 여드름 등 특정 부위에 대한 욕구와 바르는 마스크 팩이라는 시대적 상황이 반영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시장에 접근하는 자세가 요구되고 있다.

한편 상위 10개 브랜드의 사용 후기는 다음과 같다.

'왕홍 이쟈치가 추천해서 사는데 괜찮게 사용하고 있다. 밀착감이 좋다. 흡수력도 좋다. 천연 성분이라 안심히 쓰고 있고 시트도 얇고 에센스도 많다.’, ‘원래 중국에서 인기가 많았다. 한번 사용해 보려고 한다. 시트가 정말 얇아서 밀착력이 뛰어나다. “고 말했다.

비싸지도 않다. 효과가 좋다. 몇년 동안 사용하고 있다. 믿을 만하다. 면세점보다 더 싸다. 직접 써 봤으니 가짜 절대 아니다. 정품이 확실하다.’, “꿀 냄새가 좋다. 빈틈 없이 밀착이 되어서 편리하다. 샤오홍슈에서 많이 추천한다. 흡수도 좋고 보습력도 좋다.‘, ’무겁지 않은 수분 마스크팩이다. 시트 밀착력이 좋아서 흡수도 빠르고 끈적이지 않는다. 화학원료는 첨가되어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여드름에 좋다고 해서 직접 사용했다. 피부 진정에 효과 좋은 것 같다. 성분이 좋아서 트러블에도 효과 좋고 흡수도 좋고 보습력도 좋다.’, ‘미백 효과를 보려면 조금 무리가 있다. 피부속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해서 맑게 만들어주는 게 우선인 듯하다고 평가했다.

보습력이 좋다. 사용후 아기 피부처럼 하얗고 촉촉하다. 피부가 하얘진다. 투명도와 광택감 높여준다.’, ‘이번 블랙 마스크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돼서 샀는데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붙이는 마스크보다는 바르는 마스크 팩이 인기가 있다. 코로나 때문에 이러한 작은 포장으로 일회용 바른 마스크 팩이 위생적이어서 좋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