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차단·보습·수분효과 선크림 'No'
트리트먼트 등 올인원효과 선크림 'Yes'
4대 플랫폼서 약 2조 6천억원 판매
기본적인 자외선차단 효과만으로는 중국 시장에서 더 이상 주목을 받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돼 새로운 전략을 검토해야 한다.
최근 중국의 조사업체인 용호설(用户说)은 티몰, 타오바오, 징둥 그리고 틱톡 등 4대 전자상거래플랫폼에서 2023년 한해동안 약 2조 6천억원(144억 위안의 의 자외선차단제가 판매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 플랫폼 가운데 틱톡플랫폼의 경우에는 자외선차단제 검색량은 1091.46% 증가했으며 총 매출은 약 7천억원(40억 위안)을 초과하며 전년 동기 대비 56.64% 증가해 높은 증가률을 기록했다.
또 2023년 티몰플랫폼에서 '자외선 차단', '보습', '영양공급' 효능을 중점 홍보한 자외선차단제의 매출은 각각 73.75%, 13.66%, 6.40%로 전년 대비 14.99%, 15.33%, 4.29% 각각 감소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 ‘보습’, ‘수분공급’ 등 기존의 자외선차단제의 효능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감소된 반면 ‘미백 및 노화 방지', '칙칙함 개선', '피부 진정 및 트리트먼트'와 같은 새로운 자외선차단제의 효능을 갈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소비자들은 스킨케어가 되는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백, 안티에이징, 항산화, 피부 진정, 피부 리페어 등 효능을 겸비한 올인원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 데이터는 2023년 전체 온라인 매출 10위 자외선 차단 브랜드는 미스딘, MEIKANF(중), 화시쯔(중), 아넷샤, 로레알, Elta MD(미), UNNY(중), Yalget(중), EviDenS(프랑스), TOUZHIMI(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태국 브랜드 미스딘은 95.68위안의 평균 가격으로 총 매출은 2.5억~5억위안 사이에 있으며 작년 동기 대비 50%를 증가했으며 전체 중국 자외선 차단 시장의 9.59%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K뷰티 자외선차단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에는 높은 자외선 차단지수가 아닌 식물성 성분, 올인원, 자외선차단 메이크업 등을 겸비한 제품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