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1.4%, 영업이익 0.5% 각가 증가
영업이익률, 광고 등 마케팅 비용으로 통제 가능
메이크업부문, 리오프닝 효과 입증돼
미국 시장, 중장기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국내 및 세계 ODM업체의 선두 주자인 코스맥스의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 영업이익은 0.5% 미약한 폭에서 개선됐다.
지난 12일 코스맥스는 '연결실적 기준으로 올해 1분기 매출액은 4,033억원으로 전년 동기 3,979억원으로, 1.4%, 영업이익은 138억원으로 전년 동기 137억원 보다 0.5% 각각 증가했다. 또 국내 시장은 전년 동기대비 색조 카테고리 중심의 빠른 회복으로 19% 증가, 중국 시장은 -18% 감소, 미국 시장은 -39% 감소, 인도네시아 시장은 34% 증가, 태국 시장은 82% 등의 성장률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투자자들은 매출과 영업이익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고 업체들도 우선 현금 확보를 위해 기존의 광고 등 마케팅 비용을 철저하게 통제하면서 영업이익 개선을 달성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코스맥스는 내부 통제를 통한 영업이익 증가폭을 충분히 통제할 능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됐지만 0.5%에 그쳤다.
코스맥스는 1분기 매출 4천억원대, 국내를 포함한 5개 지역에서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내부 통제를 통한 영업이익률 향상은 0.5%가 아닌 그 이상의 숫자도 충분히 가능하다. 그런데도 이를 통제하지 않았다는 것은 뭔가 다른 기업 철학과 전략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 코스맥스는 '국내 시장의 색조 카테고리 중심에서 매출이 됐다'고 설명해 메이크업 부문의 리오프닝 효과가 입증됐다. 최근 실적을 1분기 실적을 발표한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는 국내 시장 매출 성장률 27%, 에뛰드 9% 각각 증가됐다. 또 메이크업 전문 OEM업체인 씨엔씨인터내셔널은 75% 상승됐다.
코스맥스의 글로벌 사업은 국내와 인도네시아, 태국은 높은 개선률을 달성했지만 중국과 미국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했다. 특히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한 일부 브랜드가 중국에서 영업하기 힘들다며 탈중국을 주장하면서 미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지만 미국 시장에서 -39% 감소돼 과거 중국 시장처럼 단기간에 괄목할만한 실적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코스맥스는 코스맥스 한국법인은 매출 2,43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9% 상승했다. 국내 시장 회복 및 일본 수출이 성장됐고 베이스 메이크업과 립케어, 포인트 메이크업을 중심으로 색조부문의 매출이 증가됐다고 발표했다. 코스맥스 중국법인은 매출 1,224억원은로 전년동기대비 18% 감소됐고 하반기부터 이어진 중국시장의 소비부진의 여파 2월까지 지속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코스맥스 미국법인는 매출 271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9% 감소됐고 인디브랜드의 ODM 물량을 중심으로 신규 오더를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스맥스 인도네시아는 매출 192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4% 증가됐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고객사들의 견고한 주문이 계속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코스맥스 태국법인은 매출 51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2% 성장됐고 전년 동기의 낮은 기저와 시장 상황 회복에 의한 기존 고객들의 오더 재발주 증가 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