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총 4974개 브랜드 진입
중국 6개, 한국 2개, 스페인은 1개, 태국 1개 등
로레알, 아모레 등 그로벌 브랜드 전멸

중국의 자외선차단제 시장은 전통적인 선 크림과 선 스프레이로 크게 구분돼 있다.

선 스프레이 시장은 레시피가 선전하고 있다. 선크림 시장에서는 태국과 중국 브랜드에 밀리고 있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아모레퍼시픽 등 대기업 및 중견사 브랜드 선크림은 무기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크림 수요가 증가하는 계절을 맞아 중국의 티몰플랫폼에서 판매량, 가격 등에 대한 조사를 했다. 현재 선 크림 시장에는 세계 각국의 총 4974개 브랜드가 진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어찌된 일인지 로레알 등 글로벌 브랜드조차 10위권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

태국의 선크림과 중국의 선크림이 월 20만개 이상을 판매하면서 가장 많은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다. 태국 화장품이 서서히 우리의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다. 국적별로는 중국이 6개를, 한국 2, 스페인은 1, 태국 1개 등이다.

이들 상위 10위 브랜드의 판매가격은 69위안부터 199위안으로 다양하다. 최저가는 중국 로컬 브랜드로 69위안이다. 최고가는 중국의 화시쯔(花西子)199위안이다. 이어 스페인의 ISDIN159위안으로 가격이 두 번째 높았다.

그러나 용량(ml)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가격만을 갖고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ml당 대비 가격으로 환산했다. 중국의 화시쯔(花西子)6.63위안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스페인의 ISDIN3.18위안, 중국의 PROYA(珀莱雅)2.78위안 등이다.

월 판매량은 태국의 Mistine와 중국의 wsmm20만 개 이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이어 중국의 COGI(高姿)14만 개 이상을, 중국의 화시쯔(花西子)와 미부보(MEIFUBAO)10만 개 이상을, 스페인의 ISDIN와 한국의 ahc9만 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나머지 브랜드는 7만 개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또 팔로워의 경우에는 중국의 PROYA(珀莱雅)1255.6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중국의 화시쯔(花西子)983만 명, 중국의 미부보(MEIFUBAO)554만 명, COGI(高姿)382만 명, 스페인의 ISDIN254만 명, Mistine243만 명, 한국의 유니클업이 203만 명이다. 나머지 브랜드는 수십만 명부터 수천 명까지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티몰의 각 브랜드별 선크림 현황은 다음과 같다.

1위는 태국 브랜드인 ‘Mistine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Mistine이다. 가격은 60ml 9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00,000+이다. 팔로워 수는 Mistine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243만 명이다.

2위는 중국 브랜드인 ‘wsmm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wsmm이다. 가격은 50ml 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200,000+이다. 팔로워 수는 wsmm 플래그십 스토어는 8058명이다.

3위는 중국 브랜드인 ‘COGI(高姿)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COGI(高姿)이다. 가격은 50ml 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40,000+이다. 팔로워 수는 COGI(高姿) 플래그십 스토어는 382만 명이다.

4위는 중국 브랜드인 화시쯔(花西子)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화시쯔(花西子)이다. 가격은 30ml 19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000+이다. 팔로워 수는 화시쯔(花西子) 플래그십 스토어는 983만 명이다.

5위는 중국 브랜드인 미부보(MEIFUBAO)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미부보(MEIFUBAO)이다. 가격은 40ml 6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100,000+이다. 팔로워 수는 미부보(MEIFUBAO) 플래그십 스토어는 554만 명이다.

6위는 스페인 브랜드인 ‘ISDIN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ISDIN이다. 가격은 50ml 15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90,000+이다. 팔로워 수는 ISDIN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는 254만 명이다.

7위는 한국 브랜드인 카버코리아의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AHC. 가격은 90ml 13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90,000+이다. 팔로워 수는 '초녹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97.8만 명이다.

8위는 중국 브랜드인 ‘PROYA(珀莱雅)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PROYA(珀莱雅) 이다. 가격은 50ml 13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86,000+이다. 팔로워 수는 PROYA(珀莱雅) 플래그십 스토어는 1255.6만 명이다.

9위는 중국 브랜드인 ‘934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934이다. 가격은 90ml 148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75,000+이다. 팔로워 수는 934 플래그십 스토어는 88.4만 명이다.

10위는 한국 브랜드인 ()다미인의 유니클럽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유니클럽이다. 가격은 50ml 79위안이고 월 판매량이 70,000+이다. 팔로워 수는 유니클럽 플래그십 스토어는 203만 명이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