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케어 수출, 966만 달러서 925만 달러로 감소
메이크업 수출, 38만 달러서 100만 달러로 급증

국내화장품은 중국 특수를 통해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풍요로운 시대를 지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연구개발 및 현지 마케팅 부족, 소극적인 유통채널 개척,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 등으로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과 북미시장과 동남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청의 HS코드를 분석해 9대 수출국에 대한 통계데이터로 글로벌 진출 현황을 진단하고 있다. -편집자 주-

[4]2023년 1월 러시아 수출입 현황

러시아 여성들이 국내 메이크업제품을 선호하면서 수출이 증가되고 있다. 반면 기초화장품은 다소 감소됐다.

관세청의 국내 화장품 러시아 수출 실적을 조사했다. 기초화장품은 지난 2021년 1월 932만 달러였다. 2022년 1월은 966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3.6% 증가됐다. 올해 1월은  925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4% 감소돼 우크라이나 사태 후 상승 추세가 멈췄다.

하지만 지난 9월, 10월, 12월 등에 걸쳐 1천만 달러 이상이 수출됐기 때문에 수출이 감소세로 돌아섰다고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특히 지난 2022년의 경우에는 3월부터 6월까지 4달간 집중적으로 감소됐다. 올해도 이같은 추세가 재현된다면 올 상반기 러시아 수출 증가는 기대하기 어렵다.

메이크업의 경우에는 지난 1월에 드디어 1백만 달러 수출을 돌파됐다. 지난 2021년 1월의 메이크업 수출 실적은 19만 달러였다. 2022년 1월은 38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96% 증가됐다. 올해 1월은 100만 달러를 수출해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2022년 월별로 등락을 거듭했지만 총 655만 달러를 수출해 전년 보다 1백만 달러정도 증가됐다.

국내 메이크업 제품의 러시아 수출이 1백만 달러를 돌파했다.
국내 메이크업 제품의 러시아 수출이 1백만 달러를 돌파했다.

반면 러시아산 화장품 수입의 경우에는 매우 미약했다. 기초화장품 수입은 지난 2022년 1월에는 2천 달러였지만 올해 1월에는 전혀 없었다. 다만 메이크업의 경우에는 지난 2022년 1월에는 3천 달러였고 올해 1월에는 4천 달러로 1천 달러가 증가됐다. 

한편 지난 2022년 월별 국내 기초화장품 러시아 수출은 1월 966만 달러, 2월 928만 달러, 3월 449만 달러, 4월 672만 달러, 5월 804만 달러, 6월 764만 달러, 7월 933만 달러, 8월 853만 달러, 9월 1,009만 달러, 10월 1,194만 달러, 11월 975만 달러, 12월 1,307만 달러 등이다. 올해 1월은 925만 달러다.

메이크업 수출의 경우에는 2022년 1월 38만 달러, 2월 25만 달러, 3월 22만 달러, 4월 49만 달러, 5월 64만 달러, 6월 62만 달러, 7월 73만 달러, 8월 48만 달러, 9월 98만 달러, 10월 36만 달러, 11월 47만 달러, 12월 89만 달러 등이다. 올해 1월은 100만 달러다.

반면 러시아 산 기초화장품 수입은지난  2022년 1월 2천다럴였지만 올해 1월에는 수입이 없었다. 메이크업 수입은 2022년 1월 3천 달러였고 올해 1월에는 4천 달러로 소폭 증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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