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하지 않고 립 보다는 아이메이크업...스킨케어, 순하고 진정기능 선호

코로나 전염병은 화장품의 매출하락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면서 유통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은 여성들의 화장품(메이크업)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코로나가 장기화되면 지난 70년 동안 구축돼온 화장품 생태계의 대변혁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전통적인 매장 중심의 오프라인 판매방식이 전자상거래로의 변화가 뒤 따르면서 화장품사의 조직개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마스크 착용으로 여성들의 메이크업 문화가 변화하고 있다. 메이크업을 하지 않아도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는 체험을 하면서 물 밑에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게다가 메이크업의 화룡점정은 ‘립스틱(립 메이크업)‘이다.

때문에 기존에는 거의 모든 화장품 브랜드는 립 메이크업에 공을 들여왔다. 또 젊은 여성들을 새로운 고객층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립 메이크업에 대한 마케팅이 중요했다. 마스크 착용으로 립 메이크업 보다는 아이 메이크업이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최근 목동사거리점 등 서울지역과 경기의정부점, 인천신기시장점, 강원원주단구점, 충북청주점, 충남태안점 등 총 15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7월 들어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지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들 가맹점들은 요즘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마스크 착용으로 기존 색조나 베이스 제품들의 판매가 감소하고 아이브로우 등 아이 메이크업과 덜 묻어나는 쿠션이나 덜 묻는 립 제품, 파운데이션이나 비비크림은 쓰지 않고 톤업되거나 베이스 겸용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스킨케어부문의 경우에도 모공, 피지 잡아주는 제품보다 저자극이고 피부 진정작용을 갖고 있고 끈적이지 않거나 흡수가 빠른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마스크 착용으로 매출이 50% 이상 감소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편 미샤가맹점들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경기의정부점은 “요즘 화장을 하지 않으니까 파운데이션이나 비비크림은 쓰지 않고 톤업되거나 베이스 겸용 선크림을 가장 많이 찾는다. 그나마 아이 메이크업 위주로 나가는 것 같다. 또 계속 마스크를 쓰니까 민감한 피부가 아니더라도 성분이 좋고 진정되는 라인으로 구매하는 편이다. 어르신들도 전에는 수분이나 한방 라인을 찾았었는데 지금은 학생들이 쓰는 순한 제품이나 약산성, 시카 라인으로 찾는다”, 인천신기시장점은 “요즘은 기초라인 중에서 끈적이지 않거나 흡수가 빠른 라인들로 많이 사간다. 마스크 때문에 트러블이 올라와서 트러블 라인 시카딘 라인도 많이 찾는다. 수퍼아쿠아 울트라 수분 라인도 사계절 다 쓸 수 있고 끈적이지 않아서 잘 나간다”고 설명했다.

목동사거리점은 “요즘에는 개똥쑥 라인과 선크림이 잘 나가고 있다”, 강원원주단구점은 “기존 베스트 제품들이 꾸준하다. 개똥쑥 라인은 마스크 때문에 트러블이 올라오는 피부에 진정효과로 많이 사용하고 비타씨플러스 라인은 미백효과가 있다 보니 요즘 많이 사용한다. 모공관리나 피지를 잡아주는 제품들은 대중적으로 나가지는 않고 꾸준히 관리하는 분들만 찾는다”, 광주첨단점은 “비타씨플러스 잡티씨 탄력 앰플이 미백과 탄력관리가 같이 되는 제품인데 가장 인기가 있다. 모공과 피지를 잡아주는 제품은 클렌징이나 워시오프팩으로 사용한다”고 말했다.

충북청주점은 “비타씨플러스 잡티씨 탄력 앰플이 미백, 탄력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인기가 많다”, 충남태안점은 “기초에서는 비타씨플러스 잡티씨 탄력 앰플이 가장 잘 나간다. 미백효과에 주름개선 기능성까지 같이 들어간 제품이다. 신제품으로 나온 수퍼아쿠아 울트라 히알론 무오일 수분앰플은 오일이 들어가 있지 않고 수분으로만 가득찬 앰플이라서 가벼운 사용감을 원하는 분들이 선호한다. 여름철이라서 수분과 잡티케어 쪽으로 많이 구매하고 있다”, 전북익산배산점은 “개똥쑥 라인과 비타씨플러스 라인이 잘 나간다. 여름이라서 미백 제품을 구매하는 것 같다”고 답했다.

전남여천점은 “비타씨 라인의 잡티씨 탄력 앰플이 잡티와 탄력도 잡아주고 피부 자체를 개선해주는 앰플인데 반응이 엄청 좋다. 보랏빛 앰플과 비폴렌 앰플, 개똥쑥 앰플도 진정 효과로 잘 나간다. 요즘은 앰플과 에센스 쪽으로 잘 나가고 모공, 피지 관련 제품은 따로 찾지는 않는다”, 부산광복로점은 “지금은 진정과 미백 라인 쪽으로 선호하는 편이다”, 대구서변점은 “여름이라서 시트 마스크가 많이 나간다”, 경남거제옥포점은 “계절상 선크림이 제일 잘 나가고 날씨가 더워서 에센스 종류로 많이 구매한다. 어르신들은 안티에이징 효과까지 있는 에센스를 구매한다. 마스크를 쓰고 다니니까 기존 색조나 베이스 제품들은 거의 안나가고 아이브로우가 잘 나간다”고 밝혔다.

울산호계점은 “마스크를 쓰고 다니니까 매출이 반의 반토막이다. 특별히 인기 있는 제품이 없다”, 경북김천점은 “개똥쑥 라인이 잘 나가는데 개똥쑥 원액 90%가 들어있어서 진정, 보습 효과가 좋다. 여름에는 햇빛 때문에 기미나 잡티가 올라오는데 비타씨플러스 라인이 칙칙하고 거뭇한 피부를 화사하게 해줘서 출시 이후에 계속 인기가 좋다. 색조는 드문드문 나가고 마스크에 덜 묻어나는 쿠션이나 립 제품을 찾는다. 요즘은 모공, 피지 잡아주는 제품보다 저자극이고 진정시켜주는 제품으로 찾는다. 클렌징폼도 미세먼지까지 세정되는 제품을 찾거나 눈시림 없는 저자극 선크림 등 최대한 자극이 없는 제품으로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